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웹진, 美 ‘머큐리 어워즈’서 은상 수상LGU+ 아이들나라-교원, AI 학습성과 분석 ‘빨간펜 놀이수학’ 출시KT, 에이블스쿨 5기 입교식 진행…실무형 인재 육성
  • ▲ ⓒKT
    ▲ ⓒKT
    ◆KT, 속도 2배향상 LTE·5G 동시수신 ‘스몰셀’ 개발

    KT는 통신장비 업체 이노와이어리스와 5G와 LTE를 동시 서비스 가능한 ‘스몰 셀’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스몰 셀은 소형 이동통신 기지국으로 일반 기지국의 신호가 약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음영 지역에서 서비스 범위와 용량을 늘리는 통신 장비다.

    양사가 개발한 5G·LTE 통합 스몰 셀은 4개의 안테나로 5G 데이터를 송수신(4T4R)하고 2개의 안테나는 LTE를 송수신(2T2R)한다. 하나의 스몰 셀에 6개의 안테나가 설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장비는 5G 단독모드와 비단독모드 모두를 지원한다.

    KT는 해당 스몰 셀이 기존 대비 안테나 개수가 2배로 늘어 신호 품질이 향상되고 서비스 범위가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데이터 송수신 속도의 경우 최대 2배(다운로드 속도 최대 1.4Gbps)까지 증가된다.

    구재형 KT 네트워크기술본부장(상무)은 “앞으로도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국내 통신 장비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5G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웹진, 美 ‘머큐리 어워즈’서 은상 수상

    SK브로드밴드는 미국 ‘머큐리 어워즈 2023/2024’에서 웹진 비로그(B:log)가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머큐리 어워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 평가기관 미국 머콤사가 주관하는 기업 홍보물 분야 시상식이다. 매년 전 세계에서 출품된 홍보물 중 독창성, 메시지 전달 능력, 디자인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다.

    B:log는 2018년 디지털 사보로 창간해 최근 월간 100호가 발행됐다. 기업문화 확산과 사내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했으며 ‘B컷 갤러리’, ‘가족의 역사’, ’Story+‘ 등이 대표 콘텐츠다.

    구성원들에게 인기가 높은 ‘Story +‘는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특별한 분야에서 활약과 취미, 사연을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프라모델 조립‘, ’바이크‘, ’라틴댄스‘ 등 구성원의 독특한 취미를 콘텐츠로 선보였다.

    SK브로드밴드는 ▲편리한 UI/UX ▲기획·디자인의 우수성 ▲다양하고 풍부한 사내 정보 전달 등을 수상 배경으로 꼽았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B:log에서 다양한 코너를 선보이는 한편, 사내 다양성 존중과 스피크 아웃(Speak-Out) 문화인 ‘Broad Way’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U+ 아이들나라-교원, AI 학습성과 분석 ‘빨간펜 놀이수학’ 출시

    LG유플러스는 키즈 전용 플랫폼 아이들나라가 유아동 교육 전문 기업인 교원과 AI를 활용한 에듀테크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아이들나라는 교원의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디지털로 전환한 ‘빨간펜 놀이수학’을 출시했다.

    빨간펜 놀이수학은 4~8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령별 맞춤형 수학 학습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아이들나라 이용자라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매 회차 교육이 종료된 이후에는 AI를 통해 분석한 ‘개인 맞춤 리포트’를 제공한다. 리포트에는 아이가 영역별로 잘하는 영역과 보완이 필요한 영역, 반복해서 즐기는 콘텐츠,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교육 가이드 등이 담긴다.

    한편, 아이들나라와 교원은 이번 빨간펜 놀이수학을 시작으로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새롭게 개발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힘을 모을 방침이다. 또한 아이들나라는 향후 인공지능 기술 익시(ixi)를 활용해 디지털 교육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고 부모 고객의 경험을 혁신할 계획이다.

    김대호 아이들나라 CO는 “앞으로도 AI를 비롯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경험을 혁신하고, 국내 대표 에듀테크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에이블스쿨 5기 입교식 진행…실무형 인재 육성

    KT가 에이블스쿨 5기 교육생 6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입교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에이블스쿨은 KT가 정부와 함께 기업 실무형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 일자리와 연계해 국가 디지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34세 이하 미취업자 중 4년제 대학 졸업자 혹은 2024년 8월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해 인적성 검사, 코딩 테스트 등의 과정을 거쳐 5기 교육생을 최종 선발했다.

    이날 입교한 교육생들은 하루 8시간씩 6개월간 집중적인 디지털 역량 교육을 무상으로 받게 된다. 수도권을 비롯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KT 광역본부를 거점으로 한 교육장도 이용 가능하다.

