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투표… 내주 파업분류비-주5일제-당일배송 팩트부터 갈려대리점들 '집하제한' 맞불 준비
  • ▲ 택배노조 집회 모습 ⓒ 연합뉴스
    ▲ 택배노조 집회 모습 ⓒ 연합뉴스
    택배노조가 또 다시 총파업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번에는 CJ대한통운 소속 1600여명의 기사만 동참한다. 노조의 주요 주장은 ‘본사 분류지원비 분배, 주5일제, 당일배송 원칙 삭제’ 등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택배연대는 내일 총파업 투표를 거쳐 내주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합원이 몰려있는 경기 일부와 광주, 영남의 경우 연말 배송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가장 곤혹스러운 곳은 CJ대한통운이다.

    점유율 50%의 리딩기업이다 보니 매번 노조의 집중 타깃이 되고 있다.

    이번 파업이슈에서도 노사는 팩트부터 갈리고 있다.

    노조는 우선 본사가 대리점을 통해 지원하는 분류인건비 100원 중 일부를 본인들에게 분배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진, 롯데, 로젠 등과 달리 CJ는 인상분 대부분을 본사가 가져가고 있다”고 강변하고 있다.

    하지만 CJ본사와 대리점의 입장은 판이하다.

    지난해 택배 과로사 대책 발표 이후 4000여 명의 분류인력을 선제적으로 투입하고, 시설개선과 신규 시설 도입 등에 관련 비용을 대부분 투자했다는 입장이다. 인건비와 시설투자 비용으로만 연간 1000억원 가량을 추가부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두 번째 쟁점은 ‘주5일제’. 

    일부 지역에서는 노조원들을 중심으로 벌써 토요 출근 거부가 이뤄지고 있다. 이 경우 비노조 기사들이 대신 물량을 처리하거나, 식품 등 급한 물건만 처리한 후 월요일 중 배송을 재개하고 있다.

    대리점 관계자는 “주5일제 도입의 경우 과로사 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22년부터 일부 지역 시범 도입 후 점차 넓혀 나가기로 했던 내용”이라며 “한번 공론화 됐다는 이유로 무조건 파업 빌미로 삼는 것은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당일배송’ 원칙도 쟁점이다. 

    노조는 “당일 터미널에 밀려 들어온 모든 물량을 처리해야하다는 압박감이 심하다”며 거부의사를 밝히고 있다.

    반면 회사측은  "택배업은 ‘인수받은 물건을 당일 내 고객에게 전달한다’는 내용이 기본"이라며 "날씨요인 등으로 배송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상호 이해가 기본”이라고 반박한다.

    "쿠팡, 마켓컬리 등 풀필먼트 업체들이 주문 당일 수령을 서비스 강점으로 내세우는 현실에 도대체 무슨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대리점주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반복적인 택배파업에 현장 분위기도 뒤숭숭하다.

    비노조원들의 피로감이 과중되고 있고 대리점과의 신뢰도는 바닥이다. 거래처와 소비자들의 인내심도 임계치에 이르고 있다.

    대리점들은 파업으로 차질이 발생하는 지역에 바로 ‘집하제한’이라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서는 노조원들의 이탈조짐도 보인다.

    노조원 A씨는 “사실상 지역별, 위원장별로 노조 라인이 갈라진데다, 파업을 한다고해도 예전만큼의 단합력은 보이기 힘들 것”이라며 “일단 배송을 해야 수입이 생기는데, 조합 간부들처럼 집회만 해서는 뭘 먹고 살겠나”라고 불만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