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멜론·카카오뱅크,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 1000만원 기부NHN에듀,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내 ‘원더버스’ 체험공간 운영네이버웹툰, ‘내 남편과 결혼해줘’ 웹툰 원작 역주행…거래액 17배 증가
  • ▲ KT가 차세대 SDN 컨트롤러를 백본망에 적용했다 ⓒKT
    ▲ KT가 차세대 SDN 컨트롤러를 백본망에 적용했다 ⓒKT
    ◆KT, 차세대 SDN 컨트롤러 개발… 망안정성 강화

    KT는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이하 SDN) 컨트롤러’를 자체 개발하고 핵심 인터넷 네트워크(백본망)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SDN 컨트롤러는 KT의 인터넷 네트워크의 주요 장비에 대한 제어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SDN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다양한 제조사의 장비를 중앙에서 통합 제어, 관리하는 중앙집중형 네트워크 자동화 기술을 뜻한다.

    이 솔루션에는 모든 제어 명령어를 자동화하고 명령어 실행되기 전 유효성을 검증해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고, 필요한 경우 원클릭으로 복구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해 오류를 막고 안정적으로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다.

    차세대 SDN 컨트롤러는 현재 네트워크 장비의 브랜드와 관계없이 모든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모든 표준(NETCONF/YANG)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분야 직원은 차세대 SDN 컨트롤러로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해 템플릿(명령어 세트)을 생성하고, 워크플로우(명령어 실행 순서를 설정)를 정의하면 된다.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 상무는 “차세대 SDN 컨트롤러로 인터넷 백본망 모든 운영을 자동화해 네트워크 안정성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향후에도 완전 자율 네트워크 운영 체계로의 전환을 앞당기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멜론·카카오뱅크,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 1000만원 기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뮤직플랫폼 멜론과 카카오뱅크는 MMA2023(멜론뮤직어워드) ‘최애 스타상’을 통해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 1000만원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열린 MMA2023은 카카오뱅크가 2년 연속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가운데 글로벌 음악팬들을 사로잡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MMA2023을 앞두고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한 해 동안 다양한 활동으로 사랑받은 스타를 뽑는 ‘최애 스타상’ 투표를 진행했다. 수상자에게는 아티스트와 팬덤 이름으로 1000만원이 기부됨이 공지됐다. 방탄소년단이 팬들이 선정한 ‘카카오뱅크 최애 스타상’을 수상했다.

    이에 따라 멜론과 카카오뱅크는 아티스트와 팬덤의 이름으로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 1000만원을 기부할 예정이다.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는 대중음악, 국악, 클래식 분야에서 4만4000여명의 가수, 연주자들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뮤지션을 대표하는 국내 유일의 음악실연자 저작권집중관리단체다.

    멜론 관계자는 “MMA가 관객과 아티스트가 하나된 공연과 음원 성적을 바탕으로 한 시상으로 화제를 모은데 이어, 이를 통해 기부까지 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음악의 힘이 선한 영향력으로 이어지는 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NHN에듀,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내 ‘원더버스’ 체험공간 운영

    NHN에듀는 ‘2024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이하 교육박람회)’에서 메타버스 학습경험 플랫폼 ‘원더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원더버스는 놀이와 교육을 결합해 3D 메타버스 환경에서 구현한 학습 경험 플랫폼(Learning eXperience Platform, 이하 LXP)이다. AI 기반의 학습진단과 튜터링이 제공되는 원더버스는 학생과 교사가 각각 ‘원더플레이’와 ‘원더클래스’로 분리된 채널에 접속해 자신의 환경에 맞는 콘텐츠를 즐기고 학습관리를 할 수 있는 게 큰 특징이다.

    이번 교육박람회 내 원더버스 체험공간에서는 문화 다양성과 관련된 주제로 문화유산을 학습하는 콘텐츠를 마련했다.

    원더버스는 교육박람회 기간 중 체험공간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원더버스와 학생관리 솔루션 아이엠티처를 결합해 1년 사용 시 총 결제 금액의 50%를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원더버스 관계자는 “교육박람회 내 마련된 체험공간은 교육현장을 얼마나 변화시킬 수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고안한 특별공간”이라며 “실질적인 활용 방식과 AI 기반의 맞춤형 교육 튜더링의 효과를 널리 알리고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 ‘내 남편과 결혼해줘’ 웹툰 원작 역주행…거래액 17배 증가

    네이버웹툰은 ‘내 남편과 결혼해줘’가 드라마로 공개된 후 10일 만에 전체 거래액이 17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누적 조회수 8억1000만을 기록한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동명의 원작 웹소설을 기반으로 네이버웹툰의 자회사 LICO가 제작한 웹툰이다. 주인공 강지원이 자신의 친구와 바람난 남편에게 배신당하고 죽음을 맞은 뒤 과거로 회귀해 복수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내용을 다룬다.

