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외곽 263km…11개 구간별 공사시화MTV~안산~송산~봉담~오산~이천 79.6km연결
  • ▲ '현대프리미어캠퍼스 세마역' 투시도.
    ▲ '현대프리미어캠퍼스 세마역' 투시도.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경기 남부권 구간이 잇따라 개통되면서 인근 지식산업센터 지형이 변하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외곽으로 총 263km를 11개 구간별로 공사중이다. 동탄~봉담, 봉담~송산, 송산~안산, 인천~김포에 이어 경기남부권 3개 구간이 올해 개통된다.

    화성 동탄신도시와 오산시에서 용인을 거쳐 경기 광주시 곤지암을 잇는 이천~오산 구간이 착공 5년 만에 지난달 21일 개통됐으며 화도~양평구간도 오는 6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안산~인천구간중 안산~시화MTV(멀티테크노밸리) 구간도 연내 차량운행이 시작될 예정이다.

    실제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에서 동탄~봉담구간이 가장 빠른 2009년 개통돼 동탄신도시에 지식산업센터가 대거 공급된바 있으며 이번에 통행이 시작된 이천~오산구간 인근에도 지식산업센터가 조성되고 있다.

    이천~오산구간의 북오산IC에서 자동차로 약 5분거리인 전철1호선 세마역 앞에 들어서는 '현대프리미어캠퍼스 세마역' 지식산업센터가 대표적이다. 단지는 지하2층~지상15층, 국제규격 축구장 32개 크기인 연면적 23만여㎡ 규모로 조성된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올해 경기 남부권인 시화MTV~안산~송산~봉담~오산~이천을 잇는 구간(79.6km)이 완전 연결된다"며 "물류비용 절감효과가 예상되면서 교통요지에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