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편의성 외면 비난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 중인 학점은행제 알리미 홈페이지 캡처화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 중인 학점은행제 알리미 홈페이지 캡처화면.


    지난해 11월 구축된 학점은행제 정보공시통합시스템(알리미)이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지 않은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겠다며 마련된 시스템이지만, 정작 수백개 교육기관을 비교 분석하기에는 어렵게 구축됐다는 지적이다.

    7일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따르면 국평원이 시스템·인프라 구축 등 약 7억원을 들여 선보인 학점은행제 알리미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등 421개 교육훈련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상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학점인정 등 법률'에 따른 정보공시 의무화에 맞춰 학점은행제 알리미에서는 △교수 또는 강사 현황 △평가인정 학습과정 현황 △강의료 △학습과정별 학습비 △위반내용 및 조사결과 등 8개 항목, 17개 범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4년제 대학, 전문대, 대학원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의 운영 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대학알리미처럼 학습자 알권리 충족 측면에서 구축된 것이다.

    하지만 학점은행제 알리미에서는 지역별 기관수, 장학금 비율, 수강자 수 등 통계자료 파악만 수월할 뿐 개별 기관을 동시에 모두 비교하는 결과 산출은 불편함이 컸다.

    항목에 따라 기관별 비교 검색을 진행할 경우 421개 기관을 한꺼번에 지정할 수 없어, 10개 기관씩 일일이 검색 대상으로 선택하고 이를 40여차례 반복해야만 통합 비교가 가능한 형태였다.

    이 같은 방법으로 특정 항목 결과를 산출할 수 있지만, 홈페이지 새로고침을 할 경우 또다시 검색 대상을 지정해야 한다.

  • ▲ 공시자료 검색 대상 지정이 어려운 구조로 운영 중인 학점은행제 알리미.
    ▲ 공시자료 검색 대상 지정이 어려운 구조로 운영 중인 학점은행제 알리미.


    학점은행제의 경우, 일정 학점을 이수할 경우 학위가 수여되기 때문에 학습자가 교육기관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학습비는 기관별로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학습자는 학점은행제 알리미에서 비교 분석할 수 있지만 동시 결과 산출이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불편함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학습비를 비교하더라도 상당수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할인 혜택은 학점은행제 알리미에서 확인할 수 없어, 학습자가 교육기관 홈페이지 등을 직접 방문해야만 파악할 수 있다.

    수억원을 들여 개발된 시스템이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셈이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정보 공시의 경우 편의성이 있어야 하는 데 불편함이 가중된다면 사용 자체에 거부감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불편한 검색 기능 등을  갖춘 학점은행제 알리미를 내놓은 국평원은 개통 후에서야 개선 작업에 들어갔다.

    국평원 측은 "분리된 자료를 하나의 알고리즘으로 묶어야 한다. 하지만 에러가 나고 있어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들었다. (학점은행제 알리미가) 완벽하게 구현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학점은행제 알리미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적은 있어 개선하고 있다. 대학의 경우 체계적으로 정보가 나올 수 있지만 학점은행제는 학원도 있어 직접 (공지 자료를) 분류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현재 수준에서 알리미에 대한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