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역대 최대 매출 기록로켓그로스 통한 당일·새벽배송 주문 40% 늘어신규 고객 활성화 증가와 고객당 지출액도 ↑"AI 가능성 높아 … 더욱 투자할 것"
  • “지속적인 고객경험 투자가 성장 비결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한국 시간으로 6일에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상품 셀렉션·가격·서비스 개선을 통해 고객 참여를 강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고객과 판매자, 브랜드를 위한 ‘가치의 선순환’을 창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 쿠팡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2분기 쿠팡의 원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한 11조9763억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김 의장은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를 뜻하는 프로덕트 커머스를 성장의 비결로 꼽았다.

    그는 “선도적인 쿠팡의 풀필먼트 인프라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로켓그로스 서비스 개선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로켓그로스는 수만 곳의 중소기업 성장을 가속화했으며 70%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 의장은 “지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50만개 신규 상품을 추가했고, 고객들의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면서 “2분기 신규 활성고객 증가가 가속화됐고 활성 고객당 지출액도 크게 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가장 성숙한 고객군을 포함한 모든 고객집단(cohort)에서 두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덧붙였다.

    이는 고객 선호도에 따른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더 많은 카테고리에서의 구매로 이어졌다는 평이다.

    특히 신선식품 카테고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김 의장은 “신선식품의 원화 기준 매출 성장률이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25%에 이른다”면서 “특히 농산물과 육류, 해산물 등을 대폭 확대해 신선식품 이용 고객과 지출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AI의 성장성과 투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의장은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운영 탁월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가속화 할 수 있는 자동화와 AI 잠재력에 기대가 크다”면서 “이러한 역량에 더 투자해,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의미 있는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AI는 수년간 쿠팡 운영의 핵심으로, 이런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며 “쿠팡은 AI를 매출 성장과 마진 확대의 장기적 동력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AI로 자동화와 휴머노이드 로봇 강화 등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