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전국 어린이와 청소년 7000명 참가한 ‘퓨처비 챌린지 2023’ 성료넥슨,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으로 통합 데이터 플랫폼 '모노레이크' 구축인포뱅크,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산업 활성화 유공 포상' 수상
  • ▲ 류정환 SKT 인프라 전략기술CT담당(왼쪽부터 4번째)와 이선관 코레일 광역철도본부장(왼쪽부터 5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 하는 모습.ⓒSKT
    ▲ 류정환 SKT 인프라 전략기술CT담당(왼쪽부터 4번째)와 이선관 코레일 광역철도본부장(왼쪽부터 5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 하는 모습.ⓒSKT
    ◆SKT, 코레일과 함께 광역철도 실시간 혼잡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한국철도공사와 ‘통신 빅데이터 기반 광역철도 혼잡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SK텔레콤과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가진 데이터와 기술력을 결합해 광역철도 혼잡도 데이터를 추출, 공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한 광역철도 이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광역철도 혼잡도 서비스 개발을 위해 SK텔레콤은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혼잡도 산출 모델링을 개발하고, 개발된 혼잡도 정보를 코레일에 제공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실시간 열차 및 교통카드 정보를 SK텔레콤에 제공한다.

    SK텔레콤과 코레일이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해 산출한 광역철도 혼잡도 데이터는 각각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과 코레일지하철톡 앱을 통해 시민들에게 서비스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코레일은 혼잡도가 높은 수도권 지하철 1, 3, 4호선 중 코레일 운행 구간의 서비스를 내년 초부터 우선 제공하고, 이후 단계별로 나머지 구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통신 데이터 및 AI 기술력을 활용해 수도권 광역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과 고객 편의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검토할 예정이다.

    류정환 SK텔레콤 인프라 전략기술CT담당(부사장)은 “이번 코레일과의 협력을 통해 광역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이 보유한 통신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교통혼잡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전국 어린이와 청소년 7000명 참가한 ‘퓨처비 챌린지 2023’ 성료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지난 16일 열린 ‘퓨처비 챌린지 2023’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글로벌 페스타’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퓨처비 챌린지’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후위기 대응, 양질의 교육 등 ‘UN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를 제출하는 대회다. 지난 7월 22일부터 11월 12일까지 진행됐으며, 교육자 200여명과 함께 전국 7천 여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참여했다.

    ‘글로벌 페스타’에서는 ‘퓨처비 챌린지 2023’에 제출 된 339개의 프로젝트 중 국내외 자문위원의 리뷰를 거쳐 37개의 프로젝트가 온라인으로 전시됐다. 또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를 비롯해 샌프란시스코 과학관, 월드 라지스트 레슨 등 퓨처비 챌린지 글로벌 자문위원들과 실시간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컨퍼런스에서는 전시작 중 6개 팀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도 마련됐다.

    선발된 6개의 프로젝트는 ‘퓨처비 챌린지’의 핵심 가치인 호기심(curiosity), 직접 실행하기(hands-on), 즐거운 탐구(playful mind)의 가치가 잘 반영되고, 교육 현장에서 좋은 참고가 될 말한 사례를 기준으로 선발됐다. 청소년의 시선에서 ‘양질의 교육’ 문제를 흥미롭게 풀어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영상이 공중에?!’(박수아, 김신애·서울 충암중),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전등을 소등하는 스마트 스위치 ‘필요없는 전기 out’(조현승·인천 부내초) 등이다.

    ‘퓨처비 챌린지 2023’ 글로벌 자문위원 애리엄 모고스 리드(美 스탠퍼드 대학교 디스쿨(d.school) 첨단기술 및 교육 리드)의 특별 강연도 마련됐다. 강연에서는 디스쿨의 8가지 디자인 핵심 역량과 문제해결 프로젝트 사례가 소개됐다. 

    애리엄 모고스 리드는 “UN 지속가능발전목표처럼 거대한 문제일수록 작고 구체적인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빠르게 실험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퓨처비 챌린지 프로젝트를 살펴보면서 손으로 직접 만들면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고, 실수와 실패를 새로운 배움의 기회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참여자들을 격려했다.

    향후 퓨처랩은 전국의 교육자와 교육기관 등과 협력해 어린이,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해 자신만의 관점으로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아이디어를 펼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넥슨,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으로 통합 데이터 플랫폼 '모노레이크(Monolake)' 구축

    넥슨이 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와의 협업으로 광범위한 데이터를 표준화해 저장하는 통합 데이터 플랫폼 ‘모노레이크(Monolake)’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모노레이크는 하나를 뜻하는 그리스어 ‘Monolithic’과 다양한 유형의 원시 데이터 저장소 ‘데이터 레이크(Data Lake)’의 합성어로,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효율적으로 분석 및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다. 게임 라이브 서비스와 신작 개발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량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상황에서 분산된 내부 데이터의 공유가 어려워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됐다.

