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대 선발대로 전국 확산중재자 역할 기대에도 의협과 동일 방침 전제 조건인 '전공의 복귀' 불투명
  • ▲ ⓒ서성진 기자
    ▲ ⓒ서성진 기자
    전국 의대 교수들이 전공의 보호를 요구하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결정해 정부가 '처분 중단'으로 가닥을 잡으며 사태 해결에 나섰지만 공염불로 돌아갈 공산이 커졌다. 의대증원 파기라는 조건을 내걸면서 중재의 빌미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25일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입학정원 및 배정은 협의 및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대화하지도 않았다"며 "의대증원 철회 없이는 대화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입학정원의 증원은 의대교육의 파탄을 넘어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것이 자명하다"면서 "현재 인원 보다 4배까지 증가한 충북의대와 부산의대 등 증원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이미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애초에 '의대증원 원점 재검토'와 '전공의 처분 중단' 등은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차원에서 계속 강조했던 사안이다. 결국 교수들도 의협과 동일한 입장을 냈다는 것은 의료대란 봉합의 중재자 역할을 포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날부터 선발대인 고대의대부터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시작됐다. 

    고대의대 교수 비대위가 주도하는 가운데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은 이날 오전 7시 30분 안암병원 메디힐홀·구로병원 새롬교육관·안산병원 로제타홀에서 각각 모여 온라인 총회를 열고 사직서를 냈다. 

    정부를 향해 낸 성명서에서는 "부족한 근거와 왜곡된 수치를 바탕으로 추진하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이에 따른 의료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곳의 의대 중 39곳의 교수들이 소속된 단체로 사직 행렬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이날부터 대한의사협회(의협) 차기 회장으로 임현택, 주소호 후보 등 강경파 후보가 결선 투표를 벌여 오는 26일 최종 확정된다는 점은 대치 국면이 봉합되기 어려운 시점임을 시사한다. 전공의 처분을 풀겠다는 정부의 입장에도 전공의는 요지부동이다. 

    결국 의료계는 의대증원 파기와 전공의 처분 중단 등 조건을 전부 수용하지 않으면 대치 국면을 풀지 않기로 선언한 셈이다. 특히 이날부로 주 52시간 근무 등 진료 축소도 이뤄진다. 

    중증 환자들은 교수 사직에 따른 수술 연기, 입원 거부 등 피해가 심각해질 전망이다. 이미 대형병원에서 쫓겨나는 말기환자의 사례가 쌓이고 있는데 그 강도가 점차 세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