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폐기물 배출량 절반 이상 감소
  • ▲ 효성이 친환경 폴리에스터 촉매인 안티몬-프리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한 공로로 2022년 대한민국 특허기술상 대상인 세종대왕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대표발명자인 효성기술원 김천기 차장 ⓒ효성
    ▲ 효성이 친환경 폴리에스터 촉매인 안티몬-프리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한 공로로 2022년 대한민국 특허기술상 대상인 세종대왕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대표발명자인 효성기술원 김천기 차장 ⓒ효성
    효성은 2022년 대한민국 특허기술상에서 친환경 폴리에스터 촉매인 ‘안티몬-프리’ 개발에 성공한 공로로 대상인 세종대왕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효성이 개발한 안티몬-프리는 폴리에스터 제품을 제조할 때 촉매로 사용되는 안티몬을 대체하는 친환경 촉매다. 안티몬은 8대 유해 중금속 중 하나로 그동안 국내외 유수 기업들이 이를 대체하기 위한 제품 개발을 시도해왔지만, 상업화에는 실패했다.

    효성은 2017년 주석(Sn)을 기반으로 한 촉매인 안티몬-프리 개발에 착수한 지 3년 만에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제품 양산에 성공했다. 안티몬-프리를 활용하면 촉매 투입량을 기존의 1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또 폴리에스터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배출량도 기존 촉매 대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

    효성은 내년까지 모든 폴리에스터 섬유 제조에 안티몬-프리 촉매를 사용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시험생산에 나서고 있다.

    한편 이날 서울 강남구 엘타워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대표발명자로 효성기술원 나이론폴리에스터 중합연구팀 김천기 차장이 참석해 상을 받았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전 세계 고객의 VOC를 경청하고 고객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해 ESG경영과 이를 이룰 수 있는 친환경 기술혁신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