    모노레이크는 실시간으로 만들어지는 방대한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동일한 적재 과정을 거침으로써 데이터 배치 처리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하루 평균 생성되는 약 100TB(테라바이트)의 데이터, 8000여 개의 이벤트와 450억 개 이상의 로그를 처리하는 시간은 기존 2시간에서 5분 내외로 크게 줄었으며, 쿼리 성능은 이전 대비 7배 이상 증가했다. 데이터 보존율은 100%에 달한다.

    또한 일본·북미 법인 및 외부에 저장된 기존 데이터에도 동일한 플랫폼을 적용해 별도의 이관 작업 없이도 손쉬운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졌으며, 데이터 인프라 관리에 드는 전반적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넥슨은 모노레이크를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를 기획할 예정이다. 지난 13일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모노레이크 인커밍 데이(Monolake Incoming Day)’ 행사를 열고 유저의 실시간 이상 행위 탐지나 이용자와 운영자 간 소통 증대 등 게임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하는 방안을 공유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류청훈 넥슨 기술본부장은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솔루션 도입 이후 넥슨의 인프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세부 기술들을 테스트하고 있다”며 “전사적인 데이터 공유의 효율성이 높아진 만큼 유저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데이터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도현 스노우플레이크 디지털 네이티브 비즈니스 총괄은 “50여종이 넘는 게임을 서비스하는 글로벌 게임사 넥슨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데이터의 신속하고 안전한 적재와 공유가 가능한 워크로드를 통해 넥슨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인포뱅크,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산업 활성화 유공 포상' 수상

    인포뱅크가 국내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인포뱅크 투자사업부 아이엑셀(iAccel)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산업 활성화 유공 포상’에서 우수창업기획자 부문(민간형, 단체) 중기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창업기획자 산업 활성화 유공 포상’은 매년 국내 창업기획자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하고 그 공로를 포상하는 행사로 올해는 지난 19일(화) 서울 여의도 IFC몰에서 진행됐다.

    아이엑셀은 23년 11월 기준 50개사 대상 약 142억 원의 투자를 집행, 자체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6개 및 정부 지원 연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6개를 운용하는 등 창업기업 발굴 및 투자, 보육에 대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최근 클라우드웍스, 퀄리타스반도체 등 2개 사에 대한 IPO(기업공개)를 통해 코스닥에 상장시켰으며, 2O23년 팁스(Tips) 30개를 추천해 100% 선정되는 등 스타트업의 성장 파트너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아이엑셀은 18개의 투자 조합을 결성해 초기 기업 투자 활성화 및 개인에게 투자, 보육, 회수 등 전 과정에 대한 경험을 제공해 이해도를 높여 엔젤투자 역량 강화에 기여해 엔젤투자자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홍종철 인포뱅크 아이엑셀(iAccel) 대표는 “초기 기업 투자 전문 액셀러레이터 아이엑셀은 스타트업의 성장 파트너로서 마케팅, 개발, IP, 후속 투자, 네트워크 연결 등 창업팀의 약한 부분을 빈틈없이 채워나가며 팀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라며 “이번에 받은 장관상은 국내 엔젤투자 활성화에 더욱 힘써달라는 의미로 주신 것이라 생각하고 위축된 국내 벤처 투자시장에서 인포뱅크 아이엑셀만의 강점과 고유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기업들의 생존과 성장에 적극 힘을 실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새로운 설문 플랫폼 '네이버 폼' 베타 출시… 모임, 업무, 교육 등 다양한 상황서 편리하게 활용

    네이버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설문조사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설문 플랫폼 ‘네이버 폼’을 19일 베타 출시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폼은 PC와 모바일 경계 없이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최적화된 구조(UI)를 제공하여 편리하게 설문을 제작, 편집, 공유하거나 참여할 수 있다.

    사용자는 네이버 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하여 상황과 목적에 맞는 설문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 모임 활동에 필요한 일정 잡기, 참석 여부 확인, 주소록 제작 ▲ 판매, 마케팅 등 비즈니스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 문의 접수 및 고객 만족도 조사, 이벤트 및 체험단 모집, 업무 보고 ▲ 학교나 학원 등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강의 만족도 조사, 체험학습 보고, 학부모 상담 등 용도별 템플릿이 제공되며 향후 학교나 스터디 그룹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퀴즈 유형의 템플릿도 추가될 예정이다.

    사용자가 직접 세부사항을 설정하여 자신만의 설문을 만들 수도 있다. 객관식 선택형, 주관식 서술형, 점수 선택형, 표현 등 형식을 선택할 수 있고, 색상, 글꼴, 설문 커버 이미지 등 다양한 꾸밈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최대 설문 참여 수, 참여자 로그인 여부, 설문 결과 공개 여부, 답변 수정·확인 허용 여부 등도 선택 가능하다.

