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사 "3년간 300가구 건설실적…아무 의미 없어"브랜드 가치 추락 우려…뉴스테이 기피 현상 부채질 의견도중견 건설사 "일단 긍정 평가…참여 여부는 사업성 확보돼야"
  • ▲ 아파트 건설 현장.ⓒ연합뉴스
    ▲ 아파트 건설 현장.ⓒ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사업 활성화를 위해 건설업체 참여기준을 완화한 가운데 뉴스테이 브랜드 이미지가 나빠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가뜩이나 자사 고유 브랜드 사용을 꺼리는 대형 건설사의 외면을 부채질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애초 뉴스테이가 임대아파트 이미지가 강한 데다 관 주도로 사업이 이뤄지는 만큼 중견·중소업체가 참여해도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을 거라는 견해도 있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한주택보증이 경기 화성동탄2, 충북 혁신도시 등 LH가 보유한 2개 택지지구에 1957가구를 짓는 뉴스테이사업 2차 공모를 진행한다. 국토부는 다음 달 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9월 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차 공모에 맞춰 중견·중소 건설업체 참여를 확대하고자 업체 참여 문턱을 낮췄다.

    우선 시공능력평가순위가 없어도 최근 3년간 300가구 이상 주택건설실적이 있고 신용평가등급이 BB+ 이상이면 공모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신용평가등급 BB+ 이상에 시공능력평가순위 500위 이내 업체만 참여할 수 있었다.

    국토부는 대기업에 유리하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신용도 평가와 사업수행 실적 산정방법 등을 고쳤다. 전반적으로 배점을 낮추고 등급별 차등 폭도 좁혔다.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취약하고 실적이 적은 중견·중소업체가 불이익을 받을 소지를 없앴다.

    건설업계 반응은 기대와 우려가 엇갈린다. 일부 대형 건설사는 뉴스테이 아파트가 소위 삼류 이미지로 굳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A업체 관계자는 "3년간 300가구 건설실적이면 대형 건설사의 경우 1개 사업지 규모도 안 되는 수준"이라며 "2군 브랜드가 아니라 아예 3군 브랜드도 해당하는 실적으로 사실상 기준을 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1차 공모 때 건설사 참여가 저조하자 문턱을 낮췄으나 뉴스테이 이미지가 하향 평준화되면서 대형 건설사의 참여 기피를 더 부채질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국토부가 동탄2신도시와 위례신도시, 김포 한강신도시 등 3개 필지를 대상으로 벌인 1차 공모에서 최종 신청 경쟁률은 1.7대 1에 그쳤다. 참여의향서 접수에는 총 78개 업체가 나섰지만, 최종 신청에는 단 5개 업체(컨소시엄 포함)만 참여했었다.

    B업체 관계자는 "정부는 뉴스테이가 중산층을 위한 임대아파트라고 홍보했는데 중산층은 (아파트) 브랜드에 민감하다"며 "대형 건설사가 설계나 공법에서 아무래도 우위에 있는 것은 사실인데 (1차 공모 결과가 저조하다고) 참여기준을 너무 낮추면 대형사로선 차별화가 곤란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일부 대형 건설사는 뉴스테이 브랜드를 따로 마련해 기존 자사 브랜드와 차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임대주택에 특화된 브랜드를 따로 운영할 계획인데 뉴스테이 참여업체 난립으로 자칫 새 브랜드가 시작부터 저렴한 이미지로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다.

    국토부에 따르면 실제로 1차 공모에서 화성동탄2지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우건설의 경우 기존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차별화를 고려해 '푸르지오메종'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할 계획이다.

    반면 일부 대형 건설사는 뉴스테이가 임대주택 사업이므로 뉴스테이에 참여하는 업체가 대형사라고 해서 타격을 더 받는 것은 아닐 거라는 의견이다.

    D업체 관계자는 "어차피 뉴스테이사업이 임대 이미지가 강해서 (뉴스테이 참여 업체는) 대형업체든 소형업체든 이미지 손실 차이는 비슷할 것"이라며 "또 사업을 관에서 주관하다 보면 설계를 비롯해 여러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견 건설사는 시장 진입 문턱이 낮아진 데 대해 일단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다만 기준 완화가 곧바로 중견 건설사 참여 확대로 이어질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한다는 견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솔직히 중견 건설사 이상은 실적에 뚜렷한 기준이 없다"며 "중견 건설사도 한 번에 1000가구 넘게 사업할 때도 있고 반대로 대형 건설사도 500가구 정도에 그칠 때가 있다"고 기준 완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중견 건설사인 C업체 관계자는 "(바뀐 기준은) 완전히 영세한 업체를 제외하면 모든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이라며 "업체 입장에서는 일단 국토부가 기준을 낮춰준 것에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문제는 중견 건설사라고 해도 결국에는 사업성이 확보돼야 (뉴스테이사업에) 참여한다"며 사업 참여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