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T팩토리와 ‘필모톡 with 이동휘’ 개최카카오엔터 멜론, ‘스포트라이트’서 르세라핌 독점 콘텐츠 공개컴투스플랫폼, ‘후뢰시맨’ 팬미팅 기념 NFT 캠페인 진행
  •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LGU+, 친환경 경영 앞장…사내 카페 다회용기 도입

    LG유플러스가 이달부터 본사 사내 카페에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하며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다.

    서울 용산사옥 2층에 있는 사내 카페는 하루 평균 13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커피를 담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과 뚜껑의 무게는 20g 정도이며, 모두 더하면 1년에 약 7톤가량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버려지고 있었다.

    LG유플러스는 친환경 ESG 경영에 앞장서고자 임직원과 함께 사내 카페에 일회용기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하기로 했다. 일회용품 대체 서비스 기업 트래쉬버스터즈를 통해 다회용기를 공급받아 지난 1일부터 사내 카페에서 판매되는 모든 음료를 다회용기에 제공하고 있다.

    사내 카페에서 구매한 음료를 마신 뒤 사옥 각 층 탕비실에 설치된 다회용기 수거함에 두면 트래쉬버스터즈가 수거해 6단계 세척과정을 거친다.

    LG유플러스는 앞서 2015년 채택된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ESG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기후변화 거버넌스'를 확립해 폐기물·용수, 에너지·온실가스 관리에 나서고 있다. 지난 '22년에는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K-RE100에 가입하고 사업운영 전반의 에너지 감축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홍렬 LG유플러스 ESG추진실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임직원,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작은 노력을 기울여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친환경 ESG 경영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T팩토리와 ‘필모톡 with 이동휘’ 개최

    SK브로드밴드는 B tv 고객과 배우의 오프라인 만남 ‘필모톡 with 이동휘’를 29일 서울 홍대 T팩토리(T Factory)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류준열을 시작으로 배우와 고객이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필모톡 행사를 매월 열고 있다. 그동안 한지민·김남길·조우진·한효주·류승룡·정우성·이제훈이 필모톡에 출연했다.

    배우들은 ‘필모톡’을 통해 팬들에게 영화와 스크린 밖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필모톡의 아홉 번째 배우로 나선 이동휘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 영화 ‘극한직업’, 최근 드라마 ‘카지노 시즌 1,2’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쳤다.

    이동휘는 필모톡에서 출연작을 돌아보며 촬영 에피소드, 영화에 대한 생각 등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 보일 예정이다. 또 애장품을 공개하는 등 필모톡 현장에서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

    영화를 사랑하는 배우와 팬들의 공간인 ‘필모톡’은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현장에서 영상 자막과 수어 통역이 함께 제공돼 농아인 고객도 배우와 소통에 문제가 없다.

    또한 SK브로드밴드는 이동휘가 출연한 주요 작품들을 B tv 내 ‘가치봄’ 콘텐츠로 편성해 농아인들이 손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가치봄 콘텐츠는 한글자막, 화면해설을 넣어 시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매출의 일부는 한국농아인협회에 기부된다.

    참가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B tv 홈 화면과 모바일 B tv 이벤트 페이지, 인스타그램 이벤트 계정, T팩토리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행사 영상은 B tv 가이드채널과 VOD, SK브로드밴드 유튜브 채널에서 독점 공개된다.

    박참솔 SK브로드밴드 플랫폼 담당은 “필모톡은 B tv 고객들에게는 스크린 속의 배우와 만나는 문화 공유의 장으로 입소문이 나며 영화와 드라마 팬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며 “특히 필모톡을 통해 B tv ‘가치봄’ 콘텐츠 확대 등 ESG 경영 실천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 멜론, ‘스포트라이트’서 르세라핌 독점 콘텐츠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뮤직플랫폼 멜론은 르세라핌이 온·오프라인 신보 조명 서비스 ‘멜론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독점 콘텐츠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멜론 스포트라이트는 애플리케이션 내 다양한 노출 구좌를 통한 여러 독점 콘텐츠와 삼성역 K-POP LIVE 대형 LED 스크린 송출로 아티스트의 신규 앨범을 대중에 널리 알리는 서비스다.

    르세라핌은 마이멜론 영상에서 팬들을 위한 ‘꿀팁’을 제공한다. 멤버 중 홍은채는 최근 음악감상 이력을 기반으로 스타일을 분석해주는 ‘뮤직DNA’, 허윤진은 한 곡을 선택하면 이를 기반으로 다음곡이 이어져 나오는 빠른 선곡 서비스 ‘믹스업’, 김채원은 아티스트를 향해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팬톡’ 기능을 추천한다.