    특히 에이블스쿨에서는 과제 발굴부터 제안서 작성, 서비스 구현까지 직접 수행해보는 과정에서 KT의 현직 전문가들이 학습 방법 외에도 실무 현장에서 일하는 방식까지 직접 코칭한다.

    에이블스쿨 수료생들은 300여 곳이 넘는 기업에 채용돼 AI 개발과 데이터분석, IT 운용 외에도 다양한 직무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앞으로도 집중적인 AI 교육과 다양한 규모의 실무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운영하며 교육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고충림 KT 인재실장(전무)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일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에이블스쿨이 대한민국 ICT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프리카TV, e스포츠구단 DRX와 전종목 스트리밍 파트너십 체결

    아프리카TV는 e스포츠 매니지먼트 그룹 DRX 발로란트팀을 비롯한 총 10인과 전속 스트리밍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TV는 이번 전속 스트리밍 파트너십을 통해, 2022년부터 개인 방송을 진행해오고 있는 DRX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LCK 팀에 이어 발로란트팀과 워크래프트3, 철권, 스트리트 파이터 등 선수들의 개인 방송까지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먼저 DRX 발로란트 팀은 ‘발로란트 전통 강자’라고 불리고 있는 만큼 올해 세계 대회에서의 행보가 기대되는 팀이다. ‘stax’ 김구택, ‘BuZz’ 유병철, ‘Flashback’ 조민혁, ‘MaKo’ 김명관, ‘Foxy9’ 정재성 등 5명의 선수들은 아프리카TV 개인 방송을 통해 국내외 팬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다양한 e스포츠 종목에서 활약하고 있는 DRX 선수들의 모습도 아프리카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워크래프트3의 전설로 평가받는 ‘MOON’ 장재호는 최정상 게이머 다운 화려한 실력을 팬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철권 종목의 ‘CHANEL’ 강성호, ‘Infested’ 박병호, ‘LowHigh’ 윤선웅의 모습도 만날 수 있다.

    아프리카TV는 이번 스트리밍 파트너십 체결과 함께 ‘DRX 파트너 팀 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했다. DRX 파트너 팀 페이지에서는 선수들의 개인 방송 시청과 더불어 방송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아프리카TV는 “앞으로도 발로란트를 비롯해 철권, 스트리트 파이터 등 다양한 종합게임 콘텐츠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종합게임 스트리머들을 위해 1440p 방송 환경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게임사와의 협업을 통한 이벤트와 프로모션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VX, 차세대 골프 꿈나무에 5700만원 상당 골프용품 기부

    카카오VX는 차세대 골퍼 육성에 동참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골프협회에 5700만원 상당의 ‘카카오프렌즈 골프’ 골프용품을 기부했다.

    기부 물품은 카카오프렌즈 드라이버 커버를 비롯해 라운드 시 사용할 수 있는 타월, 모자 등이다. 이번 기부 물품은 서울특별시골프협회에서 주관하는 초중고 주니어 선수와 생활체육 동호인들이 참여하는 각종 골프대회에서 쓰일 예정이다. 

    카카오VX 관계자는 “한국 골프의 미래 주역이 될 꿈나무 골퍼 육성에 기부 형태로 동참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골프 인재 육성에 적극 참여하는 등 ESG경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카카오VX는 지난 1월 비영리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에 7000만원 상당의 ‘카카오 프렌즈 골프’ 방한용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20만장 발급 돌파…해외 113개국 사용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출시 두 달만에 20만장 발급을 넘어서고 해외 113개국에서 사용됐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네이버페이 머니와 포인트를 실물카드로 소지해 전 세계 모든 Visa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다. 연회비나 전월실적 조건 없이 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머니 결제 금액 3% 적립을 한도 없이 제공한다. 이는 현재 업계에 출시된 해외 특화 선불·체크카드가 제공하는 적립혜택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출시 두 달 만에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미주를 비롯해 호주, 아프리카 등 전 세계 113개국에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이용됐다. 이중 가장 많이 이용된 국가는 일본으로, 사용자들은 일본에서 월평균 2만2500원을 포인트 혜택으로 돌려받았다. 현재까지 포인트 적립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사용자의 누적 적립액은 약 118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의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이달 29일까지 예정되어 있는 해외 오프라인 결제수수료 페이백을 6월 30일까지 연장하며, 3월부터는 해외 온라인 결제 수수료까지 페이백 대상으로 포함시킬 예정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머니카드는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앞두고 혜택이 좋은 결제수단을 찾는 실수요자가 주로 발급받고 있으며, 혜택을 체감한 사용자들로부터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조건 없는 높은 적립률과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확대 등 혜택으로 더욱 많은 해외 여행객과 직구족들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 엠엔비 ‘쿵야 레스토랑즈’, 세븐일레븐과 협업해 신제품 출시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가 세븐일레븐과 콜라보를 통해 음료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콜라보 제품은 ‘쿵야 레스토랑즈 초코라떼’, ‘쿵야 레스토랑즈 멜론에이드’ 등 총 2종으로 세븐일레븐 일부 점포에서 구매할 수 있다. 초콜렛 콘셉트의 주먹밥쿵야와 멜론 콘셉트의 양파쿵야 한정 아트웍을 활용해 디자인됐다.

