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복지부 2차관 "파업 심화되면 PA간호사 투입 고려"간협, '의료공백 위기대응 간호사 TF' 구성해 대응간호사 업무 범위 명확화 및 안전망 구축 명시 요구
  • ▲ 지난 14일 오전 서울 국회의사당 앞 정문에서 열린 대한간호협회 의료개혁 적극 지지 및 의료정상화 5대 요구사항 추진 촉구 긴급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 지난 14일 오전 서울 국회의사당 앞 정문에서 열린 대한간호협회 의료개혁 적극 지지 및 의료정상화 5대 요구사항 추진 촉구 긴급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PA(진료보조)간호사를 활용해 의료공백을 대비하려는 데 대한간호협회(간협)가 제동을 걸었다.

    간협은 정부와 PA간호사 활용 건을 놓고 사전 협의한 적이 없다고 19일 밝혔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KBS1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향후 파업이 심화되면 PA간호사 투입 조치도 고려하겠다"고 말한 데 따른 대응이다.

    전공의 사직 및 의대생 집단휴학 등으로 의료공백 위기가 현실화되면서 정부가 PA간호사를 투입해 의료공백을 메우려는 움직임에 반발한 것이다.

    간협에 따르면 지난해 5월18일부터 간호사 준법투쟁을 시작한 이후 간호사 업무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립하고 전국 모든 간호사들은 법적 보호 아래 안전하게 일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해진 상황이다. 

    간협은 ‘의료공백 위기대응 간호사 TF’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2020년 전공의 파업 당시처럼 정부가 시키는 대로 불법적으로 간호사를 투입하지 않도록 대응할 방침이다.

    의료공백 위기 상황에서 환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먼저 간호사 업무 범위 명확화 및 법적 보장과 안전망 구축을 약속하고 반드시 이를 법 보호체계에 명시화해야 할 것을 주장했다.

    간협 관계자는 “정부의 PA간호사 활용 발표와 관련해 간협과 그 어떤 협의를 진행한 바 없으며 정부 방침에 협조하기로 결정한 바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