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 부족으로 SOC 투자 감소 대신 민간자본 활용 투자 늘리겠다는 취지…통행료 인상 등 부작용 많아
  • ▲ 경부고속도로 기흥IC 부근 양방향 도로
    ▲ 경부고속도로 기흥IC 부근 양방향 도로



    재정적 어려움에 부딪힌 정부가
    [제2 경부고속도로],
    [제2 서해안 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에
    민간자본을 끌어들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재원 부족으로
    SOC 투자를 줄이는 대신
    민자를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민자에 따른
    통행료 인상 등
    부작용이 적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6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의 상습 교통체증을 덜어줄
    서울∼세종 고속도로인
    [제2 경부고속도로]를
    민간자본으로 건설하기로 가닥 잡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제2 경부고속도로]로 불리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경기도 구리에서 충남 세종시를 잇는
    총연장 129km의 도로로
    총 사업비가 6조8천억원에 달한다.

    2009년 실시한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편익(B/C)이 1.28로
    경제성이 충분한 것으로 결론 났으나
    재정 부담 등으로
    4년째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정부는 최근
    서울∼안성 구간의 상습 정체가 심화되고
    세종시의 공공청사 입주로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대체 도로 확보가
    시급하다고 판단해
    내년부터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제2 경부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제2 서해안고속도로](평택∼부여),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 사업],
    총사업비가 13조원에 이르는
    [수도권급행고속철도](GTX)도
    민자로 추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정부는 이들 사업 외에도
    내년부터 재정으로 추진을 검토하던
    사업의 상당 부분을
    민간투자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를 위해 민간투자법을 개정,
    현재 사회간접자본시설(SOC) 중심인
    민자대상시설에
    [대도시권 혼잡도로 사업]을 포함하고
    임대형민자사업(BTL)에 대해
    민간제안을 내년부터 허용하기로 했다.

    문제는 이처럼 민자 사업이 확대될 경우
    요금 인상이 불가피해
    시설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비용부담이 커진다.

    정부는 지난 2009년
    혈세 낭비의 주범으로 비난받아온
    [최소수입보장제](MRG)를 폐지한 상황이어서
    민자 사업이 곧 요금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복지예산 수요가 늘면서
    정부가 재정사업으로 검토해온
    상당수 사업이 민자 사업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다만 이에 따른 이용요금 증가 등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