    설문 결과 분석 및 관리도 더욱 편리해졌다. 네이버 폼은 서비스 바로가기를 통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해 설문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설문 시작과 종료 시 알림을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설문을 관리할 수 있다. 설문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질문별, 참여자별 등 세부적인 데이터를 통해 설문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김주관 네이버 커뮤니티 CIC 대표는 “네이버 생태계 속 창작자와 SME, 커뮤니티 사용자들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고자 네이버 폼을 선보이게 됐다”며 “베타서비스 운영 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임팩트, ‘테크포임팩트 커넥트데이’ 진행

    카카오가 기술로 세상을 바꿔 나가기 위한 여정과 성과를 함께 나누는 뜻 깊은 자리를 진행했다. 

    카카오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는 ‘테크포임팩트(Tech for Impact)’의 2023년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자리인‘테크포임팩트 커넥트데이(Tech for Impact Connect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임팩트는 올해 새로운 이니셔티브(Initiative)인 ‘테크포임팩트(Tech for Impact)’를 선언한 바 있다. 디지털 기술과 소셜 임팩트가 만나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변화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비영리조직이나 소셜 벤처 등 소셜 임팩트 조직과 기술 인력을 연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업 첫 해인 2023년에는 다양한 형태의 기술지원을 펼치며 테크포임팩트의 방향성을 수립해왔다. 지난 2월 KAIST와 함께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9월부터 한 학기간 전산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 ‘테크포임팩트 전산학 특강’을 개설했다. 

    이와 함께 지난 9월에는 ‘모두의연구소’와 소셜 임팩트 기술 커뮤니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에도 나섰다. 기술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 있는 전문가를 혁신 프로젝트에 연결하고,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테크포임팩트 기술 커뮤니티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카카오 AI캠퍼스에서 진행한 이날 행사에는 카카오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을 비롯해 테크포임팩트를 위해 올 한해 협업한 KAIST 류석영 교수와 전산학부 학생들, 모두의연구소 김승일 대표와 연구원들, 브라이언 펠로우, 카카오 크루, 사전 신청자 등을 포함해 약 10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환영 인사 ▲2023년 한해 동안 진행된 테크포임팩트 기술지원 사례 공유 ▲2024년 추진 예정인 테크포임팩트 계획 안내 ▲기술지원에 함께 했던 참여자들의 오픈톡 ▲참여자들의 네트워킹 순으로 진행됐다.  

    카카오임팩트의 초대 이사장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행사에 참석해 참여자들에게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적정 기술이 임팩트를 더 가속화한다’는 말을 믿는다. 작은 프로젝트로 시작했던 것들이 기술과 연결, 관계를 통해 모두의 일상이 된 것처럼, 아주 작은 기술일지라도 선하게 쓰여진다면 세상은 달라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테크포임팩트를 통해 개발자들이 기술을 통한 선한 임팩트를 경험하고, 혁신가들에게는 문제 해결을 위한 여정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여러분들과 이 프로젝트가 보다 성장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지와 응원을 보낼 것” 이라고 밝혔다. 

    테크포임팩트 기술지원 사례는 기술 커뮤니티 ‘DVA(Drone Video Analysis) LAB’을 통해 활동하고 있는 한서우 뷰메진 CTO와 김미연 펠로우, 음식‘영항 성분 표준화’를 주제로 KAIST 프로젝트 수업 과제를 수행한 김미정 펠로우와 최우정 학생, ‘마음 돌봄 다이어리 앱’을 주제로 수업 과제를 수행한 김지연 펠로우와 박혜수 학생이 참여자를 대상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모두의연구소 김승일 대표가 테크포임팩트의 내년 방향성을 공유했다. 김 대표는 “커뮤니티 안에서 다양한 기술 지원 방식을 만들고, 그 방식이 임팩트 조직과 제대로 연결될 수 있는 경로를 설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테크포임팩트 기술지원 참여자들이 패널로 참가해 자유로운 소감을 나누는 오픈톡 자리가 마련됐다. 

    이지영 뷰메진 엔지니어는 “사회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려는 마음들이 있다면 서로에게 좋은 시너지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황민호 크루는 “기술로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카카오의 문화를 여러 곳에 전파하는 것이 임팩트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카카오임팩트는 오는 2024년에도 다양한 개발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술지원 트랙을 만들고, 이를 통해 임팩트 조직과의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육심나 카카오임팩트 사무국장은 “디지털 기술은 사회 혁신과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큰 힘이 있다는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자리였다”며 “한해 간 테크포임팩트의 가치 실현을 위해 함께 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사회 곳곳과의 연결을 지향하며 꾸준히 협업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T, 성탄절·연말연시 대비 통신망 집중 관리 나선다

    KT는 성탄절과 연말연시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1일부터 2024년 1월 2일까지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제’를 운영 한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제가 도입된 기간에 하루 평균 1100여명의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각 분야의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감시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긴급 복구에 투입된다.

