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0개 의대중 16곳 압도적 찬성"사직서 내더라도 환자진료에는 최선"
  • ▲ ⓒ서성진 기자
    ▲ ⓒ서성진 기자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16일 의료계에 따르면 방재승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HJ 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결의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회의에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서면 제출)·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20개 의과대학이 참여했다.

    회의에 참석한 대학중 16곳은 이미 관련 설문을 진행했고 사직서 제출 찬성의견이 압도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4곳은 아직 조사를 진행중이다.

    20곳중 서울대와 가톨릭대, 울산대 3곳은 이미 개별적으로 사직서 제출을 결의하기도 했다.

    다만 교수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환자진료에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방재승 비대위 위원장은 "사직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각자 자리에서 환자진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도 "우리 교수들을 포함한 병원의료진과 직원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지금까지는 대학병원 진료는 유지되고 있지만 남아있는 이들만으로 버티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우려했다.

    방 위원장은 이어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오래지 않아 대학병원이 무너지면서 세계 최고수준이었던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에 장기간 지속되는 커다란 타격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학교와 병원을 떠난다는 결정을 발표하는 마음은 무겁고 참담하다"면서도 "이런 결정은 필수의료를 살리고 더 좋은 방향으로 의료를 바꿔 나가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만들기 위한 저희 전문가들 고육지책"이라고 덧붙였다. 

    의대교수들이 사직서를 내기로 한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을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다.

    보건복지부가 보낸 통지서에는 수령후 기한내 의견을 제출하지 않으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 직권으로 처분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25일이 지나면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 면허가 정지되는 것이다.

    이들 대학은 사직서 제출에 앞서 오는 22일 다시 회의를 열고 진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의대교수들이 집단행동에 나서길 자제하고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복귀하도록 설득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조규홍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어제 중대본 회의에서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병원과 학교로 돌아오도록 설득해야 할 교수님들이 환자를 떠나 집단행동을 하는 것을 국민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