    지난 1월 1일 OTT 서비스 티빙에서 드라마가 공개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웹툰의 조회수와 거래액이 급증했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내 남편과 결혼해줘’ 드라마 방영 이후 10일(2024년 1월 1일~10일) 합산 전체 거래액이 방영 전 10일(2023년 12월 22일~31일) 합산 전체 거래액과 비교했을 때 17.1배 증가했다. 조회수도 같은 기간 8.1배 증가했다.

    노승연 네이버웹툰 실장은 “글로벌 생태계를 통해 다양한 인기 작품이 배출되고 있는 만큼 영상화 되는 작품들의 장르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로 연재되고 있는 작품들이 영상화되면서 더 넓은 층의 독자를 만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위메이드, ‘크리스탈즈 오브 나라문즈’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

    위메이드가 CRG AB의 개발 스튜디오 ‘크립토 로그 게임즈’와 블록체인 게임 ‘크리스탈즈 오브 나라문즈’의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을 체결했다.

    크립토 로그 게임즈는 RPG ‘패스 오브 엑자일’,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텔라리스’ 등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가진 개발진이 모여 만든 게임사다.

    블록체인 게임 크리스탈즈 오브 나라문즈는 종말 이후 스팀펑크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액션 RPG다. 이용자는 원하는 클래스를 골라 폐허와 유적, 던전 등으로 이뤄진 게임 속 세상을 탐험할 수 있다.

    오케 안드레 크립토 로그 게임즈 CEO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은 이용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 ESG 성과

    카카오게임즈가 임직원들과 함께하는 적극적인 사회 공헌 활동 참여로 새로운 ESG 경영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카카오게임즈는 임직원 참여형 나눔 프로젝트와 장애인식 개선 노력, 친환경 경영을 위한 조직문화 조성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했다. 한국ESG기준원(KCGS) 주관 2023 ESG 평가 등급 상향을 비롯해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사회공헌우수상, ‘2023 장애인먼저실천상’ 우수실천상 수상 등의 성과가 이어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사내 나눔 문화 강화를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임직원 참여형 나눔 프로젝트 ‘다가치 나눔파티’를 도입하고 분기별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연휴에도 임직원들의 기부 행렬이 이어졌다. 추석에는 기부금 1100만원을 모아 성남 지역의 저소득 독거노인들의 생필품, 식료품을 지원했다. 연말에는 따뜻한 크리스마스 추억을 선물하자는 취지로 월드비전에 기부금 약 1000만원을 전달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임직원들의 기부 참여와 함께 사회 소외계층 인식 개선과 친환경 경영을 위한 행동에도 직접 나서고 있다.

    지난해 4월 카카오게임즈는 사내 카페에서 근무 중인 장애인 표준사업장 ‘링키지랩’ 소속 발달 장애 직원들과 ‘다가치 크루카페’ 원데이 클래스를 오픈했다. 임직원들은 직원들에게 카페 음료 제조법을 배우고, 음료 판매도 함께 하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친환경 실천을 위해 임직원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 ‘다가치 그린데이’ 나눔 행사도 시작했다. 임직원들은 사내에 설치된 기부함에 활용 가능한 의류, 도서, 문구 등을 넣어 기부에 동참했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을 다각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ESG가 기업 경영의 뉴노멀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방면의 활동들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비즈메카EZ’,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그룹웨어 대상

    KT는 ‘비즈메카EZ’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그룹웨어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비즈메카EZ는 2016년 출시돼 현재 7만개 기업, 43만명의 종사자가 사용하고 있는 그룹웨어다. 업무솔루션 외 임직원 복지서비스와 기업용 콘텐츠까지 하나의 화면에 제공한다. 이용자 수에 관계없이 회사당 월 5만원(베이직서비스 기준, 메일·전자결재·메신저 등 15종으로 구성)의 합리적 가격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비즈메카EZ에서 제공 중인 임직원 복지서비스와 기업용 콘텐츠를 통해 이용기업 종사자는 ▲밀리의 서재 도서구독권 23% 할인 ▲KTX예매 최대 35% 할인 ▲SRT예매 최대 20% 할인 ▲숙박예약 10%~50% 할인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쇼 약 15% 할인 ▲법정의무교육 수강료 30% 할인 등과 같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올해는 최첨단 AI기술을 접목한 ‘비즈메카EZ 플러스 AI’를 선보일 예정이다. AI 위협메일 차단, AI 회의록, AI OCR, AI챗봇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과 연계된 기능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명제훈 KT Enterprise통신사업본부 본부장은 “비즈메카EZ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그룹웨어 분야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한 것에 대해 무한한 영광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용고객 의견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품질 업그레이드에 주력하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 발굴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