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 쇼핑, KS 준우승 kt wiz 고영표와 야구꿈나무 후원금 전달 네이버, 국가보훈부와 함께 ‘일상 속 보훈문화 확산’ 위한 MOU 체결MMA2023 멜론뮤직어워드 최종 라인업 완성
  • ▲ SKT 이프랜드ⓒSKT
    ▲ SKT 이프랜드ⓒSKT
    ◆SKT,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공략에 속도 낸다

    SK텔레콤이 동남아 3개국 IT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에서 존재감 확대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최근 말레이시아의 ‘셀콤 디지(Celcom Digi)’, 인도네시아의 ‘아가테(agate)’, 필리핀의 ‘코스믹 테크(Cosimic Tech)’ 등 3개 기업과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 관련 퍼블리싱 파트너십 협력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다고 밝혔다.

    ‘셀콤 디지’는 말레이시아 1위 통신기업, ‘아가테’는 인도네시아 게임개발사 겸 퍼블리셔, ‘코스믹 테크’는 사물이동통신 플랫폼 및 디바이스 제조유통업체로, SK텔레콤은 이들 기업과 각각 MOU를 체결하며 이프랜드의 동남아시아 지역 이용자 확산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텔레콤은 전세계에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획과 콘텐츠 제작, 서비스 운영 등 핵심 영역에 집중하고, 파트너사들은 현지 특화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 1차 고객 지원 등 현지 서비스 활성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이번 협약이 SK텔레콤과 파트너사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파트너사들은 초기 개발비 등의 투입 없이 메타버스 서비스 사업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SK텔레콤은 파트너사를 통해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 맞는 콘텐츠를 시의 적절하게 공급하고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3사와 이번 MOU 체결에 앞서 연초부터 논의를 시작해 지난 7월부터는 시범적으로 마케팅 협력을 진행하거나, 파트너사 전용 이프홈을 개설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체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현지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 3개 기업에 대한 지원과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공략을 위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힌디어, 스페인어 등 지원 언어 추가 ▲접속 지역별 고객 특성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하는 큐레이션(Curation) 기능 ▲글로벌 차원 서비스 품질 개선 등 필요한 기능을 개발 중이다.

    SK텔레콤은 향후 원활한 지역별 이프랜드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해 파트너사들에게 더 많은 관리자 권한을 제공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 확산을 위해 미국, 인도, 유럽 등에서도 파트너사를 발굴해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이프랜드를 49개국 앱 마켓에 선보이는 등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선 바 있다.

    또한, 한국 한정이 아닌 특정 국가를 타깃으로 한 K팝 스타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 등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즐길 거리를 계속 발굴해 제공하는 등 이프랜드의 글로벌 시장 확산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CO담당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 IT 기업 3곳과 협약을 맺고, 이프랜드에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더 많은 현지 기업들과 협약을 맺는 형태로 지역별 이프랜드 이용자들이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T알파 쇼핑, KS 준우승 kt wiz 고영표와 야구꿈나무 후원금 전달 

    KT알파 쇼핑이 경제적·문화적 지원이 필요한 유소년야구단을 위해 총 2000만원을 후원했다. 올해는 장애아동 및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활동하는 유소년야구단을 대상으로 한다.

    KT알파 쇼핑을 운영하는 KT알파는 kt wiz(대표 이창호), KT그룹 희망나눔재단과 함께 2017년부터 공동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토대로 kt wiz 야구선수의 시즌 성적에 따른 후원금 조성, 야구경기 관람행사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왔다.

    7년차를 맞은 올해에는 2023 프로야구 한국시리즈(KS) 준우승을 차지한 kt wiz의 선발투수 고영표 선수와의 매칭그랜트를 통해 올 시즌성적에 따라 승수당 30만원씩 후원금이 적립됐으며, 여기에 KT알파가 기부금을 더해 총 2000만원을 마련했다.

    이에 KT알파는 지난 26일 수원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개최된 ‘2023 kt wiz 팬 페스티벌’에 후원대상인 베스트원야구단 및 샐러드볼야구단 대표학생과 가족들을 초청해 ‘사랑의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후원금은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을 통해 유소년야구단에 필요한 야구용품, 활동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조성수 KT알파 대표는 “꿈과 열정을 가진 학생들이 야구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는 등 사회적 책임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IPX, 새 정규 스토어 '라인프렌즈 스퀘어 신사' 오픈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Z세대의 핫플 성지로 떠오른 서울 신사동 세로수길에 다양한 국내외 인기 캐릭터 IP를 만나볼 수 있는 새로운 정규 스토어 ‘라인프렌즈 스퀘어 신사’를 성황리에 오픈했다.

