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교차로·5거리→4거리화 추진… 주민 "교통체증·상권악화 우려"
  • ▲ 앞서 폐쇄가 결정된 서울역 고가 (자료사진) ⓒ 연합뉴스
    ▲ 앞서 폐쇄가 결정된 서울역 고가 (자료사진) ⓒ 연합뉴스



    서울시가 추진 중인 구로 고가차도 철거사업이 근본적인 교통대책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해 9월 서울시는 안전성, 도시 미관 증진을 위해 구로 고가차도를 포함한 시내 고가 차도 8곳을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철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구로 고가차도는 금천, 구로구 주민의 남부순환로 진입을 돕고 있다.

    현재 시는 구로 고가차도의 철거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중 철거를 완료해 평면교차로로 전환할 방침이다. 시는 고가 철거 후 현재 오거리 체계로 운영 중인 디지털단지 오거리(가리봉 오거리)를 사거리 체계로 운영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제시했다.

    이 같은 시의 계획에 지역 주민들은 교통 혼잡, 사거리 체계 전환 후 주변 상권 악화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해당 구역은 고가를 이용 중인 현재도 출퇴근 시간 교통 체증이 심각한 상황이다. 뚜렷한 대안 없이 고가를 철거하고 평면교차로로 전환할 경우 체증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우려다.

    현 오거리 체계에서 사거리로 전환 시 금천구 일부 지역과의 통행이 막혀 주변 상권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불만도 있다.

    지역 관계자는 "주민 의견 수렴과정과 교통 대책 없이 고가 차도를 철거한다는 것이 매우 염려스럽다"면서 "구로, 금천 지역도 앞서 철거를 진행한 서울역 고가 인근의 교통체증을 똑같이 겪을 것으로 예상돼 지하차도 조성 등의 교통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봉수 서울시의원(금천1)은 "구로 고가차도 철거 실시설계 용역 시 디지털로·남부순환도로 지하화 계획, 오거리 정비 계획을 포함한 다방면의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며 "시에 주민 의견 수렴, 교통대책 마련 없이는 설계 용역을 시행하지 말아 달라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가 철거의 경우 지역 주민 의견 반영보다는 안전, 경제성을 고려한 전문가 자문이 우선 반영된다"면서 "구로 고가도로의 경우 노후화가 심해 안전성 문제는 물론 지역 경관을 심하게 해치는 문제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현재는 철거 여부 정도만 검토한 상태로 지역상권 침해 등 지역 주민 의견은 추후 검토할 것"이라며 "지하화 방안 등은 검토가 어려우며 시 기준으로는 평면교차로로 전환 시 해당 구간 교통량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시는 2018년 중 구로 고가차도를 철거한 후 내년 6월 중 평면교차로를 준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 상인과 시·구의원 등은 지하화 계획 등을 포함한 교통대책 수립을 시 측에 계속해 요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