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가치 7000억, 존속가치 2000억



성동조선이 또다시 생사기로에 놓였다. 성동조선 실사결과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큰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시장논리대로라면 성동조선은 청산 수순을 밟아야 하지만 성동조선 임직원과 지역사회 반발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또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금융당국이 정치권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20일 주채권단인 수출입은행은 "현재 실사가 진행 중으로 최종 결과가 나오면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금융당국에 성동조선의 청산가치가 7000억원이고 존속가치가 2000억규모라고 잠정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동조선의 재무상황은 암울하다. 

지난해말 기준 성동조선은 총부채가 총자산보다 1조4247억원이 더 많다. 올해 수주는 5척에 머물러 이달부터 내년초까지는 일감이 뚝 끊긴 상태다. 

지금까지 성동조선에 수혈된 자금만 3조원에 달한다. 이 중 수출입은행이 지원한 금액만 2조원 규모다. 생존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수출입은행은 연내 성동조선의 운명을 결정하겠다는 뜻을 연거푸 밝혀왔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11월, 12월에는 내년에 새롭게 선박을 지을지 두고 고민해야 하는 상황"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자 생존이 곤란한 경우, 정리 여부를 포함한 처리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저가 수주 방지' 원칙을 깨고 수주 허용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RG 발급을 재개했으나 성동조선의 올해 수주량은 5척에 그쳤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실사 결과가 나오면 금융당국, 정부 부처 등과 관련 내용을 협의한 뒤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