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관 전무 8년연속 참가하며 글로벌네트워크 구축
  • ▲ 2017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한화큐셀 김동관전무(사진우측 두번째)가 미국 Honeywell사의 데이브 코티 회장(사진 맨좌측)을 현지에 마련한 한화사무실에서 만나 M&A 전략과 4차산업혁명에 대한 insight를 교환하는 한편, 항공분야에서의 사업협력 강화 및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한화그룹
    ▲ 2017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한화큐셀 김동관전무(사진우측 두번째)가 미국 Honeywell사의 데이브 코티 회장(사진 맨좌측)을 현지에 마련한 한화사무실에서 만나 M&A 전략과 4차산업혁명에 대한 insight를 교환하는 한편, 항공분야에서의 사업협력 강화 및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한화그룹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와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가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신성장동력을 찾기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19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동관 전무는 스위스 다보스포럼을 찾아 미래 글로벌 핵심사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또 글로벌 한화로 진일보하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도 적극 펼쳤다. 

김동관 전무는 18일(현지시간) 오전 '전력시스템에서 촉발되는 4차 산업혁명의 힘'라는 주제로 열린 세션에 참가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조류에 대해 글로벌리더들과 함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 같은날 오전 9시에는 '떠오르는 신기술'라는 주제의 세션에 참가해 미래 신기술의 조류와 현재의 상황 등을 탐색하는 시간을 공유했다.

포럼 마지막날인 20일 오후 2시에는 다보스 콩그레스센터 내에서 열리는 '에너지 게임 체인저' 세션에 패널리스트로 참가할 예정이다. 

이날 김 전무는 '태양광 셀 제조부문 전세계1위 기업인 한화큐셀의 이노베이션 사례'에 대한 질문에 "태양광산업전반에 걸쳐 한화큐셀의 내부혁신과 외부협력을 통한 이노베이션과 경쟁력을 배가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할 예정이다. 태양광 세계1위 기업에서 최고 혁신기업으로 변화를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또 김 전무는 이번 포럼중에 미국 Honeywell사의 데이브 코티 회장을 만나 M&A 전략과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인사이트를 교환했다. 항공분야에서의 사업협력 강화 및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한화그룹과 GE Oil & Gas사 간의 사업협력 강화 및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아울러 독일 5대 화학기업인 랑세스 사의 마티아스 자커트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는 자동차 경량화소재 관련 협의 및 저성장국면인 글로벌 케미칼 사업의 전망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함께 협의했다.

김 전무는 2010년 이후 8년연속 다보스 포럼을 찾으면서 세계 글로벌 리더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하고 있다.  

함께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한화생명 김동원 상무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포럼에서는 금융업에서 핀테크와 새로운 금융질서 등을 발굴하는데 주력하였고 젊은 창업자들과 아시아의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해 논의했다.

김 상무는 지난 17일 베트남 소프트웨어 1위 기업인 FPT사의 지아빈 투루옹 회장을 만나 한화생명 베트남법인 고객지원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참여 등에 대해 논의하고, 베트남 내에서의 스타트업 사업영역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인도의 핀테크 솔류션 회사인 FTCASH사의 바입하브 롣하(Vaibhav Lodha) 대표이사를 만나 인도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 금융빅데이터 플랫폼설립, 중소매 대출시장의 전망과 기존 금융시장 극복전략 등을 대해 논의했다. 

또 18일에는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자회사인 BCG Digital Ventures사의 제프 슈막커 설립자를 만나 디지털비즈니스 환경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스타트업과 다양한 키플레이어들과의 연결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구축, 상호 동반성장을 위한 컨설팅 방안 등의 해결방안을 함께 찾았다.

중국 Giti Group의 체리널살림 부회장과는 한화그룹의 스타트업 양성프로그램인 드림플러스네트워크와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형성해 Pan-Asia 지역의 비즈니스 생태계형성의 협력방안에 힘을 모으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