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군포·안산 4.1만-화성진안 2.9만호 등 수도권에 12만호지방권 대전죽동2-세종조치원-세종연기 등 2만호 공급신교통수단 도입-복합환승센터 설치 등 교통대책 마련
  • ▲ 경기 의왕·군포·안산 신도시 개발계획안.ⓒ국토교통부
    ▲ 경기 의왕·군포·안산 신도시 개발계획안.ⓒ국토교통부
    경기 의왕·군포·안산시 일대와 화성시 진안동 일대에 신도시급 대규모 택지지구가 조성된다. 지난 '2·4주택공급대책'의 잔여 물량인 14만 가구에 달하는 3차 신규택지다. 이들 신도시엔 지구 내외를 연결하는 신교통수단을 도입하고 복합환승센터 설치 등 교통대책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경기 의왕·군포·안산, 화성진안 신도시 규모 2곳, 인천구월2, 화성봉담3 중규모 택지 2곳, 남양주진건, 양주장흥, 구리교문소규모 택지 3곳 등 7곳에 총 12만가구를 공급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방권에는 대전죽동2, 세종조치원, 세종연기 등 소규모 택지 3곳에 총 2만가구를 공급한다. 

    3차 신규 공공택지는 태릉 등의 계획변경, 주택시장 상황 등을 감안해 당초 계획된 13만1000가구 대비 9000가구 증가한 14만가구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의왕·군포·안산(4만1000가구) ▲화성진안(2만9000가구) 등에는 신도시급 택지지구가 조성된다. 100만㎡이상 중규모 택지지구는 ▲인천구월2(1만8000가구) ▲화성봉담3(1만7000가구) 등이다.

    1만 가구 미만의 소규모 택지로는 ▲남양주진건(7000가구) ▲구리교문(2000가구) ▲양주장흥(6000가구) ▲대전죽동2(7000가구) ▲세종조치원(7000가구) ▲세종연기(6000가구) 등 7곳이다.

    수도권은 교통여건, 기존 도심과의 접근성, 주택수요 등을 고려해 대규모 택지 및 중소규모 택지로 개발하고 지방권은 광역시권 주택시장 상황, 기존 발표 지역 및 지자체 의견을 고려해 대전·세종 지역에 중규모 택지로 개발한다.

    특히 수도권 서남부의 거점도시로 개발되는 의왕·군포·안산 신도시는 세 곳의 경계지역에 586㎡ 규모로 4만1000가구 주택이 들어선다. 3차 신규택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정부는 이곳을 의왕역(1호선) 및 반월역(4호선)과 연계한 역세권 고밀개발과 왕송호수(약 29만평) 주변으로 관광·휴양 특화시설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기후변화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자연친화형 도시공간조성, 스마트기술(교통, 환경 등) 도입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를 조성한다.

    경기 화성시 진안·반정·반월·기산동 일원 약 452만㎡로 조성되는 화성진안 신도시는 2만9000가구가 들어선다. 자족용지 집적화 등을 통해 수도권 서남부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되고 135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복합 커뮤니티공간이 들어선다.

    동탄신도시 서북측에 연접한 미개발 지역으로 북측은 수원영통 시가지가 위치하여 개발압력이 높고 입지가 양호하다는 평가다. 동탄인덕원선, 동탄트램 등이 해당지역을 지나는 것으로 계획돼 있고, GTX-A(예정) 동탄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택지지구는 지역여건에 맞는 교통망, 인프라, 자족기능 등을 구축해 주요 도심의 주거·업무기능 등을 분산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겠다"며 "지역별로 수요자 선호에 맞게 분양주택과 공공자가·통합 공공임대주택 등을 적정히 배분하고 도로 신설·확장 등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입지 발표 전 후보지 내 이상거래 동향 등에 대한 투기의혹을 확인하기위해 공직자 토지소유현황, 부동산 실거래 조사, 경찰수사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국토부 직원 2명의 신규택지 내 토지소유를 확인했으나 한 명은 상속으로 취득했고 다른 한 명은 자경을 위한 농지 취득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