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릭스의 신규 타깃 후보 항체 세포주 개발향후 전임상 및 임상 개발단계 진입 기대첫 오픈 이노베이션
  • ▲ 김봉철 세네릭스 대표(왼쪽)와 고상석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 김봉철 세네릭스 대표(왼쪽)와 고상석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그룹의 항체신약 연구원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IDC)’가 부산 IDC 본사에서 국내 바이오텍 세네릭스와 항체신약을 공동 연구개발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IDC는 처음으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에 나선다.

    IDC는 축적된 항체 플랫폼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세네릭스가 개발하는 신규 타깃 후보 항체의 세포주를 개발할 예정이다. 세포주 개발은 표적 항체유전자를 재조합하여 숙주 세포 내 배양을 거친 후 바이오의약품 원료인 재조합 항체 단백질을 생산하는 신약 초기 개발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양질의 세포주 개발은 후속 생산 단계와 제품 생산성에도 직접 영향을 준다.

    양사는 이번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통해 세포주 개발을 순조롭게 마치고 본격적인 전임상 및 임상 개발단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네릭스는 세포 노화와 면역 노화를 조절하는 신규 타깃 후보 항체를 바탕으로 알츠하이머병, 섬유화 및 항암 신약을 개발 중인 바이오텍이다.

    고상석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 대표는 “이번에 처음으로 진행하는 바이오텍과 항체신약 공동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향후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신약 개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이 힘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DC는 이번 바이오텍과 협업 모델을 시작으로 올 여름 완공할 새 혁신신약연구원의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공동개발을 통한 효율 증가 및 비용절감 ▲세포주 개발 사업 활성화로 인한 수익 창출 ▲바이오텍과 상생모델 구축을 통한 ESG 경영실현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하는 게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