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창립 41주년을 맞는 HDI인간개발연구원은 인간중심경영에 앞장서 온 경영자, 기관장 10인을 선정, 오는 15일(목) 오후 5시 노보텔엠베서더 강남 호텔에서 ‘HDI인간경영대상’ 시상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사회공헌부문 대상은 “가전의 전설”로 북한 어린이 우유보내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빈부격차감소에 앞장서고 있는 동국성신 강국창 회장이 선정되었으며, 사회봉사부문 대상은 모교에 50억을 기부 약정한 “아시아의 기부왕” 자강산업 민남규 회장에 주어진다. 

    인재교육부문 대상에는 평소 배움을 나누고 실천하며 달걀로 3000억 매출의 첨단 식품회사를 일군 조인그룹 한재권 회장이 선정됐고, 인재경영부문 대상에는 '그래티튜드(Gratitude) 경영'을 강조하며 ‘기업은 사람들의 삶을 현실화시키고 실현하는 마당’이라는 신조로 기업을 경영하는 네페스 이병구 회장이 수상하게 된다. 

    상생경영부문 대상은 42년 물류운영노하우로 글로벌물류기업 케이씨티씨를 키워낸 케이씨티씨 이윤수 상임고문이 선정 됐으며, 특별상에는 학습하는 CEO로서 유명해 MR STUDY라고 불기기도 하는 삼익THK 심갑보 상임고문이 선정됐다.

    기업의 경영자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로서 지역발전과 인간중심 사회 조성에 기여한 기관장의 수상자도 선정됐다. 지속가능부문 대상은 황남동 건강새마을조성사업, 북천 고향의 강, 북천 신평제, 충효동 생태하천 복원사업 조성 등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지속 추구하는 경주시 최양식 시장이 영예를 안게 됐다.

    인재개발부문 대상은 2007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이후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고품격 강의로 평생교육 활성화 시책을 추진해 온 구미시 남유진 시장에게 돌아가게 됐다.

    사회소통부문 대상에는 행정이 앞서 이끄는 군정이 아닌, 지역민들과 함께 창조해 가는 군정을 구현하기 위해 장성군내 기관단체와 민간기업, 행정이 함께 하는 옐로우시티 거버넌스를 구축한 장성군 유두석 군수가 선정됐다. 

    또 사회복지부문 대상에는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복무환경을 조성하고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운영’과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전면실시’를 통한 개인맞춤형 통합서비스를 구축한 강서구 노현송 구청장에 주어진다.

    ‘HDI인간경영대상’은 기업의 경영자, 자치단체장 등 3,000여명의 후보자를 추천 받아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전 옥션 대표이사), 피플스그룹 가재산 이사장 등 7명의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23명의 최종 후보자를 선정한 후 김황식 미래성장발전위원 위원장(전 국무총리), 유장희 매일경제신문 상임고문, 이경숙 아산나눔재단 이사장 등 12명의 평가자문위원들의 2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총 10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 ▲ 지난해 개최된 HDI 인간경영대상 시상식 행사. ⓒ인간개발연구원
    ▲ 지난해 개최된 HDI 인간경영대상 시상식 행사. ⓒ인간개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