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한라대학교, 로컬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 맞손콘진원, 美 'SXSW 2024'서 수출 상담액 219억원 기록KT넥스알,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최대 5400만원 지원
  •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 상생 프로그램 확대

    네이버가 올해에도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사업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해 6월 ‘소상공인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로, 지역 소상공인의 성장을 위해 다방면으로 협력해왔다. 대표적으로 소상공인들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가게 정보를 등록해 효율적인 사업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콘텐츠탭에 위치한 ‘요즘여기’판 내 ‘소상공인 함께가게’ 카테고리를 신설해 지역의 다채로운 먹거리, 볼거리 등을 추천하고 있다.

    네이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협약 이후 6개월간 강릉, 부산, 창원 등 7개 지역을 대상으로 약 1100곳 이상의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홍보 등을 도왔다. 올해 역시 전라남도 구례군을 시작으로 구미,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상생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 활용법’,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노하우’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네이버는 구례 산수유꽃축제 시즌에 맞춰 3월 10일부터 1주일간 요즘여기판 소상공인 함께가게 카테고리에서 구례 지역 소상공인들을 소개하고 있다. 구례에 위치한 맛집, 카페는 물론 ▲화엄사 ▲섬진강 대나무숲길 등 축제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가볼 만한 장소를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 8년간 쌓아온 ‘프로젝트 꽃’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상공인연합회와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상생사업을 모색하며 올해에도 전국 소상공인의 성장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헬로비전-한라대학교, 로컬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 맞손

    LG헬로비전과 한라대학교는 로컬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 원주 오픈스튜디오&스토어는 지난 2022년 문을 연 이후 주민과 지역사회 그리고 지자체를 연결하는 지역 커뮤니티와 로컬 콘텐츠 제작 거점 역할을 해오고 있다. LG헬로비전은 이곳에서 대학생들에게 방송 현장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실무 중심의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라대학교 학생들은 두 기관의 지원을 바탕으로 강원도의 특색과 가치를 담은 로컬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예정이다. 지역 관광지 등을 알리는 콘텐츠를 만들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학생들이 만든 콘텐츠는 LG헬로비전 방송프로그램과 유튜브 등을 통해 소개된다.

    심지훈 LG헬로비전 보도국장은 “지방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 케이블 방송과 대학교가 힘을 모았다”며 “우수한 청년 인재들이 지역에 애정을 갖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콘진원, 美 'SXSW 2024'서 수출 상담액 219억원 기록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10일부터 13일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린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이하 SXSW) 2024에 참가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콘진원은 SXSW에서의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총 199건의 비즈니스 상담과 수출 상담액 1661만 달러(한화 약 219억원)를 기록하며 신기술융합 K-콘텐츠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SXSW 전시회 중 하나인 ‘창의산업엑스포’에 마련된 콘진원의 한국공동관에는 ▲하이브 ▲아리아스튜디오 ▲뉴토 ▲그램퍼스 ▲스튜디오메타케이 ▲브러쉬씨어터 ▲벤타브이알 ▲이모션웨이브 ▲브레인테크 ▲아이디어링크 등 10개 기업이 참가했다.

    현장에서 아리아스튜디오와 인도네시아 AI 스타트업 간의 업무협약(MOU)을 비롯해 현장에서 총 3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되며 가시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유현석 콘진원 부원장은 “국내 우수한 콘텐츠 기업이 AI 등 기술 융합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T넥스알,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최대 5400만원 지원

    KT넥스알은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에 선정돼 수요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데이터 활용이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정부사업이다. 수요기업은 정부지원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받고, 공급기업으로부터 제품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등에 필요한 데이터 가공 및 분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4년 연속 공급기업에 선정된 KT넥스알은 25PB(페타바이트) 이상의 빅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 가공 서비스가 필요한 수요기업을 모집한다. KT넥스알과 데이터 가공 부문의 수요기업으로 참여하면 바우처를 최대 54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KT넥스알은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대표적인 빅데이터 전문기업으로서 데이터 컨설팅부터 전처리, 암호화, 코딩, 품질, 분석, AI 모델링 등 데이터 구축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특히 데이터 서비스별로 전담팀이 구성되어 있어 신속하고 체계적인 제공이 가능하다.

    이호재 KT넥스알 대표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가공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소규모 기업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레이디버그 시즌 5 VOD 독점 제공

    SK브로드밴드는 애니메이션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와 블랙캣’ 시즌 5편을 국내 유료방송 최초로 독점 VOD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와 블랙캣 시즌 1~3편까지 제작 투자에 참여한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새 시즌 5편도 B tv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VOD로 선보인다. 시즌 5편은 더 강력해진 악당 모나크와의 대결과 빼앗긴 미라클스톤을 찾는 내용으로 완성도 높은 긴장감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SK브로드밴드는 총 26화로 구성된 시즌 5편을 독점 VOD 서비스하는 것은 물론, 시즌 1~4편 총 104화도 함께 서비스한다. 시즌 4~5편은 오직 B tv에서만 VOD로 만날 수 있다.

