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최저임금 결정 임박… "가뜩이나 어려운데" 벼랑끝 몰린 자영업자

    "코로나19 여파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이 인상된다니요. 치솟는 임대료, 원재료비에 인건비까지 도저히 감당할 자신이 없습니다. 폐업만이 답일까요"(경기도에서 식당을 운영 중인 A씨)내년도 최저임금이 18일 결론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자영업자들이 부

    2023-07-18 김보라 기자
  • "수제맥주에 더 진심"… 소비자 접점 확대하는 교촌치킨

    교촌에프앤비가 수제맥주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2년 전 '치킨'에서 '맥주'까지 영역을 넓혔지만 코로나19로 힘을 받지 못한 가운데 최근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등 공격 마케팅에 나선 것. 교촌에프앤비는 '교촌'하면 '맥주'가 자연스레 따라올 수 있도록 수제맥주 사업

    2023-07-10 변상이 기자
  • [르포] "맥도날드에 진도 대파 밭이 떴다"… 방문객들로 장사진

    "맥도날드 앞에 쿵야 있대! 저기 가보자."여느 날과 다름없는 평일 오전, 여의도 IFC몰이 사람들로 북적이기 시작했다. 맥도날드 팝업스토어를 방문하기 위해서다. 맥도날드는 신메뉴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 출시를 기념해 지난 6일부터 '맥도날드 파밭 스토어'를

    2023-07-07 변상이 기자
  • 가공식품 줄줄이 내리는데… 외식업계, 하반기 가격 인상

    외식 프랜차이즈업계가 최근 가격 인상을 줄줄이 단행하고 있다.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면서 식품업계가 제품 가격을 내리는 것과 대조된다.7일 업계에 따르면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은 이달 3일부로 빙수 7종 가격을 평균 8% 인상했다. 지난 202

    2023-07-07 김보라 기자
  • 백종원, 골목식당 살린 노하우로 'B2B' 사업 도전

    '한신포차', '홍콩반점', '빽다방' 등 외식 가맹사업 왕국으로 통하는 백종원의 더본코리아가 신규 외식 사업 확장에 주춤하는 모습이다. 수익이 안나는 가맹 사업은 과감히 접고 그간 시도하지 않았던 B2B 신사업 진출로 수익 다변화를 모색에 나선 것이다.5일 공정거래위

    2023-07-05 변상이 기자
  • 맘스터치앤컴퍼니 '버거' 이어 '피자'도 자신… 가맹사업 본격화

    치킨·버거 브랜드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맘스터치앤컴퍼니가 피자 사업을 본격화한다. 기존에 선보였던 피자 브랜드인 붐바타, 피자헤븐을 맘스피자로 통합해 시장 공략한다는 구상이다.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맘스터치앤컴퍼니는 지난달 1일 맘스피자의 정보공개서를 등록했다. 정

    2023-07-05 김보라 기자
  • 투썸플레이스, 신임 대표에 문영주 사장 선임

    투썸플레이스는 신임 대표로 문영주 전 버거킹코리아(비케이알) 대표이사 사장을 선임했다고 3일 밝혔다.신임 문 대표는 30여년간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도입, 개발, 운영하며 폭 넓은 경험을 쌓은 한국의 대표적인 외식기업인이자 마케팅 전문가이다. 제일기획에서 커

    2023-07-03 김보라 기자
  • 주인 바뀐 KFC코리아, 7월 잠실로 사옥 이전

    치킨·버거 프랜차이즈 업체 KFC코리아가 사옥을 이전한다. 최근 새 주인을 맞은 KFC코리아가 새로운 사옥에서 새출발을 하겠다는 포부다.30일 업계에 따르면 KFC코리아는 7월부로 서울 송파구에 있는 대한제당 건물로 사옥을 이전한다. KFC코리아가 사옥을 이전하는 것은

    2023-06-30 김보라 기자
  • 고피자, 푸드테크 기업 최초로 예비유니콘 기업 선정

    고피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 대상기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투자 유치를 통해 시장 검증을 받고 혁신성과 성장성이 우수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에 최대 200억원의 기술보증기금 특별보증과 기술특례상

    2023-06-30 김보라 기자
  • [단독] 먹거리 가격 줄인하에도… 설빙, 빙수 가격 평균 8% 인상

    여름 대목을 앞두고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이 다음달 가격을 인상한다.28일 업계에 따르면 설빙은 7월 3일부로 빙수 7종 가격을 평균 8% 인상한다. 지난 2020년 1월 이후 약 3년6개월여 만이다. 대표 메뉴인 인절미빙수는 8900원에서 9500원으로 6.7

    2023-06-28 김보라 기자
  • 고피자, 인도네시아에 '도우' 공장 설립… 글로벌 공략 박차

    고피자는 지난 20일 인도네시아 현지에 고피자 전용 ‘파베이크 도우’를 생산할 수 있는 도우 공장 ‘파베이크 도우 프로덕션 센터’를 설립했다고 23일 밝혔다.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파베이크 도우 프로덕션 센터’는 고피자에서 자체 개발한 ‘파베이크 도우’ 전용 생

    2023-06-23 김보라 기자
  • [대까기] 돌아온 수박의 계절… 프랜차이즈 '찐' 수박주스는?

    6월 한낮 기온이 30℃를 훌쩍 넘는 더위가 이어지면서 갈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카페 프랜차이즈업계에서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수박주스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이며, 비타민, 칼륨 등

    2023-06-21 김보라 기자
  • "치킨 통해 선한 영향력 전한다"… '상생 가치' 실천하는 치킨업계

    치킨업계가 ESG 경영을 강화하며 상생 가치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농어촌 지역 나눔활동을 펼치고, 소외된 이웃을 도우며 멸종 위기 동물 보호에 나서는 등 다방면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교촌에프앤비, 농어촌 지역 나눔 활동 전개교촌치

    2023-06-16 최신혜 기자
  • 공간부터 메뉴까지 '프리미엄'… 교촌치킨, 이태원에 '교촌필방' 오픈

    교촌치킨이 오는 8일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에 플래그십 스토어 '교촌필방'을 오픈한다고 7일 밝혔다. '교촌필방'은 교촌의 차별화된 조리방식인 붓질을 모티브로 한 총 120평 규모의 신개념 매장이다. 필방은 붓을 만들어 파는 가게로 예부터 시대의 문화

    2023-06-07 변상이 기자
  • [르포] 교촌 1위 지킬 승부수… '교촌필방' 가보니

    교촌치킨이 '필방'으로의 변신에 성공했다. '필방'은 붓을 파는 가게로 예부터 시대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창작자들의 터로 불렸다. 교촌치킨이 이런 '필방'의 개념을 내세운 새로운 외식 브랜드를 선보인다. 이른바 '교촌필방'. 기자는 정식 오픈 하루 전인 7일 오전 서울

    2023-06-07 변상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