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다음 달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제출시나리오 적용 시 연 무공해차 판매 비율 100% 육박글로벌 車 업체 EV 축소 … 업계 "현실적 목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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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수립 과정에 따른 무공해차(전기차·수소차) 보급 목표를 재고해야 한다는 완성차 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탄소중립을 위한 전동화 필요성엔 대체로 공감하나, 향후 10년 내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중단해야 하는 현행 조치는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전 세계 완성차 업체들이 잇달아 당초 예정했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대폭 철회거나 줄이는 등 전략을 재편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조치는 성급하다는 우려가 나온다.29일 정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후에너지환경부(기후부)는 오는 2035년까지의 감축목표인 2035 NDC를 오는 11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제출할 계획이다.NDC는 지구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오르지 않도록 노력하자고 합의한 2015년 파리 협정에 따라 각국이 스스로 정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다. 5년마다 NDC를 설정해 유엔 측에 제출해야 한다.기후부는 유엔에 제출할 2035년 목표를 결정하기 위해 네 가지 안을 제시하고 공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 대비 국가 온실가스를 각각 ▲48% ▲53% ▲61% ▲65% 줄이는 안들로, 각계 의견을 수렴해 목표치를 확정할 계획이다.완성차 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등 무공해차 보급 대수 목표치를 최소 840만 대(48%)에서 980만 대(68%)로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2035년까지 무공해차가 전국에 840만 대 깔리려면 2035년 한 해에 전체 자동차 판매의 93.8%를, 980만 대는 신차 판매 전부를 무공해차로 채워야 하는 셈이다.이에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지난달 "생태계가 감당할 수 있는 현실적인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라며 2035 NDC 관련 건의서를 정부와 국회 등에 제출했다. 비현실적인 보급 목표로 인한 급격한 전동화 전환은 오히려 전체 시장 잠식 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도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목표대로 가면 내연기관에 집중된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붕괴할 것"이라며 "내연기관 부품사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향한 대규모 구조조정과 고용 불안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이와 함께 부품사 인력 감축 등은 중국 전기차 산업으로의 의존성 가속화, 중국산 전기차의 내수시장 잠식 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정부 계획안은 최근 전 세계 완성차 업체들의 전략과도 역행하는 모양새다.실제로 포르쉐는 최근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 비중을 80%까지 높인다는 계획을 폐기하고 내연차·하이브리드 모델을 상당 부분 유지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 2021년 설립한 배터리 생산 자회사 셀포스도 청산하기로 했다. 기업 전략 재편으로 당장의 손실이 예상되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에서다.GM도 최근 쉐보레의 상업용 전기 밴인 '브라이트드롭(BrightDrop)' 생산을 공식적으로 중단했다. 미국의 전기차 세금 혜택 종료와 상업용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가 원인으로, 업계에선 브라이트드롭의 중단을 과도한 전기차 낙관론의 희생양으로 평가하고 있다.이밖에 포드도 전기차 부문 인력을 일부 감축하고 내연기관 픽업트럭 생산 라인으로 재배치하기로 했다.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하고, 여전히 수익성이 높은 내연기관 차량 중심으로 생산 효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현대자동차도 당초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설립한 미 조지아주 '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에서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도 생산할 계획이다. 업계에선 내년 2분기 이후 하이브리드차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완성차 업계는 정부와의 열린 논의를 통해 인증 절차 간소화, 형평성 있는 재정 지원 및 세제 혜택 등 제도 개선을 함께 논의하길 희망하는 상황이다. 아울러 정부의 무공해차 보급 목표치를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틸 셰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회장은 "유럽연합(EU)의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목표에 대해서도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라며 "인프라 현황, 소비자 수요, 그리고 제작사의 공급 상황 등에 기반한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