    이강희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마케팅 담당은 “앞으로도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해 B tv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키즈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LGU+, 온라인몰에서 갤럭시 구매시 최대 50만원 지원

    LG유플러스는 ‘갤럭시 AI’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15일부터 공식 온라인몰 ‘유플러스닷컴’에서 ▲갤럭시 S24 시리즈 ▲갤럭시 S23 시리즈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플립·폴드5를 구입하는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배달의 민족’ 상품권 3만원을 제공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 S24 구매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공시지원금도 인상한다. 이달 15일부터는 5G 프리미어 에센셜(월 8만5000원)도 최고 수준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5G 스탠다드(월 7만5000원) 요금제의 공시지원금도 44만2000원, 5G 라이트+(월 5만5000원)는 32만6000원으로 인상됐다.

    ◆티맵모빌리티, 벚꽃명소 혼잡도 실시간 제공

    티맵모빌리티가 실시간 인기·혼잡 지역 검색 서비스 ‘T지금’을 통해 벚꽃명소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벚꽃 개화 시기(3~4월) 주행 데이터 분석 결과, 가장 인파가 몰린 지역은 경상남도 창원시였다. 진해군항제, 해군사관학교, 진해해양공원, 경화역 벚꽃길 등을 포함하면 창원시 진해구에서만 20만여 건의 경로 안내가 이뤄졌다.

    서울·수도권에서는 일산 호수공원, 송도 센트럴파크, 율동공원, 국립서울현충원, 서울숲, 시흥 갯골생태공원, 설봉공원, 안양 충훈벚꽃길, 서울대공원 벚꽃길, 월미공원 등 인기가 높았다.

    T지금 벚꽃명소 탭에서는 270여 곳의 정보가 제공된다. 올해는 특히 본격적인 개화시기인 22일부터 주요 명소 30여곳에서 TMAP 바이크 서비스가 제공된다. TMAP 바이크는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로 만 14세 이상 누구나 TMAP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T지금은 5분 단위로 전국 2000만명 이상 운전자들의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가장 인기있는 장소를 소개하는 기능이다. 목적지로 가는 실시간 이동 차량 대수를 파악할 수 있다. 지난해 T지금 ‘벛꽃명소’탭에서 목적지를 검색한 건수는 130만건에 이른다.

    이한샘 티맵모빌리티 로컬서비스팀 리더는 "앞으로도 다양한 테마 콘텐츠로 흥미롭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같이가치, 정기결제 기부 서비스 베타 오픈

    카카오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매월 정기적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매달기부’를 베타 서비스로 오픈했다고 밝혔다.

    매달기부는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되는 모금함을 통해 나눔에 동참하는 기존의 일회성 기부 형태에서 더 나아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일정 금액을 연속성 있게 후원할 수 있는 정기결제형 기부 서비스다.

    카카오는 지난 1월부터 진행한 ‘2024 새해 다짐 챌린지’를 통해 이용자들의 관심있는 기부 분야와 희망 기부 금액을 분석하고,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운영할 기부 항목을 선정했다. 기부 분야는 환경, 유기동물, 청년, 해외아동, 국내 아동 및 가정, 장애 등이며 ▲제로웨이스트 실천 ▲도시 속 나무 심기 ▲유기동물 구조와 보호 ▲유기동물 입양문화 정착 ▲자립준비청년 지원 ▲위기가정아동 지원 ▲청년 고립 극복 지원 ▲농청년 문화예술 지원 ▲해외 어린이 긴급 구호 등이 해당된다.

    매달기부에 참여를 희망하는 이용자는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 상단의 ‘매달기부’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부 항목 및 금액을 선택해 결제한 후에는 다음달 같은 날짜부터 매달 자동결제를 통해 기부되며, 상세 내역은 마이(MY) 메뉴 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강승원 카카오 카카오같이가치팀장은 “파트너-이용자가 오랜 시간동안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같은 목표와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의미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70%이상 OTT 시청”

    KT그룹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24 인터넷 이용자 조사 보고서(NPR)’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TV 시청 시간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인 반면, 10대부터 50대까지를 아우르는 70% 이상의 이용자가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OTT 플랫폼의 선두주자 넷플릭스가 지난해에 이어 OTT 서비스 이용률 1위를 견고히 지킨 가운데 쿠팡플레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쿠팡플레이는 전년 대비 이용자가 6.6%p 증가하며 티빙의 시장점유율을 앞질렀다.

