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투자한 국책은행…인사권은 정부에" “기업은행 출신 아니라 반대하는 건 잘못”
  •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낙하산 인사라고 비판받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에 대해 "기업은행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종원 행장이 자격 미달 인사라면 모르겠지만 경제금융 부문의 경험이 있고, 경제금융 청와대 비서관을 전 정부에서 했고, 우리 정부에서는 경제수석을 했다”며 “IMF상임이사 등을 거쳐 경영 부문에서 손색이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은행의 인사권은 정부에 있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는 민간 금융기관, 민간 은행장 인사에까지 정부가 사실상 개입해 관치 금융, '낙하산 인사'라는 평을 들었으나 기업은행은 정부가 투자한 국책은행이고 정책금융기관으로, 인사권이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은행 노조도 다음에는 내부에서 은행장을 발탁할 기회가 있을 것이므로 열린 마음으로 인사를 봐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