    KT는 성탄절 기간에 고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백화점, 번화가를 비롯해 연말연시에 전통적으로 인파가 집중되는 보신각 등 유명 타종식, 해맞이 장소 등 전국 200여 곳의 통신 기지국 증설과 사전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아울러 KT는 성탄절, 연휴 기간을 노린 ‘선물 택배’, ‘새해 인사’ 등을 사칭 한 스미싱 문자 등의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사전 차단 대응과 실시간 감시를 강화해 고객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오택균 상무는 “올해 역시 성탄 행사와 해넘이, 해맞이 축제 등으로 많은 인파가 명소에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KT는 많은 고객들이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행복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LG CNS, AI 석사과정 전액 지원하고 입사도 보장

    LG CNS가 AI·데이터 고급인재 육성, 확보를 강화한다.

    LG CNS는 다음달 3일부터 11일까지 고려대학교 융합데이터과학대학원의 ‘AI데이터사이언스학과’ 석사과정 1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 모집 전형은 AI와 데이터에 특화된 인재를 고려대와 함께 육성하고, 조기 확보하기 위한 LG CNS의 채용 연계형 과정이다. LG CNS는 지난 9월 고려대와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맺고 고려대 융합데이터과학대학원에 채용 연계형 계약학과인 ‘AI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신설했다.

    AI데이터사이언스학과 석사과정 모집은 전공 무관하며 AI, 데이터 정예전문가로 성장을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AI, 데이터 영역의 연구 경험이나 업무 경력이 있는 지원자는 우대한다. 자세한 모집 내용은 LG CNS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LG CNS는 앞으로 매년 20명 이상의 AI데이터사이언스학과 대학원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서류, 면접 평가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최종 합격자들에게 등록금 전액과 생활지원금 등을 지급하며, 석사 학위 취득 시 LG CNS 취업도 보장한다.

    LG CNS와 고려대는 AI데이터사이언스학과 커리큘럼을 공동 개발했다. 커리큘럼은 ▲데이터과학을 위한 수리적기초와 프로그래밍 ▲자연어처리와 텍스트 자료의 분석 ▲초거대 생성형AI의 이해와 응용 ▲AI 사례연구 등으로 구성된다. 

    수업 운영도 고려대 융합데이터과학대학원 교수진과 LG CNS의 AI, 데이터 분석 영역의 연구·전문위원 등 정예전문가들이 함께 맡는다. LG CNS와 고려대는 졸업 후 별도의 직무 연수 없이도 현장에 즉시 투입이 가능한 실무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약 1년 6개월간(3학기 과정) 심층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앞선 6월 LG CNS는 내부 직원들을 글로벌 수준의 보안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중앙대 보안대학원에 석사과정인 ‘보안공학과’를 신설하기도 했다. 지난 9월 내부 검증과정을 거쳐 선발된 1기 최종 합격자들은 내년 3월부터 중앙대에서 교육을 받을 계획이다. 이로써 LG CNS는 고려대와 중앙대 두 곳에서 각각 AI·데이터, 보안 관련 석사과정을 운영하게 됐다.

    국내 주요 대학들은 LG CNS를 앞다퉈 찾고 있다. LG CNS는 올해까지 서울대, 카이스트, 중앙대 등 전국 12개 대학교와 ▲AI ▲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보안 등 다양한 신기술 분야의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LG CNS는 올해 하반기에 고려대에서 우수 학생들을 추천받아 소프트웨어 채용 연계형 인턴십을 진행했다. 

    사내 DX정예전문가들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약 7주간의 직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 후, 이들을 현업 부서의 신입사원으로 배치했다. 향후 LG CNS는 더 많은 대학생, 대학원생 대상의 ‘채용 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DX인재를 선제적으로 육성, 확보하면서 대학들과의 상생도 강화한다.

    LG CNS는 임직원 대상으로 AI·데이터 교육도 활발히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1년 고려대 인공지능대학원에 직원들을 위한 ‘AI컨설턴트 과정’을 개설해 현재 4기수째 운영 중이다. 이 과정을 통해 탄생한 전문 AI컨설턴트만 100명에 달한다. 이 외에도 ▲데이터분석 챌린지 워크숍 ▲원데이로 배우는 머신러닝 ▲개발자를 위한 챗GPT 과정 ▲AI 코딩 실무 등 30여개의 자체 온·오프라인 심화 교육과 다양한 외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LG CNS 최고인사책임자(CHO) 고영목 상무는 “DX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술 역량과 산업 전문성을 갖춘 인재 확보가 필수”라며, “우수 DX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국내 대학교와 산학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헬로 DX데이터스쿨 2기 시작…1000시간 집중교육∙멘토링 통한 전문가 양성

    미디어∙방송 산업의 DX데이터 인재를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LG헬로비전은 지난 19일 ‘LG헬로비전 DX DATA School 2기’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LG헬로비전과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사업’이다. 

