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한카드
    ▲ ⓒ신한카드



    자동차가 결제 수단 역할을 하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가 국내에서 시행된다.

    신한카드는 지난 20일 오후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일신빌딩에서 LG유플러스, GS칼텍스, 오윈 등과 함께 커넥티드 카 파트너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프랜차이즈, 유통, 자동차 관련 등 200여 회사가 참여한 가운데 커넥티드 카 시장의 전망, 사업 설명회, Q&A, 파트너 신청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신한카드 등 4개 회사는 지난 3월 커넥티드 카 커머스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번에 개최한 콘퍼런스를 통해 대형사들에게 커넥티드 카 커머스를 설명하고 파트너로 영입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커넥티드 카 커머스는 차량에 디지털 아이디를 부여해 차량을 곧 결제 수단으로 만드는 스마트 결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 서비스에 동참한 모든 매장을 마치 드라이브 스루 매장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주유소에서 진입하면 유종, 보너스카드 등의 적용은 물론, 신한카드를 이용한 결제까지 자동으로 진행된다.

    GS칼텍스는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비콘 결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주차장에 들어갈 때에도 실제 입출차 시간을 기반으로 자동 결제가 가능해진다.

    이 과정에서 오윈은 커넥티드 카 커머스와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신한카드가 결제 시스템을 담당하게 된다.

    가맹점 입장에서도 테이크 아웃 서비스를 통해 주차 시설이 부족해 오지 못했던 잠재 수요를 고객화할 수 있다.

    고객들에게 멤버십 포인트, 이벤트 쿠폰 등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등 매출 증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 등 커넥티드 카 파트너들은 강남 3구와 분당 지역 시범 서비스를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서울 지역에서 본격적인 서비스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 전역과 경기도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에 개최된 서울모터쇼에서 ‘푸조’ 차량에 커넥티드 카 커머스 시연회를 성공리에 개최한 바 있으며, 향후 푸조 공식 수입업자인 한불모터스 전 차종에 이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에 비해 매출이 약 40%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커넥티드 카 커머스에 동참한 가맹점은 편리한 테이크 아웃 서비스를 통해 드라이브 스루 시설을 갖춘 것이나 다름 없는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서 처음 시작하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인 만큼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