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한 번이면 OK'…청구 인증 절차 대폭 간소화2단계 확대 앞두고 '저조한 참여율'…병의원은 여전히 소극적10월부터 9만6000개 요양기관 대상…의원·약국 본격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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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0월부터 의원과 약국 등 9만6000여 개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시스템 ‘실손24’가 2단계 확대에 돌입하는 가운데, 보험개발원이 본인인증 간소화에 나선다. 소비자의 앱 사용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것으로 실손24 이용률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실손24를 운영하는 보험개발원은 신용정보법 관련 법률 자문을 바탕으로 내달부터 인증 절차 간소화에 나선다. 앞으로는 보험금 청구 시 매번 본인인증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며, 최초 로그인 한 번으로 일정 기간 인증이 유지된다. 대리 청구 역시 두 차례에 걸친 인증과 서명 절차를 줄여, 한 번의 인증만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비회원 청구 기능'도 도입된다. 별도 회원가입 없이 본인인증만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 앱 사용 진입장벽이 한층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병원치료 후 환자가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의료기관 등의 전산망을 통해 실손의료보험금을 간편하게 전자적으로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지난해 10월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1단계가 우선 시행됐고 올해 10월25일부터는 2단계로 의원급 의료기관 및 약국까지 총 9만6000개로 참여 대상이 늘어난다.다만 의료기관의 참여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지난 5일 기준 총 6757개 요양기관(병원 1045개·보건소 3564개·의원 861개·약국 1287개)이 참여하고 있으며 1단계 참여율은 59.1%정도다. 2단계 시행 대상인 의원·약국 중에도 선제적인 참여를 독려 중인데 아직 참여율은 2.2%에 불과하다.일부 병의원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에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비급여 수가 등 민감한 정보가 외부로 공개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의료정보 유출 가능성, 행정부담 등이 전산화 도입을 꺼리는 이유로 꼽힌다.참여율이 낮은 데는 현실적인 인센티브 부족도 한몫한다. 실손24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병원 입장에서 불이익이 크지 않고, 시스템 구축 비용 역시 병원 자체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실손24에 참여하지 않아도 병원 입장에서 별다른 불이익은 없다. 정부가 제재를 가하지 않는 데다 기존 방식으로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여하는 기관에는 서버 구축비·시스템 개발비·유지보수비 등 일부 비용을 보험업계가 지원하지만, 이 역시 병원들의 참여를 강하게 끌어낼 만큼 충분한 인센티브는 아니라는 지적이다.금융당국은 ‘실손24’ 활성화를 위해 참여 병원을 소비자가 손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 플랫폼(네이버지도, 카카오맵)에서 참여 병원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계하고, ‘실손24’ 미참여 요양기관에 대해 소비자가 참여를 요청하는 기능을 신설하는 등 시스템 기능을 개선해왔다.정부는 제도 정착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2단계 시행을 앞두고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생명·손해보험협회 등과 함께 점검회의를 열었다. 당국은 청구 전산화에 대한 국민과 의료계의 인식을 높이고, 참여 요양기관 확대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대국민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홍보는 네이버·카카오·유튜브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대중교통, 비대면 진료 앱, 약국 봉투, 의약품 온라인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의료기관 종사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실손24를 널리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춘다. 참여 의료기관에는 인증 스티커와 포스터 등 홍보 물품도 배포된다.청구 편의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 이벤트도 마련된다. 실손24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며, 요양기관 및 EMR 업체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보증료·화재보험료 감면 등 지원 방안도 추진된다.금융위는 향후 관계부처 협의 및 보건의료단체 등 의료계를 포함하는 ‘실손전산운영위원회’에서 청구 전산화 활성화를 위한 과제들을 논의하고 발표할 계획이다.보험업계 관계자는 "9월 초를 목표로 인증 간소화를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편의성 제고를 통한 이용률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