    최종 선발된 교육생 28명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LG헬로비전 본사에서 열린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앞으로 진행될 교육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2기 교육생들은 내년 6월까지 6개월간 총 1000시간의 집중 교육과 현업 종사자 멘토링을 통해 데이터 전처리, 시각화 도구활용, 분석방법 등 필요 지식을 습득할 예정이다. 또, LG헬로비전의 실제 DX 데이터를 활용해 머신 러닝과 데이터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데이터 배포와 유지 관리 역량을 키우게 된다. 

    교육생들에게는 교육 수료 후 1년간 LG헬로비전 DX 부서나 데이터 분석 관련 직무 지원 시 서류전형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DX데이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관련 자격증 비용 등도 지원될 예정이다. 

    LG헬로비전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의 혁신은 기업 환경과 개인의 삶 모두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DX DATA School이 실무적인 디지털 기술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DX DATA School을 통해 교육생들이 미래 디지털 세계의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6월 개강했던 1기는 오는 29일 수료식을 끝으로 교육을 마무리한다. 수료식에서는 교육생들이 6개월 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며, 프로젝트 우수팀에게는 LG헬로비전과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대표 및 협회장 상장이 수여된다. 

    ◆SKT, 장기 고객 위한 ‘스페셜 T’ 론칭

    SK텔레콤이 장기 고객들에게 특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SK텔레콤은 내년 1월부터, 장기 고객을 위해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스페셜 T’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5년 이상 SK텔레콤을 이용한 모든 고객을 ‘장기 우수 고객’으로 명명하고 예우하기로 했다.

    이번에 론칭하는 ‘스페셜 T’는 SK텔레콤 가입 연수가 긴 고객일수록 제공받는 혜택의 규모가 커지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5년 이상 SK텔레콤과 함께한 고객에게 매년, 가입 연수만큼의 데이터(1GB 단위)를 추가 제공한다. 해당 데이터는 고객이 가입한 달에 1회 지급되며, 최대 제공량은 30GB이다.

    예를 들어, 2017년 6월 가입 고객이면 2024년 6월에 데이터 7GB를 추가로 받게 된다. 같은 방식으로 2014년 10월 가입 고객은 2024년 10월 10GB, 2025년 10월 11GB를 제공받는다. 다만 추가 제공된 데이터는 이월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10년 이상 장기 고객을 대상으로 시기별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오는 1월부터 티켓 예매 1위 플랫폼 ‘인터파크 티켓’과 제휴를 통해 지정된 인기 공연을 할인해준다. 또한 신년 감사인사 문자 메시지와 함께 신년 인사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추첨 제공(10만명)할 예정이다.

    더불어 10년 이상 장기 고객을 위해 SK텔레콤의 미래기술체험관 T.um 관람, 역대 챔프전 3회 우승에 빛나는 프로농구 SK나이츠 홈 경기 무료 관람 등도 추진한다.

    30년 이상 장기 고객은 앞선 혜택에 더해, 연간 납부 요금에 관계없이 T멤버십 VIP 등급을 부여한다. ‘GOLD’ 혹은 ‘SILVER’ 등급에서 VIP로 승급하면 VIP Pick(영화 무료 예매 연3회 등 매달 1개 제휴 혜택을 선택해 받을 수 있는 VIP 전용 혜택 프로그램), 이마트 상품권 할인 등 직접 혜택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오랜 기간 SK텔레콤을 사용한 고객인만큼 가장 높은 수준의 멤버십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5년 이상 장기 고객에게 ‘장기 우수 고객’ 호칭을 사용하는 등 고객 관점에서 응대 언어도 다듬기로 했다.

    요금 안내서와 T월드, 고객센터 등 고객을 맞는 다양한 채널에서 ‘장기 우수 고객’ 호칭과 그에 걸맞은 문구를 적용함으로써 장기 고객에 대한 예우를 강화할 방침이다.

    장기 고객을 위한 ‘스페셜 T’ 상세 내용은 오는 1월부터 문자 메시지를 포함해 T월드 공지, 별도 프로모션 페이지 등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김지형 SK텔레콤 통합마케팅전략 담당은 “SK텔레콤을 오랜 기간 믿고 사랑해주신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번 ‘스페셜 T’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을 이용하시는 고객의 선택이 곧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U+ 키즈토피아, 글로벌 진출 힘입어 누적 가입자 20만명 돌파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인 ‘키즈토피아(KidsTopia)’가 국내외 가입자 2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정식 출시된 키즈토피아는 3D 가상 체험공간에서 AI 캐릭터들과 외국어·동물·공룡 등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키즈 전용 서비스로, 지난 6월 미국·캐나다·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싱가포르·필리핀·브루나이 등 국가로 진출했다.

