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구매 편의성·가성비에 ‘건기식 입문자’ 유입 활발판매량 1위는 ‘비타민’, 1020은 ‘이너뷰티’, 3040은 ‘피로개선’ 선호퀵커머스로 ‘건기식’ 소비하는 이색 트렌드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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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이 GS25에서 건강기능식품을 살펴보고 있다.ⓒGS25
편의점 GS25에서 '건강기능식품'이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GS25는 ‘건기식’ 누적 판매량이 80만개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판매량이 지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이달 말까지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GS25는 근거리 편의점의 즉시 구매 편의성과 실속형 소비 트렌드가 결합되면서 편의점 ‘건기식’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소용량·가성비 상품을 운영하는 GS25가 건강 관리를 막 시작한 이른바 ‘건기식 입문자’의 체험 및 구매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는 설명이다.실제로 GS25는 지난 8월부터 5000원 이하 소용량 ‘건기식’ 상품군을 중점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 5000여개 GS25 매장이 ‘건기식’ 인허가를 취득해 총 30여 종의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500여 점포는 ‘건기식 특화 매장’으로 꾸며졌다. 이 매장에는 ‘건기식’과 건강 관련 상품으로 구성된 특화 코너가 설치돼 있다.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건기식’ 제품류는 비타민으로 확인됐다. 전연령대에서 고른 소비가 일어나며 판매량 1위에 등극한 것으로 분석됐다.비타민을 제외하면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건기식’에도 뚜렷한 트렌드 차이를 보였다.1020은 단밸질 쉐이크, 다이어트 제품 등 ‘이너뷰티’ 관련 건기식을 가장 많이 구매했다. 직장인이 다수 포진된 3040은 밀크씨슬, 블랙마카 등 피로개선, 간 건강 중심의 건기식에 소비가 집중됐다. 5060은 루테인, 혈당 관리 제품 ‘저속노화’ 연관 상품을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편의점 퀵커머스를 통해 ‘건기식’을 소비하는 이색 트렌드도 확산되고 있다. ‘건기식’을 픽업 또는 배달로 주문하는 고객이 점차 늘고 있는 것이다.GS25가 우리동네GS 앱의 퀵커머스 매출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건기식’이 출시된 8월부터 10월15일까지 건강 관련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건기식’ 특화 매장 500여점의 매출(건강 카테고리)은 동기간 무려 2.5배 뛴 것으로 집계됐다..GS25는 기대 이상의 호응에 힘입어 연말까지 ‘건기식’ 라인업을 40여종까지 빠르게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령별 맞춤 ‘건기식’을 중심으로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또, ‘건기식 입문자’의 진입 허들을 낮추고 저변 확대를 위해 특별 프로모션도 확대해 선보이기로 했다. 이 일환으로 삼진제약의’ 하루엔진올인원’ 등 20종의 ‘건기식’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1 행사를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