    이번 조사에서는 OTT 광고시장의 미래도 엿볼 수 있었다. 넷플릭스가 지난해 11월부터 비동거인과의 새로운 계정 공유 기능을 순차적으로 도입하자, 같은 해 12월까지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영호 나스미디어 마케팅인텔리전스센터장은 ”새롭게 도입된 OTT 광고에 발맞춰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할 수 있도록 통합 동영상 광고 미디어 플래닝, 효과 검증을 할 수 있게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KT, 3월 멤버십 등급 무관 프로모션 공개

    KT가 멤버십 등급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달.달.혜택’의 3월 프로모션을 공개했다.

    3월의 달.달.혜택은 엽기떡볶이, 이삭토스트, 쉐이크쉑 등 푸드 브랜드와 롯데월드, 롯데시네마 등 여가 브랜드, 밀리의서재, 에어클래스 등 자기계발 브랜드, 그리고 신라면세점, 1300K 등 쇼핑 브랜드까지 20개의 브랜드 혜택을 엄선했다.

    달.달.혜택은 ‘매달 선보이는 달콤한 혜택’이라는 뜻으로, 매월 15일부터 말일까지 약 2주 간 원하는 제휴사 혜택을 골라 사용하는 ‘달달초이스’, 여러 제휴 혜택을 중복해 사용할 수 있는 ‘달달스페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달달찬스’까지 3종류의 혜택을 제공한다.

    KT멤버십 달.달.혜택 프로모션 혜택은 멤버십 등급과 상관없이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제휴사 별 자세한 이용 방법은 KT멤버십 애플리케이션 또는 KT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오픈톡서 반려견 자랑대회 개최

    네이버가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댕댕이자랑’ 오픈톡에서 전국 댕댕이 사진 자랑 대회를 개최한다.

    네이버는 24일까지 공감 스티커와 오픈톡 매니저 평가를 합산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7마리를 선정해 댕댕이자랑 오픈톡의 배경화면 모델이 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25일부터 31일까지 7마리의 강아지가 일일 모델로 댕댕이자랑톡 배경화면을 장식하며 이들의 소개를 만나볼 수 있다.

    박수현 네이버 오픈톡 리더는 "오픈톡이 반려동물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용자들이 서로 공감하고 응원하며 정보를 교류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피엠지, 게임 대전 플랫폼 젬피온에 ‘애니팡 월드’ 합류

    비피엠지는 위메이드플레이의 자회사 플레이토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애니팡 매치·애니팡 블라스트 등 모바일게임과 애니팡 월드·토즈유니버스 팸(FAM) NFT를 젬피온에 온보딩한다고 밝혔다.

    애니팡 매치는 퍼즐 게임 애니팡4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PNE(Play&Earn) 게임이다. 3매치 퍼즐 특유의 대중성에 실시간 대전, 커뮤니티 역할을 확대한 팸 등 애니팡4를 기반으로 구성한 다양한 퍼즐 플레이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토즈가 올해 오픈을 목표로 개발 중인 애니팡 월드는 애니팡 IP를 활용한 생활형 메타버스다. 유저가 자원을 직접 채집하고 도구나 가구 및 의상 등을 제작해 성장한 아바타로 소셜 네트워크를 즐길 수 있는 토즈 유니버스의 웹3 프로젝트다.

    애니팡 월드에서 이용자의 아바타로 활동하는 팸 NFT는 성장형 3D PFA(프로필 아바타, Profile Avatar)이다. 팸 NFT는 성장에 따라 3430조개의 파츠(장식물) 조합으로 이용자만의 희소성 높은 아바타를 만들고 레벨 보상이 부여되는 것이 특징이다.

    애니팡 매치, 애니팡 블라스트, 토즈 유니버스 팸 NFT는 3월부터 순차적으로 젬피온에 온보딩될 예정이다. 애니팡 월드는 연내 개발 완료 후 합류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차지훈 비피엠지 대표는 “젬피온 파트너들에게 웹3 시대에 어울리는 마케팅 공간을 제공하고, 기존 게임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로 줄 수 있도록 다양한 대회와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방통위, 지역·중소방송 우수 프로그램 제작 36억원 지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역·중소방송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4년도 프로그램 제작지원 대상작 40편을 선정하고 총 36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역․중소방송 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은 지역·중소방송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년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분야별(지역밀착형, 경쟁력 강화) 우수 프로그램의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제4차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 취지에 따라 다양한 소재와 지역민과 소통할 수 있는 현안을 담은 프로그램들과 지자체·지역유관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자원을 활용해 제작하는 지역 특화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또한, 지역방송사 간 공동제작뿐만 아니라 해외 방송사와의 국제 공동제작을 통해 프로그램 품질을 제고한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들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김영관 방송정책국장은 ”앞으로도 지역방송이 자생적 생존 기반을 갖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