    서비스가 정식 출시된 5월 말 기준 3400명으로 시작했던 가입자는 글로벌 진출 이후 빠르게 증가했다. 실제로 키즈토피아 누적 가입자는 ▲7월말 4만1000명 ▲8월말 9만1000명 ▲9월말 14만5000명 ▲10월말 16만5천명으로 가파르게 증가, 12월 기준 2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가입자 증가에 따라 키즈토피아를 실제로 사용하는 활성방문자도 증가하고 있다. 11월 말 기준 월간활성방문자(MAU, Monthly Active User)는 8만2000여명으로 집계됐으며, 일간활성이용자(DAU, Daily Active User)는 평균 5500명으로 나타났다.

    키즈토피아의 빠른 가입자 증가 추이의 배경으로는 독특한 체험형 콘텐츠가 꼽힌다. 실제로 키즈토피아는 다양한 체험 공간에 교육적 요소를 도입하여 어린이들이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LG유플러스는 키즈토피아 이용 아동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콘텐츠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우선 아동들이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인 ‘퀴즈런’을 도입할 예정이다. 퀴즈런은 아동이 친구들과 수학, 영어, 동물 등 다양한 주제의 퀴즈를 풀고 장애물을 넘는 콘텐츠로, 아동들은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친구들과 경쟁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내년 초에는 아동들이 우주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아스트로스테이션’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 콘텐츠는 우주 정거장을 배경으로 아동들이 마치 탐험가가 된 것처럼 공간을 이동해가며 우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관련 퀴즈를 풀면 보상을 제공한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키즈토피아에 한국어 버전 생성형 AI를 탑재, 아이들이 보다 자연스럽게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한국어 AI 캐릭터들은 어린이의 발음을 잘 알아듣는 것은 물론, 아이들의 질문에 더 자연스럽게 답하며 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상세 정보를 안내할 수 있게 됐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키즈토피아의 사용성을 강화하는 한편, 내년 상반기 중 현지 언어를 적용해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국가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동남아 시장에 안착한 이후에는 유럽과 남미 등 전세계로 서비스 지역을 넓힐 계획이다.

    김민구 LG유플러스 Web3사업개발Lab장은 “키즈토피아는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제휴사들과 협업해 콘텐츠를 확대할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아동들도 키즈토피아를 통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글로벌 서비스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키즈토피아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오는 22일부터 연말까지 이용 고객 모두에게 산타 복장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키즈토피아에 접속한 고객은 오른쪽 상단 이벤트 버튼을 클릭하면 산타 복장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같은 기간 12종의 특별아이템을 찾을 수 있는 보물찾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용 고객은 키즈토피아에서 다양한 체험에 참여한 뒤 보상으로 받은 다이아로 랜덤상자를 구매하면 루돌프 의상·산타 썰매 등 특별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최근 5년간 AI 논문 347편 발표 및 3만회 이상 인용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의 AI 연구 논문 347편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글로벌 최고 권위의 학회들에서 채택됐다. 2019년 29편에서 작년과 올해 각각 100여 편으로 증가하며 지난 5년간 ‘팀네이버’의 AI 기술 역량이 가파르게 성장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각 연구의 영향력도 크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가 발표한 AI 논문들은 현재까지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 기준 2023년에만 10,000회 이상, 총 3만회 이상의 피인용 수를 기록하고 있다. 2022년의 연구 영향력 상위 100대 논문 비율 기준으로는 전세계 AI 기업 중 구글, 인텔보다 앞선 세계 6위에 오르기도 했다.

    특히 최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AI 안전성 분야 연구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안전한 AI 구축을 위한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초대규모 언어모델에서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탐지하는 도구를 제안한 연구*는 세계 3대 머신러닝 학회 중 하나로 꼽히는 NeurIPS(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023에서 논문 리뷰 점수 기준 ‘상위 10% 연구’로 선정됐다. 

    독일의 ‘튀빙겐대학교-네이버 신뢰 가능한 AI 공동 연구소’와 네이버클라우드의 협력 연구로, 네이버와 튀빙겐대학교(University of Tübingen)는 2021년부터 AI의 편향성을 제거하고 해석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는 서울대학교와 설립한 ‘서울대-네이버 초대규모 AI 연구센터’에서도 ‘신뢰 가능한 초거대 AI’를 핵심 주제로 연구하고 있으며, 서울대와 협력한 초거대 언어모델 신뢰성 강화 기술 연구는 글로벌 자연어처리 학회 ACL(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2023에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위한 연구도 크게 주목받았다. 독거 어르신을 위한 네이버 AI 안부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을 통해 초대규모 AI의 사회적 가치 창출 가능성을 실증한 인터뷰 연구*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상위 학회(CHI 2023)에서 상위 1% 연구에 해당하는 ‘베스트 페이퍼’에 선정됐다. 

