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TMAP 골퍼 인증 맛집 '모음ZIP’SK쉴더스,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GS네오텍, 구글 클라우드 서밋 2023 참가
  • ▲ 한국시리즈 5~7차전을 맞아 진행되는 스포키 라이브톡 포스터.ⓒLG유플러스
    ▲ 한국시리즈 5~7차전을 맞아 진행되는 스포키 라이브톡 포스터.ⓒLG유플러스
    ◆LGU+ 스포키, 한국시리즈 인기에 ‘라이브톡’ 시청수 350% 급증

    LG유플러스가 한국시리즈를 맞아 스포키를 통해 선보인 '스포키 라이브톡'이 정규 시즌 대비 350% 이상 늘어난 시청 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고 밝혔다.

    ‘스포키 라이브톡’은 스포츠 종목별 전·현직 선수들이 출연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시청자들과 경기를 함께 즐기며 소통하는 실시간 스트리밍 콘텐츠로, LG트윈스의 29년 만의 우승을 응원하기 위해 ‘한국시리즈’ 1차전(7일)과 4차전(11일)에 맞춰 진행됐다.

    지난 7일 LG트윈스 영구결번 선수인 박용택과 전 두산베어스 소속 투수이자 방송인인 유희관이 출연한 1차전 라이브톡의 시청수는 정규리그 대비 약 351% 증가한 44만건을 기록했다. 최대 동시접속자 수는 7만6000여명을 기록했으며, 시청자들이 라이브톡을 보며 소통하기 위해 남긴 ‘응원톡’ 개수는 정규리그 대비 412% 크게 늘었다. 1차전 라이브톡이 기록한 시청자 수는 올해 스포키에서 중계한 프로야구 경기(단일경기 기준)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 11일 진행된 4차전 라이브톡 시청수는 정규리그 대비 약 214% 증가한 30만6000여건으로 집계됐다. 토요일 낮시간에 경기가 진행된 탓에 평일에 진행된 한국시리즈에 비해서는 줄었지만, 정규리그 대비해서는 크게 증가한 수치다. 4차전 라이브톡의 최대 동시접속자 수는 4만1000여명을 기록했으며, 응원톡 개수는 정규리그에 비해 266% 증가하며 인기를 끌었다.

    LG유플러스는 라이브톡의 인기 배경으로 정식 중계와 달리 유희관·최지만 등 프로야구 선수들이 시청자들의 댓글을 직접 읽으며 소통하는 것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LG트윈스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응원하기 위해 박용택·김용수 등 LG 출신 레전드 선수들이 라이브톡에 참여, LG트윈스와 야구 헤비 유저들이 대거 인입된 것도 인기 요인 중 하나로 꼽았다.

    라이브톡의 인기에 힘입어 LG유플러스는 한국시리즈 5~7차전 진행 여부에 맞춰 라이브톡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1차전과 4차전 라이브톡이 외부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반면, 5~7차전 라이브톡은 현장의 열기를 느낄 수 있도록 잠실야구장에서 진행된다. 5~7차전 라이브톡에는 박용택·유희관을 비롯해 전 LG 선수인 김용의, 아나운서 이동근, 전 LG 소속 선수 등이 출연한다.

    고광호 LG유플러스 스포츠플랫폼담당은 “LG트윈스의 우승을 응원하는 팬들과 한국시리즈를 즐기는 야구 팬들의 관심 덕분에 스포키 라이브톡을 통해 경기를 시청하고 소통하는 시청자가 대폭 늘어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포츠 팬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스포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티맵, 클럽72 가면 '낙지전골' 필수…TMAP 골퍼 인증 맛집 '모음ZIP'

    티맵모빌리티가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TMAP 애플리케이션 내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티맵테마코스 - 골프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티맵테마코스는 회사가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절·테마별 갈만한 장소들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콘텐츠 시리즈다. 지금까지 '단풍 명소', '서울 미식-클래식 나들이', 정선 여행 코스' 등이 있었다.

