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경찰서, 화천대유 실소유주 등의 수상한 현금 흐름 조사검찰도 사건 배당해 특혜 의혹 사실 관계 조사 착수 김기현 원내대표, 이재명 지사 배임 혐의로 검찰 맞고발
  • ▲ 화천대유 사무실. ⓒ 뉴데일리DB
    ▲ 화천대유 사무실. ⓒ 뉴데일리DB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추진한 '대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다.

    경찰은 이번 의혹의 몸통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표이사 이모씨(변호사)를 소환 조사한데 이어 실소유주인 언론사 간부 출신 김모씨에 대해서도 출석 요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도 이 지사 측이 이번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고발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에 대한 고발 사건을 선거법 위반 사건을 전담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 배당하고 사실관계 파악에 들어갔다. 

    24일 서울용산경찰서 등에 따르면 최근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씨에게 출석 통보를 했다.

    용산서는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화천대유 이 대표와 실소유주 김씨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통보 받은 뒤 5개월 간 내사를 벌여왔으며 최근 이 대표를 소환해 화천대유 법인 자금을 인출한 경위와 용처 등을 조사했다. 이 대표는 경찰에서 개인적인 이유로 회사(화천대유) 자금을 잠시 융통했다가 다시 갚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화천대유 회삿돈 473억 원을 장기 대여한 사실이 밝혀져 사용처와 관련해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실소유주 김씨를 불러 자세한 자금 대여 경위와 사용처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김씨에게 출석을 통보했고 일정을 조율 중"이라며 "향후 수사 진행 계획은 공개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에서 횡령 또는 배임 혐의가 의심될 경우 계좌 압수수색 등을 통해 자세한 돈의 흐름을 파악할 계획이다.

    경찰 수사와는 별도로 진행 중인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지사 측은 김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대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며 이달 검찰에 김 원내대표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는데 김 원내대표 등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특혜 의혹에 대한 실체 파악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검찰은 이번 특혜 의혹 당사자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면밀히 파악한 뒤 허위사실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를 상대로 이번 의혹에 대한 특검 및 국정조사 수용을 압박하고 있는 김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측은 24일 이 지사를 배임 혐의로 검찰에 맞고발했다. 김 원내대표 측은 이 지사와 대장동 개발 사업을 기획한 것으로 알려진 유동규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씨 등도 이 지사와 함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배임) 혐의로 고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전철협)도 24일 이번 특혜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이 지사를 고발하고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전철협은 "대장동 개발은 공영개발을 가장한 민간개발을 통해 민간에게 막대한 특혜를 몰아 준 부동산 적폐의 완결판"이라며 "무주택자와 2~30대 등은 말할 것도 없고 노동의 가치를 현저히 하락 시킨 중대한 사건인 만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