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1인용 패키지, 욜로와 맞물려 인기혼행 전용 여행 패키지 등장, 혼영족 증가 추세
  • 이제는 무엇이든 혼자 하는 게 이상하지 않다. 바야흐로 '1코노미' 시대의 도래.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인 '1코노미'는 혼자만의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을 의미한다. 혼자서 밥을 먹고 영화를 보고 여행을 즐기는 '1코노미'족이 탄탄한 소비층으로 자리잡으면서 유통업계에도 '1코노미' 바람이 불고 있다. '혼자라서 더 좋은' 1코노미를 겨냥한 新 유통 풍속도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 ▲ 관련 사진. ⓒ그랜드 힐튼 서울
    ▲ 관련 사진.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에서 바캉스를 즐기는 호캉스, 혼자 영화를 보는 혼영, 혼자 여행을 가는 혼행 등 '1코노미' 트렌드는 호텔과 레저 시장에도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 

호텔들은 '1인용 패키지'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
한 번 뿐인 인생(You Only Live Once)'을 뜻하는 '욜로'가 올해 화두로 떠오르면서 현재의 삶에 가치를 두고 스스로를 위해 투자하는 '1코노미' 족과 맞물리면서 기대 이상의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호텔서울은 1인 고객을 위한 '
욜로(YOLO)' 패키지를 선보였다. 슈페리어 객실 1박과 유러피언 노천 카페 쿨팝스 치맥 세트, 롯데시네마 관람권 1매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조식 뷔페와 라이트 스낵, 애프터눈 티, 칵테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L7명동은 '얼로너스(Aloners)' 패키지를 운영한다. 
스탠다드 객실과 1인 조식, 나홀로박스가 포함돼 있으며 호텔 내 피트니스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나홀로박스에는 롯데백화점 상품권 1만원권, 문화상품권 1만원권,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교환권 1매, 버니니 1병, 프링글스 1개가 들어있다.

코트야드메리어트 서울 남대문은 프리미어룸 1박과 1인 무료 조식,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1인 이용권으로 구성한 '타임 포 미' 패키지를, 노보텔앰배서더 독산은 
일요일과 월요일에 슈페리어 객실 1박과 1인 조식을 이용할 수 있는 '오 마이 홀리데이'를 운영한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1인용 패키지 판매가 예상 외로 높아 앞으로도 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 추후 13개 체인 호텔로 이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 피렌체 두오모 성당. ⓒ오픈애즈
    ▲ 피렌체 두오모 성당. ⓒ오픈애즈

  • 국내 호텔에서 혼자만의 휴식을 즐기는 '호캉스(호텔+바캉스)' 족이 뜨고 있다면 해외에서 혼자 여행을 즐기는 '혼행족'도 늘고 있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지난해 '나홀로 항공권' 구매자의 비중은 전체의 28.6%를 차지했다. 1인 항공권 구입자 수는 전년대비 27.7% 증가했다. 하나투어 패키지로 떠난 혼행족의 비중도 전체 패키지 고객의 8.5%로 3년전(4.2%)의 2배를 넘어섰다. 

    모두투어도 전체 예약의 20% 가량이 혼행족으로 집계됐다. 혼행족 비중은 2012년 5%대에서 4년만에 4배로 커진 것. 인
    터파크투어도 지난해 국제선 항공권 판매(462만건) 중 혼행 비중이 31.6%를 차지했다. 

    혼자하는 여행은 그간 대부분 자유여행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혼행족을 겨냥한 전용 패키지 상품도 등장했다. 
    모두투어는 여성 혼행족에 특화된 혼자만의 이탈리아 상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여성 혼행족에게 모든 초점이 맞춰진 기획 상품으로 패션의 도시 밀라노를 시작으로 베로나, 베니스, 피렌체, 로마 등 5박 8일 동안 이탈리아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일정으로 꾸려진다. 베니스 부라노섬 스냅사진 촬영과 피렌체 The mall 아웃렛 쇼핑, 키안티 지역 와이너리 투어와 전 일정 1인 1실 등의 특전이 포함된다. 


  • ▲ 피렌체 두오모 성당. ⓒ오픈애즈



  • 영화관에서 혼자 영화를 보는 혼행족도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 100명중 13명은 혼자 영화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CGV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1인 관객 비중은 지난 2012년 7.7%에서 꾸준히 증가해 올해 1~5월에는 16.9%를 돌파했다.

    CGV 리서치센터 관계자는 "혼행족은 개봉 후 1주일 이내 관람하는 비중이 전체의 42%로 가장 높고 개봉 후 2주 이내 관람이 전체의 81%를 차지하는 영화 마니아로 최신 영화 개봉에 민감한 고객으로 분류된다"며 "
    혼행족은 미스터리·범죄, 드라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CGV는 1인 관객을 위해 팝콘과 콜라를 부담 없는 양으로 즐길 수 있는 '싱글팩'을 선보이고 메가박스는 코엑스점에 열 전체가 다른 좌석과 분리된 싱글석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