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통한 국위선양… 대한민국 경제 혁신에 기여한 공로
  • ▲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이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
    ▲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이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

    롯데관광개발은 김기병 회장이 '제18회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시상식에서 경제혁신 부문 최고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47년간 관광업을 통해 우리나라 여행업 발전에 기여한 점과 업계 최초로 10년간 크루즈 전세선을 운영, 국내 최초 도심 면세점 운영, 업계 최초 한·중 합작 도심형 제주드림타워 복합리조트 개발사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대한민국 경제를 혁신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여성인재 양성과 지역사회를 위해 미림여고재단을 설립해 육영보국에도 힘썼다. 사랑의 쌀 기준,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서적 기증, 실향민의 사회 자립을 위한 활동, 우수 국군장병 여행지원사업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김 회장은 1978년 관광객 유치 실적 1위로 여행업 최초 철탑산업 훈장을 받았으며 2004년에는 산업분야 최고상인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하는 등 국가경제 혁신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바 있다.

    김 회장은 "장래성이 훌륭한 국가전략산업은 관광산업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일이 국위선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경제 혁신과 발전을 위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