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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알뜰주유소가 시중 알뜰주유소보다
리터당 [최대 34원]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해본 결과,
올 1~8월까지 고속도로 알뜰주유소(1930.4원)가
외부의 알뜰주유소(농협 1915.0원, 자영 1895.9원)보다
리터당 최대 34원의 차이가 났다.
전국 일반 주유소(1937원) 보다는 리터당 평균가격이 6.6원 낮지만,
외부 알뜰주유소(1895.9원)와의 평균가격 차이는
리터당 34.5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올 2월과 7월의 경우,
전국 주유소의 평균 가격보다
고속도로 알뜰주유소의 가격이 더 높은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는 고속도로 알뜰주유소의 [유류 탱크 용량(7일분)]이
시중 주유소(10~21일분)보다 적어
국제유가 인상분이 즉시 반영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2월15일
싱가폴에서 가져오는 보통휘발유 가격이
배럴당 132.83달러로,
올 한해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후 3월초까지 상승세를 보이다,
4월 최저가를 기록했다.
그러다 7월 다시 휘발유 가격이 급등해
7월15일 배럴당 124.77달러를 기록했다.
이노근 의원은
"[알뜰주유소]의 취지가 상실됐다"고 지적했다."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국민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알뜰주유소의 취지가 상실됐다.
과거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고속도로 주유소 유류판매 담합에 따른 시정명령을 받은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국민의 편의와 생활안정을 무시하는 처사다."
-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
지난 2006년 4월
일부 언론이 고속도로 주유소 유류 판매가격이
국도 주변주유소에 비해 비싸다고 지적하자,
같은 해 6월 <고속도로휴게시설협회>는 <정유사>, <한국도로공사>와 논의를 거쳐
기름값 인하기준을 설정했다.
이에 공정위는 지난 2008년 10월29일,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들의 가격담합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고속도로 알뜰주유소 기름값이 비싸다는 언론 및 국회의 지적과
소비자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
<고속도로휴게소협회> 측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인건비 자체가 비싸다.
24시간 365일을 쉬지 않고 계속 일 해야되니까
시중보다 인건비가 50%정도 높다.
파트타임 인원을 구하기도 어렵고, 힘들게 구인하면
숙식·숙박, 정규직화, 4대 보험 등을 지원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든다.
임대료도 상당히 영향을 차지한다.
또 탱크용량이 적어 회전율이 빠르다보니
싼 기름을 많이 저장할 수 없는 약점이 있다.
탱크용량을 늘리면 좋지만
예산을 많이 수반해야 되기 때문에 쉽지 않다."
- <고속도로휴게소협회> 관계자<서강대학교> 화학과 이덕환 교수는
"[알뜰주유소]는 발상부터 잘못됐다" 고 비판했다."정부가 유통시장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시장경제, 경제 민주화를 이야기하면서
정부가 국민한테 받은 세금을 가지고 유통시장을 뛰어드는 것은
국민을 속이는 행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