    ‘라인프렌즈 스퀘어(LINE FRIENDS SQUARE)’는 IPX가 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 소비자 니즈 및 오픈 지역 특성에 따라 언제든 새롭게 단장할 수 있는 캐릭터 편집샵 컨셉의 새 스토어 브랜드다. 

    IPX가 기획한 트렌디한 공간에서 현재 국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다채로운 캐릭터 IP를 만나볼 수 있으며, 귀엽고 유니크한 것을 좋아하는 팬들과 캐릭터가 함께 교감할 수 있는 ‘광장’의 의미를 담았다. IPX는 이번 신사점을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국가 및 지역에 라인프렌즈 스퀘어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라인프렌즈 스퀘어 신사’는 뉴트로 감성의 핫한 브랜드들이 입점하며 새롭게 뜨고 있는 ‘세로수길’에 위치, 총 2층 80평 규모로 오픈했다. 런칭 전부터 SNS 상에서 큰 관심을 받은 이번 스토어는 에너지 넘치는 귀여운 꾸러기 스타일로 변신한 자사 IP 뿐 아니라 버니니(bunini), 조구만(JOGUMAN) 캐릭터 등 개성 있는 IP들로 꾸며져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Z세대 사이에서 급부상 중인 커스터마이징 패션 브랜드 '꼴레(COLLER)'의 토트백, 아이폰케이스, 스트랩, 스티콘(스티커+이모티콘)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이번 라인프렌즈 스퀘어 신사에서는 지난 8월부터 IPX와의 협업으로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는 뉴진스 IP 공식 상품의 새로운 라인업이 출시되며 많은 팬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IPX의 미니니(minini)와 뉴진스의 상징인 토끼(Tokki)가 만나 탄생한 ‘버니니(bunini)’의 인형 키링, 후드 담요 등 신제품이 런칭, 일부 제품은 한시간도 안 돼 완판되기도 했다.

    이번 스토어 방문객들은 “세로수길에 스토어 오픈이라니…캐릭터 찐팬 친구 소환합니다”, “세상 젤 힙하고 귀여운 캐릭터들은 여기 다 모였네”,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신상 버니니, 겟하러 갑니다”, “미니니, 에르제땡땡부터 캐릭터 하나하나 다 넘 귀여워서 인증샷 수십 장은 찍고 왔네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IPX 관계자는 “올해 잠실, 명동, 판교 등에서 선보인 다양한 팝업에 이어 Z세대 인기 브랜드들이 모인 세로수길에 새 정규 스토어를 오랜만에 선보이며 많은 기대를 받은 만큼, 앞으로도 재미있는 캐릭터 경험을 선사하는 라인프렌즈 스퀘어를 지속 오픈할 예정”이라면서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국내외 캐릭터 IP들과 팬들이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서, 귀여움에 열광하는 모든 분들이 방문하고 싶은 스토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네이버, 국가보훈부와 함께 ‘일상 속 보훈문화 확산’ 위한 MOU 체결

    네이버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

    네이버와 국가보훈부는 28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1784에서 ‘일상 속 보훈문화 조성·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식은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네이버와 국가보훈부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보다 손쉽게 보훈 관련 콘텐츠와 정보 등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보훈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네이버와 국가보훈부는 우선 보훈문화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최신 보훈 관련 정보를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인접 지역 내 보훈 문화 축제를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 세대 보훈 공무원들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네이버의 AI 및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 기반 콘텐츠 개발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국가보훈부는 이를 통해 미래 세대 공무원들의 첨단 기술 기반 행정 혁신 및 효율성 제고를 도모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국민 누구나가 일상적으로 문화 콘텐츠를 즐기는 시대에, 보훈문화를 효과적으로 확산하기 위해서는 보훈도 과거의 방식을 벗어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접근해야 할 시점”이라며 “그런 점에서 국내 콘텐츠 산업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네이버와의 협력은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보훈이 일상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네이버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는 “네이버의 다양한 플랫폼이 국가 차원의 보훈 문화 및 가치 실현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또 앞으로 네이버가 만들어 나갈 혁신적인 기술들이 보훈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고민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MA2023 멜론뮤직어워드 최종 라인업 완성

    올 한해 가요계를 뜨겁게 달군 아티스트들이 MMA2023에 총출동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MMA2023(MELON MUSIC AWARDS, 멜론뮤직어워드) 마지막 라인업으로 이영지, imase(이마세), 실리카겔을 발표했다.

