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증시 개장식서 올해 경영계획 밝혀신규 벤치마크 지수·코스닥 금융상품 확충
  • ▲ ⓒ 한국거래소
    ▲ ⓒ 한국거래소

    "랠프 왈도 에머슨은 '그 어떤 위대한 일도 열정 없이 이뤄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우리 자본시장 참가자 모두의 혁신 열정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2018년 무술년에는 우리 경제와 자본시장이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비상할 것이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거래소 서울사옥에서 열린 2018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이같이 포부를 밝혔다.

    이날 정 이사장은 증시 개장과 함께 새해 거래소 주요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시장의 지배구조를 개편해 시장관리와 조직 및 예산 운영의 독립성을 높이고 유가증권시장과의 경쟁을 유도하겠다"며 "기관투자자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코스피·코스닥 통합 지수 등 새로운 벤치마크 지수 개발, 코스닥 기반 금융상품도 확충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유가증권시장은 대형 우량기업이 원활히 시장에 진입하도록 글로벌 시장에 부합하는 상장제도를 마련하고 중위험·중수익 상품의 공급 확대를 위해 ETF·ETN의 기초 자산도 다변화할 것"이라며 "파생상품시장은 KTOP 30 선물, 금리 및 외환 파생상품 등을 확충해 위험관리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장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 조기 가동, 원칙준수·예외설명(Comply or Explain) 단계적 의무화, 장외 CCP 청산상품 확대 및 거래정보 저장소 설립 준비 등을 언급했다.

    한편, 2018년 증시 개장일인 2일 개장시간은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다. 마감시간은 오후 3시30분으로 평소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