    이번에 공개한 골프편은 지난 3개월 간 최다 길안내 골프장 상위 20곳을 기준으로 골퍼들이 많이 찾은 인근 맛집 랭킹을 소개하고 있다. 예컨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클럽72CC 바다코스의 경우 인근 '빨간거 짱구네 본점', '동해막국수', '해송쌈밥'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방문자 수 2위였던 레이크사이드CC 인근에서는 '천서리 막국수', '유프로네 본점', '우람장어'가 이름을 올렸다. 티맵테마코스는 티맵 메인 화면(홈화면)과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황지현 티맵모빌리티 BIG팀 리더는 "이번 티맵테마코스를 통해 초행 골프장 근처 맛집은 어딘지, 평소 가던 골프장 인근 맛집이 랭킹에 있는지 확인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소개된 맛집 이외 더 많은 인기 맛집 정보는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목적지 주변 추천 맛집은 TMAP 내 장소페이지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을 위해 앱 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티맵테마코스 외에도 운전점수 제일 높은 나이대, 모르면 손해인 내비 핵심기능 시리즈, 각종 할인 및 경품 이벤트 등 다양한 내용들을 꾸준히 업데이트 중이다.

    ◆SK쉴더스,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SK쉴더스가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은 지역 사회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힘써 온 공공기관, 사회단체, 기업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표창이다. 교수, 연구원, 학회 임원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심사위원단으로 나서 ▲치안 거버넌스 ▲사회적 약자 보호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 분야의 우수 단체를 선정한다.

    SK쉴더스는 국내 대표 물리보안 브랜드 ADT캡스를 통해 여성∙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 캠페인을 지속 추진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여가부 장관상을 받게 됐다. 특히, 올해로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총 5회 수상을 기록해 민간기업 기준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SK쉴더스 안전 캠페인의 대표적인 사례는 전국 지자체와 손잡고 여성 1인 가구, 한부모 가구 등 안전 취약계층에 홈 보안 솔루션 캡스홈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캡스홈을 지원받은 가구는 AI CCTV와 연동된 모바일 앱으로 현관문 앞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고, 가족 이외의 낯선 배회자가 탐지될 경우 알림 메시지를 받게 된다. 또한, 비상상황 발생 시 SOS 버튼을 누르면 SK쉴더스 출동대원이 현장으로 즉시 출동해 무단침입 등의 범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캡스홈 지원사업은 지원 대상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범죄 예방 효과를 인정받아 협업 파트너 및 사업 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21년 서울시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꾸준히 사업을 추진 중이며, 부산, 인천, 대전, 충북, 광주, 전남 등 전국 지자체로 사업을 확대해 4000여 가구에 캡스홈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외에도 SK쉴더스는 일상의 안녕을 책임지며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한다는 ESG 경영 의지에 맞춰 지역사회 안전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일례로 SK쉴더스 전문경호팀은 여러 지역의 관공서∙소방서∙학교∙병원 등을 방문해 호신술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며, 지난 2010년부터는 매년 전국 어린이집과 학교를 찾아가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교육하는 ‘안전스쿨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이원민 SK쉴더스 물리보안사업부장(전무)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보안 기업으로 도약 중인 SK쉴더스는 업(業)의 전문성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범죄예방 캠페인을 선보여 왔다”며 “앞으로도 AI, DT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보안 서비스와 경찰 및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통해 사회 안전망 구축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GS네오텍, 구글 클라우드 서밋 2023 참가

    GS네오텍은 오는 14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5층에서 열리는 ‘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 2023 (Google Cloud Summit Seoul 2023)에 참여한다.

    ‘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은 구글 클라우드가 한국에서 개최하는 행사로 다양한 기업들에게 클라우드 성장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올해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생성형 AI가 도래한 지금 현시대에 필요한 기업 성장의 비법과 기술 등을 공유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주제로 행사가 진행된다.

    GS네오텍은 시그니쳐 레벨로 참가하여 행사 현장에서 부스로 다양한 기업과 고객을 직접 만나 구글 클라우드 홍보와 업계 종사자들과 함께 네트워킹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Google Cloud AI Infrastructure의 발전과 사용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도 진행한다.

    GS네오텍의 구글 클라우드 파트를 맡고 있는 노태균 파트장이 강연자로 나서며 이번 발표에서는 다양한 벤더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AI를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한 구글 클라우드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최신 구글 클라우드 AI 인프라 업데이트 소개는 물론 인프라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GS네오텍의 검증된 고객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유용한 정보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남기정 GS네오텍 대표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생성형 AI 시대가 도래한 만큼 많은 산업군에서 AI 접목을 통한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성장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기쁘다”며 “GS네오텍의 오랜 협업과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접하고 기업의 비즈니스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IP 'N번째 연애', '대만 드라마' 기획, 개발 돌입

    앞서 웹툰 업계 OST 트렌드를 이끌며 화제를 모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인기 IP ‘N번째 연애’가 대만에서 본격적인 드라마 시리즈 기획, 개발에 들어간다. 최근 전해진 대만 ‘이태원 클라쓰’, 홍콩 ‘사내 맞선‘, 태국 ‘호형호제’ 드라마화 소식에 이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를 향한 글로벌 시장의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에서 연재된 웹툰 ‘N번째 연애’가 대만 현지 제작사를 통해 드라마 시리즈 기획, 개발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대만 드라마 시리즈 기획, 개발 소식은 11월 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진행된 대만 콘텐츠 마켓 ‘2023 대만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페스티벌’(Taiwan Creative Content Fest)을 통해 알려졌다. 