    클로바 케어콜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가 ‘바이오-순환-녹색 경제(Bio-Circular-Green Economy) 모델을 강화하는 기술을 설명하기 위해 지난 11월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우수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사회적 대립이 첨예한 사안에 대해 초대규모 AI의 편향 발언을 완화할 수 있는 학습 데이터셋 구축 방법을 제안한 연구는 ACL 2023에서 베스트 페이퍼 후보까지 올랐다(Best Paper nominated).

    이와 같이 국내 최고 수준을 넘어 해외 빅테크 기업들과도 경쟁할 수 있는 선행연구 성과를 쌓아가고 있는 팀네이버는, 8월에는 전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한 자체 초대규모 AI를 한층 발전시킨 모델 ‘하이퍼클로바(HyperCLOVA X)’를 공개하고 개인 및 기업 대상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등 AI가 테크 기업들의 가장 큰 화두가 된 올해 글로벌 AI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NeurIPS와 ICML(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학회의 조직위원회 멤버로 참여했으며, 지난 11월 영국 정부가 개최한 AI 안전 정상회의(AI Safety Summit)에도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 두 곳 중 하나로 공식 초청받아 오픈AI, 딥마인드, 앤트로픽(Anthropic) 등 가장 앞선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들과 안전한 AI 구축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Innovation 센터장은 “네이버가 발표한 논문은 꼭 읽어본다는 해외 연구자들도 쉽게 만날 수 있고, 학회에 채택되는 논문 수와 발표 논문들의 피인용 수를 통해서도 팀네이버 AI 기술 역량이 글로벌에서도 크게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특히 AI가 일상과 업무 전반에서 활용되기 시작하며 앞으로 안전한 AI에 대한 논의가 중요해진 만큼, AI 안전성 연구를 더욱 강화하며 글로벌 기술 주도권 경쟁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니뮤직-KT위즈, '지니뮤직 홈런존' 550만원 기부

    지니뮤직과 KT위즈는 경기도 장애인 재활협회에 550만원을 기부했다.

    2015년부터 9년째 지니뮤직과 KT위즈는 매년 연말 ‘지니뮤직 홈런존’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KT위즈 선수들이 시합 중 경기도 수원 KT 위즈파크의 외야 좌측에 위치한 ‘지니뮤직 홈런존’으로 홈런을 치면 50만원씩 기부금이 적립된다. 지니뮤직과 KT위즈는 적립된 기부금을 연말에 사회단체에 기부해왔다.

    올해는 KT위즈는 2023년 선수들의 맹활약으로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기록했다. 경기도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정규시즌 경기를 펼칠 때 지니뮤직 홈런존으로 가장 많은 홈런을 날린 KT위즈 선수는 문상철(3개), 박병호(3개)였다. 이어 앤서니 알포드(ALFORD JR ANTHONY JOSEPH)(2개), 장성우(1개), 강현우(1개), 황재균(1개) 순으로 시원하게 홈런을 날렸고 ‘지니뮤직 홈런존’ 기부금이 550만원 적립됐다.경기도 장애인 재활협회는 경기도내 저소득 가정의 장애청소년 중 예체능분야에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니뮤직 홈런존’ 기부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크리스마스 맞이 베이커리 할인 프로모션

    카카오페이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케이크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뚜레쥬르・파리바게뜨・파리크라상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하고 즉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먼저, 뚜레쥬르에서 12월 21일에서 12월 25일까지 카카오페이머니로 2만5000원 이상 결제하면 5000원이 즉시 할인된다. 12월 20일에서 25일 사이에 파리바게뜨에서 2만원 이상, 파리크라상에서 3만5000원 이상 결제하는 사용자들은 결제 금액의 10% 할인 혜택을 받는다.

    이번 즉시 할인 프로모션은 통신사 등 제휴 혜택과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또, ‘카카오페이 멤버십’ 서비스를 연동해 놓은 사용자라면 할인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CJ ONE 포인트와 해피포인트를 자동으로 적립할 수도 있다.

    카카오페이는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이 가족들과 조금이나마 더 따뜻한 성탄을 보낼 수 있도록 베이커리 할인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시기와 트렌드에 맞는 적절한 프로모션을 발굴하고 제휴사들과 협력을 늘려 사용자들이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NHN데이터-바이브컴퍼니, 올해 트렌드 담은 ‘세상의 취향 2023’ 리포트 공개

    엔에이치엔 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Sometrend)’를 운영 중인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올해 핵심 트렌드를 담은 ‘세상의 취향 2023’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NHN 데이터가 보유한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앱 설치 빅데이터와 키워드 및 구매 데이터, 썸트렌드가 보유한 약 500억건의 SNS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2023년의 주요 사회현상과 2024년의 인사이트를 다양하게 담아냈다.

    올해 우리 사회를 관통한 주요 트렌드에는 ▲재팬 로맨스(해외여행의 붐, 특히 일본여행) ▲절약 사회(고물가 속 절약하기) ▲내돈편살(내 돈으로 편하게 살자) ▲도파민 양극화(디지털중독VS디지털디톡스) 4가지가 선택됐다.

