문화산업의 기본개념부터 마케팅 전략과 실제 응용사례까지 폭넓게 다뤄문화산업 마케팅 초보 입문서이자 업계 종사자를 위한 실무지침서
  • ▲ '문화산업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제' 표지.ⓒ서울디지털대
    ▲ '문화산업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제' 표지.ⓒ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는 미디어영상학과 강소영 교수가 '문화산업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제'를 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책은 문화산업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 콘텐츠 소비자들의 교류와 소통 방식에 대해 새롭게 정의한다. 문화시장에서 팬덤의 사회학적 의미와 그들이 창의적인 참여자로 문화상품의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소개한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문화산업의 특수성과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다룬다.

    책은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문화산업 마케팅의 기본 개념부터 실제 응용 분야까지 폭넓게 다루며 디지털 환경 속에서 문화산업의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이 책은 사회학, 심리학, 경영학, 문화연구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문화 콘텐츠의 가치사슬 변화,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영향력, IP(지식재산권) 기반 산업의 구조적 변화, 팬덤 문화의 발전 등 최근의 경향을 자세히 다루면서 독자들이 문화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끝으로 저자는 혁신적인 기술이 문화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세계화된 문화시장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중요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 강소영 교수.ⓒ서울디지털대
    ▲ 강소영 교수.ⓒ서울디지털대
    강 교수는 "이 책은 학생뿐 아니라 문화산업 마케팅 분야 종사자에게 유익한 실무전략서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문화상품을 이해하고 미래 문화산업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한국외대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문화콘텐츠학 복수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방송통신위원회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 부산국제광고제 집행위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장, 한국다큐멘터리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 ▲ 서울디지털대학교 전경. 우측 하단은 이영수 총장직무대행.ⓒ서울디지털대
    ▲ 서울디지털대학교 전경. 우측 하단은 이영수 총장직무대행.ⓒ서울디지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