    팬들이 남긴 질문에 솔직하게 답하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무물보)’ 영상에서 트레일러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 새 앨범 관전 포인트 등을 털어놓는다. 아티스트들의 취향을 확인할 수 있는 밸런스 게임으로, 팬들의 사소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영상 콘텐츠 ‘멜런스 게임’도 기대를 모은다.

    ◆컴투스플랫폼, ‘후뢰시맨’ 팬미팅 기념 NFT 캠페인 진행

    컴투스홀딩스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은 NFT 마켓플레이스 ‘X-PLANET’에서 ‘지구방위대 후뢰시맨(이하 후뢰시맨)’ 주연 배우들의 팬미팅을 기념하는 지하철 광고 서포트 NFT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 ‘슈퍼 우주검 NFT’ 캠페인은 후뢰시맨 팬들의 자발적 참여로 기획됐다. 수익금 전액은 지하철 광고에 사용되며 디자인에는 후뢰시맨 팬 ‘방구석닌자’가 참여한다.

    후뢰시맨 팬미팅은 4월 20일 서울 강서구 스카이아트홀에서 개최된다. 행사에는 ‘레드 후뢰시’ 역의 타루미 토타와 악역 ‘레이 네펠’ 하기와라 사요코 등 주연 배우 7인이 참여한다. 초대 손님을 비롯해 후뢰시맨 복장을 착용한 배우들이 무대를 채우고 미출시 OST도 현장에서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팬미팅 NFT 티켓은 X-PLANET에서 독점 판매 중이며 인기에 힘입어 VIP석 등은 매진을 기록했다. 티켓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구매자 본인만 관람할 수 있다. 구입부터 입장까지 모든 과정이 네트워크 상에 영구 기록돼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한편, X-PLANET은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거래 시스템이 강점인 NFT 마켓플레이스다. 아트, 게임, K-POP 등 다양한 영역에서 우수한 작품들을 발굴해 전 세계 웹3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카카오엔터, 불법 웹툰·웹소설 2억800만건 삭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개월간의 웹툰, 웹소설 불법 유통 대응 성과를 집약한 ‘4차 불법유통대응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총 2억800만건의 불법물을 삭제하며 백서 발간 이래 최대 단속 수치를 기록했다. 불법사이트 폐쇄를 위한 본격적인 법적 대응 착수와 창작자 대상 분기별 저작권 보호 레터 발송 정례화, 언어권별 자발적 신고 이용자와의 협업건 등 강화된 단속 결과가 공유됐다.

    이번 백서에서 눈에 띄는 성과는 불법물 차단 건수다. 7개월간 2억800만건으로 3차 백서 대비 14배 이상, 1차 백서 대비해서는 88배 이상 증가했다.

    여기에는 국내외 불법 사이트별 도메인 변경 패턴을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자동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여기에 아랍, 남미, 베트남 등 전 언어권으로 국가별 대응 체계를 확장한 것 또한 차단 건수 증가에 기여했다.

    4차 백서에서 주목해야할 또 하나의 성과는 불법 사이트와 운영자에 대한 본격적인 법적 대응 착수다. 지난 12월에 발표한 세계 최대 불법 유통 사이트 ‘M’ 운영자 3명을 특정하고, 일본 콘텐츠 업계에 공동 법적 행동을 제안한 건 외에도 다수의 해외 불법사이트를 상대로 법적 대응 진행 중이다.

    창작자들과도 보다 긴밀한 소통 창구를 개설했다. 지난 7월부터 분기별로 카카오엔터에 작품을 공급하는 창작자를 대상으로 단속 성과를 알리는 저작권 보호 레터를 발송해 총 100여 곳 CP사의 600여개 독점 작품에 대한 침해 성과가 공유됐다. 이는 창작자 대상 작품 보호 현황 안내 시스템을 웹툰 업계 최초로 정례화한 사례다.