    출시를 기념해 ‘쿵야 레스토랑즈 초코라떼’는 29일까지, ‘쿵야 레스토랑즈 멜론에이드’는 3월 13일가지 구매 시 얼음컵을 무료로 증정한다.

    배민호 엠엔비 대표는 “F&B 제품 외에도 세븐일레븐과 이색적인 콜라보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NHN벅스, 정승원 리메이크 음원 ‘나뭇잎’ 공개

    NHN벅스는 ‘퍼스트핸드(Firsthand)’ 프로젝트의 4번째 음원으로 정승원이 가창한 리메이크 음원 ‘나뭇잎’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퍼스트핸드는 NHN벅스가 음원 유통 사업 확대를 위해 진행 중인 프로젝트다. 가창자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곡을 선택해 리메이크 음원으로 제작한다. 2023년 2월부터 ‘눈사람(이병찬)’, ‘You Are The Reason(임상현)’, ‘만나고 싶어서 지금(신용재)’ 등을 발매하며 자체 음원 IP를 확보 중이다.

    2020년 발매된 나윤권의 ‘나뭇잎’은 피노미노츠가 작곡하고 가수 이적이 작사한 곡이다. 떨어져 초라해진 나뭇잎의 운명을 이별의 과정에 빗대어 표현한 가사말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21일 공개하는 ‘나뭇잎’ 리메이크 음원에는 팬텀싱어4 우승으로 탄생한 크로스오버 그룹 리베란테의 정승원이 가창자로 참여했다. 20일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이 선공개 됐으며, 22일에는 벅스 유튜브 채널에 ‘나뭇잎’ 세로 버전 스페셜 클립 영상이 독점 공개될 예정이다.

    NHN벅스 관계자는 “정승원의 힘 있는 가창력과 섬세한 감성으로 표현된 ‘나뭇잎’에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창작자 동반성장 2023년 인포그래픽 공개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운영중인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2023년의 발자취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 제작과 유통, 홍보를 비롯해 게임 개발 초기 멘토링부터 게임 완성 후 마케팅까지 지원한다.

    2023년은 다양한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해였다. ‘스테퍼 케이스’, ‘리프 인 부트스트랩’ 등의 국내 우수한 인디게임을 비롯해 ‘갓 오브 웨폰’,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화산의 딸’ 등 스토브 한글화 작품도 다양성을 더했다.

    스토브인디의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인디 개발사들의 큰 지지를 받으며 출시 타이틀 1000개를 돌파했다. 입점을 희망하는 개발사도 늘어났다. 23년 스토브인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 창작팀은 22년 대비 215% 증가했고, 창작팀들이 받은 정산 금액 또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스토브인디가 창작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밑받침됐기 때문이다. 스스토브인디는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 중인 개발사를 지원하는 ‘펀딩팩’, 유저들의 피드백이 필요한 개발사를 위한 ‘슬기로운 데모생활’ 등 다양한 인디 게임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스토브인디는 이 외에도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심의를 받기 위한 행정 처리 과정 제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3년 한해 스토브인디가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총 568개로 이전해 보다 205% 증가했다.

    여승환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이사는 “올해에도 더 많은 창작자들이 내실 있는 서비스를 갖춘 플랫폼에서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을 선보이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대한적십자사, 구호활동·재난방송 맞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는 대한적십자사와 인도적 위기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건전하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눔 기부문화 확산 ▲방송을 통한 인도주의 홍보 ▲지역 재난방송 송출 ▲사랑의 헌혈과 생명보호 운동 ▲긴급구호활동 등에 협력키로 했다.

    협회는 범국민 인도주의 활동 참여 독려를 위해 전 회원사들과 ARS 적십자 회비 상단 배너 송출, 모금 캠페인 홍보 등에 나설 예정이다.

    황희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축적된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해 미디어 영역에서 할 수 있는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