    대만 드라마 ‘N번째 연애’ 현지 제작을 맡은 제작사 인디즈 엔터테인먼트(IndieZ Entertainment)는 “한국의 인기 IP인 ‘N번째 연애’를 영상화 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디즈 엔터테인먼트는 1986년 설립된 대만 최대, 최고(最古) 제작사인 트랜스월드 텔레비전 프로덕션 컴퍼니(TTPC)의 자회사로, 향후 제작 라인업에 기대를 모으는 현지 신설 제작사 중 하나다. ‘N번째 연애’ 대만편 드라마는 기획, 개발을 거쳐 2025년 말 공개를 목표로 한다..

    율로 작가가 쓰고 그린 카카오웹툰 ‘N번째 연애’는 전 남자친구의 바람으로 장기 연애를 마무리 한 나리가 소개팅에서 매력 넘치는 무기와 연애를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현실감 넘치게 풀어낸 로맨스 물이다.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작화로 등장과 동시에 팬덤을 모았으며, 국내 누적 조회 수 1억3000만회를 넘겼다. 또한 체계적인 현지화를 거쳐 2021년 6월부터 카카오웹툰 대만에도 서비스 되고 있다.

    특히 IP 2차 창작 열기를 견인한 작품으로 꼽히는 ‘N번째 연애’는 앞서 다양한 톱 아티스트들과 협업 OST를 연이어 발표하며 카카오웹툰 ‘취향저격 그녀’와 함께 웹툰 업계 OST 트렌드를 이끈 작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가수 백지영의 ‘왜 사랑은 이렇게 아픔만 주고’, 허각의 ‘너 없이 사는 게’, 휘인의 ‘너, 너’, 다비치 이해리의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멜로망스의 ‘그게 더 편할 것 같아’, 카더가든의 ‘그대와 잠든 나 사이에, 전상근의 ‘나는 그 사람이 아프다’ 등이 대표적이다.

    ‘N번째 연애’ 대만 드라마 기획, 개발 소식은 최근 전해진 대만 ‘이태원 클라쓰’, 홍콩 ‘사내 맞선’, 태국 ‘호형호제’ 드라마화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를 향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관심을 보여주는 케이스이기도 하다. IP가 국내에서 영상화 되고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것을 넘어 글로벌 여러 현지에서 제작이 시도되는 또 다른 글로벌 IP 행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의 최근 해외 드라마화 소식은 끊임없이 재창작 되는 IP의 힘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P 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글로벌에서 오랜 시간 사랑받을 다양한 IP를 적극 육성하고 발굴해 나가겠다”고 했다.

    ◆SK텔레콤, 기후변화 리스크 체계적 관리 위한 TCFD 보고서 발간

    SK텔레콤은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담은 ‘2023년 TCFD(기후변화 재무공개 협의체)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는 2015년 주요 20개국(G20) 요청에 의해 국제결제은행(BIS)의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국제 협의체로, 2017년 기후변화 관련 정보 공개 지침인 ‘TCFD 권고안’을 제시하는 등 각국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2023년 TCFD 보고서’를 통해 고탄소 사회에서 저탄소 사회로 가는 경로에서 기후변화가 SK텔레콤에 미칠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 TCFD 권고안의 요구사항을 반영했다.

    SK텔레콤은 전환 및 물리적 리스크, 기회요인에 대한 중대성 평가결과를 단기 및 중장기 단위로 구분하는 등 넷제로 이행 경로와 재무적 영향을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했다.

    ‘전환 리스크 평가’ 측면에서는 SK텔레콤이 목표로 한 2050년 넷제로와 RE100 이행을 전제로 전기요금 상승과 배출권 거래제 이행에 따른 재무적인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 반영했다.