    올해는 해외여행의 빗장이 완전히 풀린 첫 해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큰 한 해였다. 그 결과, 지난 1년간 트래블월렛(334%↑), 더라운지멤버스(167%↑), 그랩(94%↑) 등 해외여행 전용 앱의 설치수가 크게 증가했다. (※2023년 11월 vs 2022년 11월 데이터 기준) 또한 SNS상의 관련 언급량에 있어서도 국내여행은 주춤했던 반면, 해외여행은 올해 꾸준히 우상향했으며, 특히 일본여행 관련 언급량은 작년 4분기를 기점으로 급증해 올해 국내여행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고물가에 올해도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는 절약 트렌드는 지속됐다. 이커머스 분야에선 높은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기반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98%↑)와 테무(617,182%↑)가 앱 설치수에서 무섭게 성장했으며, 삼쩜삼(195%↑) 등 세금 환급앱, 캐시워크(12%↑), 캐시아워(673%↑) 등 X2E앱, 더벤티(102%↑), 컴포즈커피(56%↑) 등 저가형 커피 앱도 높은 인기를 누렸다. 반면, SNS상의 골프 관련 언급량은 지난해 대비 약 1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돈편살’은 ‘내 돈으로 편하게 살자’의 약자로, 집안일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여가 시간을 늘리고자 이를 위한 전문 생활 플랫폼을 이용하는 트렌드가 올해 크게 확산됐다.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소(21%↑),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런드리고(29%↑)와 세탁특공대(18%↑), 심부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주세요(13%↑) 등의 앱 설치수 모두 최근 1년간 각각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도파민 양극화’다. 최근 숏폼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급격히 늘며 즉각적인 보상과 더욱 강한 자극을 찾는 디지털중독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급부상했다.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하듯, 올해 말 기준 도파민의 소셜 데이터 언급량은 2022년 초 대비 약 15배 이상 증가했으며, 도파민 관련 상위 연관어에는 유튜브, 인스타, 영상 등의 키워드가 올해 내내 이름을 올렸다. 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디지털디톡스 활동도 활발했는데, 관련 앱인 디지털디톡스와 스테이프리는 최근 1년간 설치건수가 각각 64%, 9% 증가했다. 

    NHN데이터 관계자는 “올 한 해를 관통한 주요 사회 트렌드를 통해 내년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함께 제공하고자 이번 리포트를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심도 있는 통찰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세상의 취향 2023’ 리포트는 NHN데이터의 다이티 블로그와 바이브컴퍼니의 썸트렌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발표

    카카오의 다음CIC)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작 대상 10편을 발표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스토리가 2015년부터 진행한 종이책 출판 공모전이다. ‘새로운 작가의 탄생’이란 슬로건 하에 수많은 작가의 출판을 지원해 신인・스타 작가의 등용문이 됐다.

    브런치스토리는 지난 8월부터 두 달간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역대 최다인 약 8800 여편의 작품이 응모했으며 이는 지난해 대비 약 8% 증가한 수치다.

    대상작 10편은 김영사, 미디어창비, 북하우스, 수오서재, 시공사, 안온북스, 알에이치코리아, 이야기장수, 한빛미디어, 흐름출판 등 국내 유수의 출판사들이 심사를 맡아 선정했다. 가족과 직업, 귀촌 생활을 다룬 에세이 뿐만 아니라 축구, 음악, 두뇌게임, 마케팅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주제의 수상작들이 탄생했다.

    대상작은 ▲리틀 포레스트는 가능합니까(조여름, 미디어창비) ▲마리오네트 지하철(이도훈, 이야기장수) ▲면접관 일기(시드니, 시공사) ▲시골 여자 축구(노해원, 흐름출판) ▲엄마 없는 농담(김현민, 안온북스) ▲오늘도 혼자 클럽에 갑니다(소람, 수오서재) ▲인생은 방탈출(오지은, 김영사) ▲작은 스타트업 마케팅 팀장 이야기(김건우, 한빛미디어) ▲태어나는 말들(조소연, 북하우스) ▲ THIS IS BRANDING(브랜드 기획자 김도환, 알에이치코리아)다.

    브런치스토리는 대상 수상작 10편에 각 5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출간 시 마케팅도 지원한다. 1회부터 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까지 총 누적 지원금은 약 5억 6000만원에 달한다.

    대상작들은 내년 6월 종이책으로 출간할 예정이다. 수상작 전편은 브런치스토리 공식 계정과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카카오 측은 “올해 역대 최대 응모작 수를 경신하며 출간을 꿈꾸는 예비 작가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많은 이야기가 작품이 되고, 독자에게 온전히 닿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창작 지원 활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창작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창작자의 글에 독자들이 공개 응원 댓글과 함께 후원금을 전하는 창작자 직접 후원 제도 ‘응원하기’를 신설했다. 창작자의 수익을 지원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독려해 창작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