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대출 1등급 비중 신용대출 18.4%, 주담대 36.7% 차이 NICE평가정보 1등급 고객 5년간 8%↑…KCB, 0.5% 줄어 “신용평가 등급 공정한지 금융당국서 면밀히 살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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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관석 의원실
    신용평가회사(CB) 간 대출고객 신용등급 평가가 크게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심사시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을 참고하는 은행 등 금융사의 주의가 요구된다.

    23일 윤관석(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 위원장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국내 대표 개인 신용평가회사(NICE평가정보, KCB)의 은행 대출고객 신용등급 분포 현황을 확인한 결과, 신용대출 고객의 경우 양 사 간 1등급 평가를 받은 고객 비중이 18.4% 차이났다.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경우 양 사 간 1등급 고객 비중이 36.7%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NICE평가정보의 경우 은행 대출 고객 중 신용등급 1등급 차주 비중이 2016년 40.2%에서 최근 5년 간 지속 증가해 올해 9월 말 기준 48%(310만832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KCB는 신용평가 대상 인원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약 3.4%차) 1등급 차주 비중이 2016년보다 0.5% 감소한 29.7%로 확인됐다. 1등급 차주 수를 보면 2016년 162만8729명에서 2020년 184만8609명으로 상대적으로 변동 폭이 적었다. 3등급 이상 우량등급 고객 또한 NICE평가정보보다 7.8% 적은 70.5%였다.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1등급 차주 비중을 보면 NICE평가정보는 53%였던 반면, KCB의 경우 16.2%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과거 신용평가회사들의 천편일률적이던 평가모델이 차별화된 결과라는 해석과 고객의 신용등급 상향 요청 반영 여부 등 평가회사 간 성향 차이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윤 위원장은 “신용평가등급은 대출 심사 결과에 반영되는 만큼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개인 고객에게도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지표권력이므로, 공정하게 산출되고 있는지 신용평가회사 인가를 내준 금융당국에서도 면밀히 살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