    우선 MZ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우뚝 선 이영지가 출연을 확정해 MMA2023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영지는 올해 ‘Smoke (Prod. Dynamicduo, Padi)’ 등으로 독보적인 여성 솔로 아티스트로 성장했을 뿐 아니라,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특유의 자유분방한 매력을 발산하며 ‘MZ 문화대통령’으로 평가받고 있어 MMA2023에서도 특별한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imase는 ‘NIGHT DANCER’ 열풍을 일으키며 제이팝 최초로 멜론 해외 종합차트 톱10에 이름을 올리며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imase는 ‘괴물 신예’라는 수식어를 거머쥔 싱어송라이터답게 대표 음악 시상식 겸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한 MMA2023에 처음으로 초대되는 영광을 안았다. imase가 국내에서 흥행한 제이팝 중 최고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어떤 무대를 선사할지 관심이 쏠린다.

    실리카겔은 지난 7월 멜론의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를 통해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되며 음악성을 인정받은 바 있는 록 밴드다. 또 멜론 스테이션 출연 및 10곡으로 이뤄진 플레이리스트도 선보이며 음악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이번 MMA2023에는 ‘Tik Tak Tok (feat. So!YoON!)’으로 인디씬을 조명하는 '베스트 뮤직스타일상' 후보에 올라 더욱 기대를 모은다.

    이 뿐만 아니라 MMA2023에는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신인들로 손꼽히는 BOYNEXTDOOR(보이넥스트도어), ZEROBASEONE(제로베이스원), RIIZE(라이즈)를 비롯해 10년만에 MMA2023에 출격하는 SHINee (샤이니), 첫 라인업을 장식한 NCT DREAM 등 톱 보이그룹들도 출연을 확정했다. 또한 최근 ‘Drama’로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aespa(에스파), 지난해 4관왕의 위용을 떨친 IVE (아이브), 명실상부 음원 강자로 우뚝 선 NewJeans(뉴진스), 글로벌 대세로 성장하고 있는 STAYC(스테이씨), ‘괴물 신인’으로 급부상한 KISS OF LIFE(키스오브라이프)까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걸그룹들도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이와 같이 다채로운 매력을 지닌 총 13팀이 화려한 초특급 라인업을 완성하면서 MMA2023을 향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27일부터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는 11월 핫이슈로 MMA2023을 선정해 관련 #MMA2023 탭을 행사가 열리는 날까지 선보인다. MMA2023 라인업 소개는 물론 ‘기대되는 무대는?’, ‘올해의 띵곡 추천’, ‘내 가수 홍보방’ 등의 주제로 대화하는 오픈채팅 라이트와 멜론, MMA 관련 쏠쏠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멜론&MMA TMI 랜덤카드 뽑기’가 준비돼 있다.

    한편, MMA2023은 오는 12월 2일(토) 오후 5시부터 대한민국 최초의 K-POP 전문 아레나인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카카오뱅크 후원으로 열린다. 국내는 멜론 앱·웹과 웨이브(Wavve) 모바일 앱·웹과 PC에서 실시간 중계한다. 일본은 ABEMA에서 시청할 수 있고,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에선 글로벌 온라인 콘서트 플랫폼 Beyond LIVE를 통해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할 수 있다.

    ◆LGU+, U+tv 일본 ‘와우와우’ 오리지널 드라마 독점 공개

    LG유플러스는 일본 대표 콘텐츠 전문기업 ‘WOWOW(와우와우)’가 제작한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 VOD를 자사 IPTV 서비스 U+tv에 독점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1991년 위성방송으로 개국한 WOWOW는 ‘영화 같은 드라마’를 모토로 <드라마W> <WOWOW 필름즈> 브랜드로 영화와 드라마를 자체 제작해왔으며, 글로벌 종합 콘텐츠그룹 HBO에 비견돼 왔다. 2021년에는 ‘WOWOW 온디맨드’를 론칭하는 등 일본을 대표하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최근 동명의 한국영화를 리메이크한 ‘끝까지 간다’ 등 다수의 영화를 제작해 콘텐츠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LG유플러스가 U+tv에 제공하는 WOWOW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드라마 ‘하얀거탑’을 통해 일본 국민배우로 불리는 카라사와 토시아키 주연 <픽서 시리즈> ▲WOWOW 간판 범죄수사물 <살인분석반 시리즈> 전편 ▲일본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 이케이도 준 원작 <샤일록의 아이들> <하늘을 나는 타이어> 등 약 250여 편이다. 또한 내년 일본에서 방영할 WOWOW의 최신작도 한국 시청자들을 위해 동시방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9월 LG유플러스는 북유럽 대표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 비아플레이의 ‘노르딕 누아르’ 영화·드라마를 국내 최초이자 독점으로 공개한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이어 WOWOW의 새로운 라인업을 소개하는 등 콘텐츠 다양성 확보를 위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콘텐츠 그룹의 VOD를 소싱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이는 WOWOW와 비아플레이의 독점 콘텐츠는 U+tv 뿐만 아니라 U+tv 모바일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이건영 LG유플러스 홈미디어트라이브장(상무)은 “국내에 한 번도 소개되지 않은 양질의 해외 콘텐츠를 LG유플러스가 최초로 소싱하고 독점으로 공개함에 따라 ‘오직 유플러스 고객들만을 위한’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하게 돼 기쁘다”며 “여러 국적의 플랫폼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U+tv에서 손쉽게 접하고 많은 고객분들이 ‘인생작’을 만나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신한은행,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 출시 사전 이벤트...5일 만에 10만 접수 돌파