    또한 ‘물리적 리스크 평가’를 통해 기지국·중계기를 포함한 전국의 모든 통신 장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산불·폭염·폭우(침수) 등의 리스크 요인을 2020년부터 2050년까지 1년 단위로 분석하고, 회사의 모니터링 및 긴급 대응 역량을 높이는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재해 발생시 통신 네트워크의 안정을 위한 재난 복구 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비상시 통신 품질을 회복하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폭우(침수)와 태풍에 대비해 지선보강, 장비 받침대 설치, 통신3사간 재난 로밍 서비스를 운영하고,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광케이블 차화포 설치, 방화포 및 방초포 설치 등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기회요인 중대성 평가’ 항목에는 SK텔레콤의 AI와 ICT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운영을 고도화하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방안 등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에 대해 기술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22년 인간 활동으로 인한 전 지구적 영향을 분석하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제공하는 ‘대표농도경로(RCP, 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s)’를 활용해 미래의 기후변화가 통신 인프라에 끼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바 있다.

    대표농도경로 (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s, RCP)는 인간 활동이 대기에 미치는 복사량으로 온실가스 농도를 예측하는 시나리오다. 기후변화 대응정책 수행여부에 따른 온실가스 농도를 고려했다.

    SK텔레콤은 이번 TCFD 보고서에서 IPCC 제6차 보고서에서 반영한 ‘공통사회경제경로(SSP, Shared Socioeconomic Pathways)’ 시나리오를 국내 통신업종 최초로 활용, 2050년까지의 기후변화가 통신장비에 미칠 수 있는 물리적 리스크를 평가했다. 또한 전국에 설치된 유무선 통신장비 및 사옥의 물리적 리스크 분석을 위해 전국을 가로 100m, 세로 100m 단위로 세분화해 분석하는 자체 모델을 구축했다.

    공통사회경제경로(Shared Socioeconomic Pathways, SSP)는 2100년까지 세계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예상한 시나리오다. 미래 사회-경제변화 뿐 아니라, 미래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 인구통계, 경제발달, 복지, 생태계 요소, 자원, 제도, 기술발달, 사회적 인자, 정책까지 다각도로 고려했다.

    SK텔레콤은 2020년 통신업계 최초로 RE100에 가입하는 등 적극적인 ESG 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ESG 평가지표인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로부터 2022년부터 2년 연속 ‘리더십 A’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준호 SK텔레콤 ESG추진담당은 “기후 리스크 저감 역량을 고도화해 미래 극한 기후변화까지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ICT 기반의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접목해 고객과 파트너사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AI 회의록 관리’ 클로바노트 정식 출시

    네이버가 AI 회의록 관리 서비스 ‘클로바노트’를 지난 6일 정식 출시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클로바노트는 음성인식, 자연어처리를 비롯한 네이버의 다양한 AI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다. 길고 비정형화된 문장을 인식하는 데 특화한 음성인식 엔진, 참석자 목소리 차이를 구분하는 화자분리 기술 등 우수한 자체 음성 AI 기술을 적용해 지난 2020년 ‘AI 음성기록’ 서비스로 출발했으며,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HyperCLOVA)’가 적용된 회의록 요약을 비롯해 노트 공유, 하이라이트 표시, 메모 등의 기능 추가로 특히 업무 환경에서의 사용성 증가와 함께 ‘AI 회의록 관리’ 서비스로 진화했다.

    이번 정식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회의록 요약을 넘어 AI가 회의나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핵심 주제와 다음 할 일까지 정리하는 기능이 제공되어, 업무 도구로서의 사용성은 한층 더 향상될 전망이다. 예를 들어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실시할지부터 그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지까지 다양한 논의를 진행한 회의를 녹음하고, 이후 텍스트로 변환된 노트에서 ‘AI 요약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클로바노트가 회의의 핵심 주제를 ‘설문 진행 일정 논의’, ‘설문 내용 피드백 반영’과 같이 정리해 보여주고, ‘설문 문항 작성’, ‘설문 이미지 작업’ 등 다음 할 일을 추천한다. 회의의 주요 내용을 소제목과 함께 한눈에 보기 쉽게 요약하는 기능도 기존 버전과 마찬가지로 제공된다.

    또한 정식 버전에서는 클로바노트로 직접 회의를 녹음하고, 녹음이 진행되는 동안 중요한 내용을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을 PC와 모바일 앱에서 모두 지원한다. 노트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성도 개선됐다. 생성된 노트를 날짜별로 쉽게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고, 공유받은 노트들을 폴더 단위로 분류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됐다.