    이호준 카카오엔터 불법유통 대응팀(P.CoK) 총괄 법무실장은 “불법유통대응팀은 이제 단연 국내 콘텐츠 업계 최고 수준의 웹툰, 웹소설 전방위적 불법 유통 대응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며 “올해는 웹툰, 웹소설 창작자들이 불법유통으로 겪는 물리적, 정신적 고통을 최소화할수 있도록 저작권 보호 책임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T클라우드, 투라인코드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확대

    KT클라우드는 투라인코드와 공공, 민간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클라우드는 Turaco 솔루션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에 우선 제안하는 등 투라인코드와 상호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공공, 민간 분야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클라우드 환경 구현을 지원할 계획이다. 투라인코드는 KT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 Turaco 솔루션을 등록해 대고객컨설팅, 서비스 공급 및 관련 교육을 제공한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클라우드 시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형태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문업체들과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시장의 흐름에 맞춰 고객 요구사항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니뮤직, 더현대서울서 ‘이세계아이돌’ 팝업스토어 오픈

    지니뮤직과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버추얼 아이돌그룹 ‘이세계아이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오후2시 처음 팝업스토어 오픈행사에서는15분만에 입장티켓이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우왁굳’의 오디션 콘텐츠를 통해 선발, 버추얼 아이돌 활동을 시작한 6인조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은 지난 3년간 음원, 웹툰, 뮤직페스티벌 등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해 흥행에 성공했다.

    이세계아이돌이 2023년 출시한 음원 ‘키딩’은 서클차트 글로벌 K-POP차트 56위에 진입했고 지난해 6월 카카오 웹툰에서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이 출시돼 367만회 조회수를 기록했다. 소속사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오프라인 메타버스 페스티벌인 ‘이세계 페스티벌’을 개최해 대세 버추얼 아이돌의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이해일 지니뮤직 콘텐츠본부 상무는 “앞으로 협업을 통해 버추얼 아이돌그룹과 팬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쉴더스, ‘KARA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 공개

    SK쉴더스가 2023년 4분기 KARA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KARA(Korea Anti-Ransomware Alliance)는 SK쉴더스 주도로 구성된 랜섬웨어 대응 민간 협의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랜섬웨어 사전 탐지부터 사고 대응 및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2023년 4분기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 랜섬웨어 공격 그룹의 동향과 공격 전략을 소개했다. 이 기간 동안 랜섬웨어 공격은 총 1266건이 발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65.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ChatGPT를 활용한 랜섬웨어 공격도 4분기에 발생해 눈길을 끌었다. 중국 정부는 모 기업에 랜섬웨어 공격을 수행한 혐의로 4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는데, 이들은 랜섬웨어 개발과 공격 수행에 ChatGPT를 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러시아에 본거지를 둔 ‘BlackCat’ 랜섬웨어 그룹에 대해서도 다뤘다. 이들은 공격 시 이중, 삼중으로 협박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BlackCat 그룹은 데이터 복호화와 더불어 파일 유출을 빌미로 거액을 요구하거나 디도스 공격을 수행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최근 랜섬웨어 공격자들이 생성형 AI 모델 악용, 삼중협박 등 고도화된 전략을 사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SK쉴더스와 KARA에서는 랜섬웨어 그룹별 맞춤형 대응 방안과 전반적인 랜섬웨어 대응 프로세스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무 SK쉴더스 정보보안사업부장(부사장)은 “범죄에 특화된 생성형 AI를 활용한 랜섬웨어 공격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랜섬웨어 공격 대응 방안 점검과 기업의 정보보호 활동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랜섬웨어 공격 트렌드에 맞춘 보안 전략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 최대 94% 할인 프로모션 진행

    카카오는 커머스CIC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쇼핑하기와 카카오쇼핑라이브가 25일까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쇼핑하기는 쇼핑톡공대 프로모션을 통해 일주일 동안 매일 오후 5시에 가공식품, 가전, 이너뷰티, 여행·e쿠폰, 리빙·유아동, 패션·스포츠, 신선식품 카테고리 할인 기획전을 차례로 오픈한다.

    이번 프로모션에선 카카오톡 쇼핑하기만의 특별 할인가인 ‘톡딜가’에 선착순 10% 할인쿠폰을 더해 최대 94% 할인을 제공한다.

    내가 공유한 상품을 다른 사람이 구매하면 결제 금액의 3%을 카카오쇼핑포인트로 적립받는다. 프로모션 기간 중 최다 공유자 100명은 추후 50% 할인쿠폰도 지급받을 수 있다.

    카카오쇼핑라이브도 ‘뷰티위크’를 진행한다. 기초·색조 메이크업부터 헤어·바디케어, 향수까지 총 29개의 인기 뷰티 브랜드 라이브를 방송한다. 풍성한 라이브 전용 혜택은 물론, 라이브 당일 카카오페이로 상품 구매 시 7% 즉시 할인도 제공한다.

    카카오 커머스CIC 관계자는 “봄을 앞두고 생필품부터 가전, 뷰티 상품을 구매하려는 이용자들을 위해 특별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필요한 상품을 특가로 구매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풍성한 혜택까지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