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전경. ⓒ뉴데일리 류용환 기자
    ▲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전경. ⓒ뉴데일리 류용환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새 총장 선출을 놓고 여전히 잡음이 지속되고 있다. 총장 직선제 선출과 관련한 투표 반영 비율을 확대해달라는 학생들 요구에 학교법인은 이전보다 비중을 높였다.

    하지만 소폭 상승에 불과하다며 또다시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18일 이화여대에 따르면 지난 14일 이대 학교법인 이화학당은 '제16대 총장 후보 추천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승인하고 선거권 비율을 △전임교원(교수) 77.5% △직원 12% △대학(원)생 8.5% △동창 2%로 확정했다.

    당시 이사회 회의에서는 "좋은 총장을 모셔 작년 이화여대가 겪은 시련을 추스르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절실한 시점이기에 이사회에서 (개정안을) 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학생들은 이사회가 규정한 선출안을 놓고 반발했다. 앞서 올해 1월 결정한 투표권 비율은 교수 82.6%, 직원 9.9%, 대학(원)생 5%, 동창 2.5%였다.

    새로 확정된 규정안은 학생·직원 비율이 소폭 증가한 수준이라며 학생들은 학생 투표권을 25%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는 "(학생 투표 반영 비율은) 턱없이 부족한 규정이다. 반드시 재개정되어야 하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총장 선거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비율 확대를 요구했다.

    학생 반발이 심화되면서 올해 1학기 총장 선출이 또다시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7월 교육부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에 반발한 학생들의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본관 점거농성을 벌였고, 이어 정유라 입학·학사 특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당시 최경희 이대 총장은 10월께 총장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제16대 총장 선출을 놓고 이대 학생, 교수, 직원 등 학내 구성원은 '간선제' 총장 선출을 반대했고 지난 1월 학교법인은 직선제 시행을 확정했다. 

    반면 새 수장 선출과 관련한 투표 반영 비율이 전임교원으로 대거 쏠리면서 반대 여론이 확산, 총장 선거 자체가 무산되는 상황을 맞았다.

    결국 지난 2월 진행된 이화여대 졸업식·입학식은 이대 131년 역사상 처음으로 총장 없이 행사가 치러졌다.

    새 총장 선출을 놓고 반발이 심화되자 올해 2월 교수·직원·학생·동문 등 4자 협의체가 구성되면서, 다소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 새로운 총장 선출 규정에는 후보자 임기 중 정년 미적용, 범죄경력조회서 제출 등이 포함됐지만 또다시 논란이 된 부분은 선거 투표 비율이다.

    4자 협의체 막판까지 선거 투표권 반영 비율을 조율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사회는 새 총장 선출이 시급하다는 이유로 새 규정을 확정했다. 총장 선출 절차로 학내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야하는데 학생들 반발로 선관위가 제대로 꾸려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만약 학생 반발로 새 총장 선출이 지연된다면, 올해 1학기는 총장 없는 학사 운영을 피할 수 없다.  약 1년 뒤 실시되는 교육부 2주기 대학구조개혁를 앞두고 현재 이화여대는 수장 없이 평가를 대비하고 있다.

    이화여대 관계자는 "(새 총장이) 빨리 뽑히길 원하고 있고 학생 등 누구나 똑같은 염원이다. 다만 생각이 조금씩 달라서 (총장 선거가) 길게 가는 거 같다. 현재 상황이 장기화돼 2학기로 미뤄진다면 힘들어 질거 같다. 조율이 잘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