    네이버는 클로바노트 정식 버전을 통해 향후 여러 서비스 플랜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클로바노트 서비스를 이끌고 있는 한익상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다양한 사용자 수요를 고려해 개인 및 기업용 서비스 플랜을 각각 준비하고 있다”며 “작업 관리, 코멘트 작성, 공동 편집 등 협업에 필요한 기능을 확대하고 초대규모 언어모델을 활용해 사용자 편의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업무용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에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클로바노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연동 시나리오를 논의 중”이라며 생산성 도구로서 발전 방향성을 강조했다.

    한편, 클로바노트 정식 버전 이용자에게는 프로모션 기간 동안 월 최대 600분의 무료 사용 시간이 제공되며, 사용 시간이 소진되어도 클로바노트 앱 또는 PC 웹을 이용한 녹음은 무제한 변환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넷마블 엠엔비 '쿵야 레스토랑즈', 3차 팝업스토어 ‘소원상점’ 오픈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에서 ‘쿵야 레스토랑즈’의 세번째 팝업스토어 ‘쿵야 레스토랑즈 소원상점’을 잠실 롯데월드몰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소원상점’은 연말을 맞이해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시작의 소원을 비는 테마로, 신전을 연상시키는 구조물, 쿵야 분수대와 별, 구름 등의 장식을 이용해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특징이다. 오는 17일부터 26일까지 10일동안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약 110평 규모로 지난 팝업스토어 대비 최대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다.

    엠엔비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념해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먼저, ▲아크릴 키링 ▲왕스티커 ▲소원 부적 카드 ▲소원 포토카드 ▲봉제 미니 키링 등 총 5종의 굿즈가 랜덤으로 포함된 ‘위시박스 자판기’가 마련된다. 인당 3개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3회 이상 구매 시 ‘쿵야 레스토랑즈’ 콜라보 상품인 보르딘 콜드브루, 광동 비타 500 쿨멜팅스틱, 쿵야 레스토랑즈 냉장고 간식세트 등을 얻을 수 있는 스크래치 복권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한 쿵야 분수대 조형물에 ‘쿵야 코인’을 던져 소원을 비는 소원 분수대, 인생네컷 포토부스, 프린팅 박스 등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준비해 방문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계획이다.

    이 외에도 2024년 달력, 가방, 잠옷, 피규어, 키링 등 ‘쿵야 레스토랑즈’의 베스트셀러 굿즈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상품까지 총 200여 종의 굿즈를 공개한다. 뿐만 아니라, 구매 금액대별로 양파쿵야 풍선, 한정 포스터를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 행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엠엔비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념해 오늘부터 24일까지 ‘쿵야 레스토랑즈’ 공식 인스타그램에 기대평 또는 같이 갈 친구 태그 시 추첨을 통해 랜덤 위시박스를 제공하는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배민호 엠엔비 대표는 “상반기에 선보였던 두 차례의 팝업스토어에 많은 사랑을 보여주신 덕분에 보다 큰 규모로, 더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해 선보일 수 있게 돼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추운 날씨에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찾는 가족, 친구, 연인 등 모든 방문객이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엠엔비는 소비자·브랜드·미디어에 대한 트렌드 센싱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솔루션을 제공하고 IP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는 넷마블의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다. 최근 비게임 서비스에 게임 요소를 적용해 소비자 만족도와 경험을 제고하는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해 선보이고 있다.

    ◆넷마블문화재단, ‘게임문화체험관’ 15주년 기념 ‘넷마블게임콘서트’ 참가자 모집

    넷마블문화재단은 오는 25일 넷마블 사옥에서 개최 예정인 제19회 '넷마블게임콘서트'를 앞두고 참가자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게임콘서트는 넷마블문화재단이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해 2019년부터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게임산업 트렌드 및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전문가와 현업자의 경험을 나누는 오픈 포럼 형식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 게임콘서트는 15년간 진행해 온 재단 사업인 ‘게임문화체험관’의 발자취를 따라 전국 35개의 게임문화체험관 사업 성과와 효과성, 게임문화체험관이 장애 청소년들의 게임문화 형성에 미친 영향 등을 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나영 넷마블문화재단 사무국장과 김수진 한국사회가치평가 이사가 강연에 나설 예정이며, 강연 이후에는 ‘게임과 함께 그려나갈 새로운 여가 문화와 교육’을 주제로 토의가 진행된다. 토의에는 이나영 넷마블문화재단 사무국장, 김수진 한국사회가치평가 이사, 김진우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도영임 카이스트(KAIST) 초빙교수, 정웅 함평영화학교 특수교사 등이 참석한다. 

