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한-정 협의체 구성, ‘과학적 검증작업’ 필수
  • ▲ 지난 9월 범의약계 비대위가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첩약 급여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DB
    ▲ 지난 9월 범의약계 비대위가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첩약 급여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DB
    의약계가 첩약 급여화에 앞서 안정성 및 유효성 문제를 검증하기 위한 논의구조가 형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19일 첩약 과학화 촉구 범의약계 비대위(범대위)는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의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의-약-한-정 협의체의 조속한 구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환자의 질병 치료를 위해서 복용하는 첩약의 허가와 검증을 생략해서는 안 된다. 첩약은 수많은 화학물질로 구성됐기 때문에 용량 차이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첩약을 인체에 투입하면 어떤 효과와 안전에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오랫동안 이용해 왔다는 이유만으로 현대의학과는 다른 이중적인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첩약의 세계화, 과학화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지금도 ‘식약처 식품의약품 안전나라’에서 첩약의 품질과 중금속 함유 등의 이유로 회수공고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범대위는 “정부가 의료계와의 9.4 합의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뜻을 밝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학과 약학의 전문가단체가 한 목소리로 일관되게 지적하는 문제를 모두 외면한 채 급여화와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그 저의가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즉시 과학적인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을 위해 의약계와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범대위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대한약사회, 대한약학회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