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관리 시스템 통해 실시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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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는 AI를 활용한 B tv 품질관리 시스템(AQUA)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 ▲ ⓒSK브로드밴드
AQUA는 B tv 시청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상 현상에 대해 AI가 먼저 감지해 빠르게 조치하는 고객경험지표(CEI) 관리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방송설비부터 네트워크와 셋톱박스, TV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간에서 약 740개 지표를 바탕으로 품질을 실시간 분석한다.또한 셋톱박스별 서비스 품질을 지표 기반 5개 등급으로 분류해 관리한다. 품질이 떨어지는 징후가 보이거나 등급이 낮을 경우 잠재 불편 고객으로 분류해 고객이 불편함을 제기하기 전 선제적으로 품질개선 활동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B tv 서비스가 갑자기 끊어지거나 VOD 재생이 느려질 때 AI가 먼저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방식이다.SK브로드밴드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효율적인 고객 상담과 현장조치가 가능해져 고객 불편이 연간 약 30%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 tv뿐 아니라 초고속인터넷과 와이파이까지 통합한 종합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더욱 쾌적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조성민 SK브로드밴드 DevOps 담당은 “이번 B tv 품질관리 시스템 도입은 고객이 직접 불편을 말하기 전에 먼저 알아채고 해결하는 혁신적인 변화”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만족도가 더욱 향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