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신규공공택지에 광명·시흥, 부산대저, 광주산정 확정광명·시흥, 서남권 중심 자족도시로…380만㎡ 녹지 조성도부산 대저·광주 산정은 '친환경·일자리' 도시로 육성
  • 정부가 공을 들이고 있는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에 경기도 광명·시흥(1217만㎡, 7만가구) 지구가 1차로 선정됐다. 지방에서는 부산 대저, 광주 산정에 각각 1만8000가구(243만㎡), 1만3000가구(168만㎡)를 공급한다. 정부는 각 지역 여건에 맞는 교통망, 인프라, 자족기능 등을 구축, 주요 도심의 주거·업무기능 등을 분산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조치인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으로 전국 3곳(약 10만가구)을 우선 확정해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광명·시흥에 7만가구, 부산 대저에 1만 8000가구, 광주 산정에 1만 3000호 등 총 10만 1000호를 공급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 25번째 부동산대책에서 전국 15~20곳을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 약 26만3000가구(수도권 18만가구, 지방 8만 30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4기 신도시급인 18만가구를 공급하는 만큼 시장의 관심이 집중돼 왔다. 이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공급되는 61만 6000가구의 30%, 경기도와 인천에 공급되는 29만3000가구의 61% 수준이다.
  • ▲ 광명·시흥지구 개발구상(안). ⓒ국토교통부
    ▲ 광명·시흥지구 개발구상(안). ⓒ국토교통부
    "광명·시흥 '6번째 3기 신도시'로"… 서남권 발전 도모

    이번에 수도권에서 1차로 선정된 광명·시흥지구는 지난 2010년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됐지만 주민반대 등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워 2014년 해제된뒤 2015년 특별관리지역으로 재지정됐다. 서울 서남권으로 접근성이 좋은데다 지구 면적도 분당신도시(1960만㎡)에 육박해 9만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할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유력 후보지로 지목돼 왔다.

    정부는 이번 광명·시흥지구 선정과 관련해 "서울 인근 서남부권의 주택공급과 권역별 균형을 감안하고 교통여건 등을 고려해 광명·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했다"며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하며,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 1㎞로 서울 주택수요 흡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광명·시흥지구는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을 사업지역으로 한다. 정부는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신도시내 남북철도 신설 등을 통한 교통인프라를 확충하고 보건·방재·안전 인프라 혁신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를위해 국제설계공모 등을 통해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구성 및 헬스케어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재난·교통사고·범죄 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도 적용한다.

    여의도 면적의 1.3배에 달하는 약 38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수변공원도 조성한다. 목감천 수변공원(연장 7.1km), 생활권별 중앙공원 등을 통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에는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을 마련한다. 앞서 추진 중인 광명테크노벨리,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등을 활용해 기업인 및 원주민의 우선 이주와 재정착도 지원한다.

    교통의 경우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하도록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1·2·7호선을 비롯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과 GTX-B 노선, 예타 중인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여의도 20분, 서울력 25분, 강남역 45분 내 이동이 가능하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또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지구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체계를 강화하고, 신도시 내외 도로를 확장해 도로구간 정체지점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을 통해 고속도로 접근성도 강화한다.
  • ▲ 부산 대저·광주 산정지구 위치도. ⓒ국토교통부
    ▲ 부산 대저·광주 산정지구 위치도. ⓒ국토교통부
    부산 대저·광주 산정은 '친환경·일자리' 도시로 육성

    부산 대저지구는 부산시 강서구 대저동 일원을, 광주 산정지구는 광주시 광산구 산정동 및 장수동 일원을 사업지역으로 한다. 부산 대저지구는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배후주거지를 공급하고, 연접지역에 15만㎡ 자족용지를 배치해 특구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부산 대저지구에도 62만㎡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을 통해 낙동강과 연계한 녹지축을 조성하며, 생활권별 공원과 연계한 생활 SOC 설치를 통해 커뮤니티 거점도 마련한다. 교통대책과 관련해선 지구 내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신설, 부산도심 및 김해 방면
    으로의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높인다. 또 강서선(트램) 확정 시 지구 내 정거장을 설치해 지구 남측으로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개선한다. 국도14호선 교통량 분산 및 식만~사상간 도로와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대저로와 평강로도 확장한다.

    광주 산정지구의 경우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빛그린산단 등 근로자를 위한 양질의 주거지를 공급하고 스마트 물류·청년창업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8만㎡ 규모의 공원·녹지를 조성하며 자연 순응형 특화설계를 통한 공공주택, 창업주택, 테라스하우스를 비롯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된 에듀파크 등을 공급한다.

    교통의 경우 하남진곡산단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하고 연결IC를 개량한다. 이에 따라 무안광주․호남고속도로 등과의 광역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사업지구와 주요 환승 거점간 버스 연계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오는 2025년부터 이번 1차 신규 공공택지의 분양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및 불법행위 방지에 나선다. 나머지 약 15만가구의 구체적인 입지 및 물량은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분기 내 확정·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