    카카오페이가 신한은행과 함께 12월 중순 경 첫 제휴 적금 상품인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을 출시한다.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은 사용자들의 건강한 소비습관과 저축습관 형성을 위해 기획된 상품이다.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사전 알림 신청 이벤트에 5일 동안 10만 명의 사용자들이 참여하며, 정식 서비스 전부터 흥행을 예고했다.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카카오페이로 소비를 할 때마다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한 비율만큼의 금액이 적금 계좌에 쌓인다는 점이다. 사용자는 결제 금액의 10%~200%까지 설정해 자동으로 적금 계좌에 돈을 모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적립률을 30%로 설정하고 카카오페이를 통해 1만원을 결제했다면, 카카오페이에 충전돼 있던 선불충전금 중에서 3000원이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 계좌에 적립되는 식이다. 결제하지 않는 날은 원하는 금액만큼 정액으로 저축하는 것도 가능하다.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은 6개월 만기 상품으로 최대 연 4.5%의 이자가 지급된다. 일 최대 10만 원, 월 최대 50만 원 한도로 저축할 수 있으며, 20만 계좌 한정으로 제공된다. 카카오페이와 신한은행은 이번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을 통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소비습관을 점검하는 동시에 건전한 저축 습관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2월 ‘쓸수록 모이는 소비적금’ 출시를 앞두고 사전 알림 신청 이벤트도 마련됐다. 사전에 출시 알림을 신청하고 적금을 개설하면 카카오페이포인트 5000P가 제공된다. 알림을 신청하면 이벤트 공유하기도 참여 가능해지고, 공유하기를 통해 친구를 초대하면 페이포인트가 최대 800P까지 지급된다. 혜택으로 제공되는 카카오페이포인트는 카카오 선물하기를 비롯해 온라인 쇼핑, 배달 앱, 전국 모든 편의점, 대형마트, 카페, 영화관 등 카카오페이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결제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신한은행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소비와 저축을 연결시킨 맥락의 적금을 개발했고 사용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제휴사와의 협업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상품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 '2023 전국 장애인 이스포츠 대회'서 사회공헌 캠페인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실시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5일과 26일 '2023 전국 장애인 이스포츠 대회'에서 자사 대표 사회공헌 캠페인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장애인체육회 주최로 광주광역시 소재 광주 이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린 '2023 전국 장애인 이스포츠 대회'는 장애인 선수들이 참가, PC, 콘솔, VR 등 3개 종목에서 열띤 경쟁을 펼쳤다. 뿐만 아니라 선수 가족들과 일반 관람객들도 행사장을 찾는 등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행사에서 카카오게임즈는 실제 놀이기구를 타는 듯한 ‘4D VR 게임 버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꾸며진 포토존 등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는 이동식 버스에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함께 즐기는 VR 테마파크 게임 콘텐츠를 접목한 체험형 활동으로, 게임문화 사각지대를 직접 찾아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게임을 사랑하는 전국 장애인들을 위한 이스포츠 저변을 다진다는 행사 취지에 공감하며 이번 대회와 연계해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누구나 게임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사회공헌 캠페인 대상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3개 유관기관과 협력해 장애인을 위한 게임 보조기기 지원 사업을 전개, 장애인의 실질적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도모했으며, 임직원 및 회사 기부로 모인 성금을 학대피해 장애아동 쉼터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11월 15일 열린 '2023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사회공헌 우수상을 수상한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