    넷마블게임콘서트는 게임 산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19일까지 넷마블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링크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신청 결과는 별도로 안내된다.

    이번 게임콘서트를 기념한 '소문내기 이벤트'도 25일까지 진행한다. SNS를 통해 게임 콘서트 개최 소식 및 사전 신청 방식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한편, 건강한 게임문화의 가치 확대 및 미래 창의 인재 양성, 나눔 문화 확산 등을 위해 지난 2018년 출범한 넷마블문화재단은 '문화 만들기', '인재 키우기', '마음 나누기' 등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전문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넥슨재단 · 굿네이버스 · 경기도와 함께 ‘공공 놀이터 조성’ 업무협약 체결

    ‘메이플스토리’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후원하는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을 시작한다.

    넥슨은 넥슨재단,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와 경기도, 성남시, 의정부시 등 주요 지자체들과 함께 ‘어린이 건강권·놀 권리 향상을 위한 공공형 놀이터 조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넥슨 ‘메이플스토리’와 넥슨재단이 올해부터 추진하는 ‘단풍잎 놀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단풍잎 놀이터’는 어린이의 놀 권리 증진 및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공공 놀이터를 조성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오래되어 낡고 위험한 놀이터를 새롭게 리모델링하거나 놀이터가 부족한 지역에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단풍잎 놀이터’의 첫 조성 대상지로 경기도 성남시 ‘나들이 어린이놀이터’와 의정부시 ‘하늘빛 어린이공원’ 총 두 곳이 선정됐으며, 내년까지 노후화된 두 공공 놀이터를 새롭게 리모델링해 오픈할 예정이다.  본 사업을 위해 경기도는 행정 및 홍보 지원을, 성남시와 의정부시는 부지 제공 및 놀이터 조성 후 시설 운영·관리를 전담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6월 넥슨 ‘메이플스토리’는 경기도 내 두 개 놀이터를 새롭게 탈바꿈하기 위해 굿네이버스에 10억 원의 기금을 전달하기로 약정했으며, 놀이터 설계 및 시공에 필요한 게임 IP 사용을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넥슨과 넥슨재단, 굿네이버스는 이번 성남시와 의정부시 내 놀이터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리모델링과 신설이 시급한 지역에 공공 놀이터 조성을 확대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강원기 넥슨 메이플스토리 총괄디렉터는 “용사님(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이 메이플스토리에 보내주신 뜨거운 사랑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뜻깊은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라며 “용사님들과 함께 만들어 갈 ‘단풍잎 놀이터’에서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놀며 상상력을 발휘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넥슨 ‘메이플스토리’는 13일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 내 사회공헌 페이지를 오픈하고 ‘단풍잎 놀이터’ 사업 소개 영상을 공개했다. 넥슨과 넥슨재단은 우리 사회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의료 시설 확충, 교육 저변 확대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크래프톤, 31사단 군장병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대회 결선 진행

    크래프톤이 육군 제31보병사단과 함께하는 ‘31사단 군장병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대회’ 결선을 14일 진행한다.

    이번 대회는 산군학 협력형 대회로 군장병들과 함께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정식 종목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이스포츠 대회로 건전한 게임 문화를 만들고, 군장병들의 사기와 단합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군장병들의 정식 이스포츠 대회로 활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대회는 크래프톤과 제31보병사단, 호남대학교가 주최하고, 호남대학교 e스포츠학과산업학과와 대학혁신사업단이 주관하며, 하나은행 호남지역본부가 후원한다.

    육군 제31보병사단 소속의 군장병 130여 명이 총 33개 팀으로 대회에 출전했으며,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 온라인 예선전을 통해 16개 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결선은 14일 오후 1시부터 호남대학교 IT스퀘어 광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된다.

    결선은 현장에서 무료 입장으로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다.

    결선은 에란겔, 미라마, 사녹, 비켄디, 에란겔 맵의 순으로 전체 5개 매치가 진행되며, 국내 프로 대회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 2023’에서 사용하는 룰셋으로 진행된다.

    이번 대회의 총상금은 400만 원으로 우승팀에게는 200만 원이 주어지며, 2위부터 5위 팀까지 잔여 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크래프톤은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일반 이용자를 비롯해 고등학생,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이용자층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형 이벤트 대회를 다채롭게 개최할 예정이다.

    향후 진행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이벤트 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공식 카페에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