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특별페이지 개설, 투명성·공정성 확보 주력뉴스혁신포럼 개선안 반영, 이용자 보호 중점허위정보·딥페이크, 대비·후속조치 강화
  • ▲ ⓒ네이버
    ▲ ⓒ네이버
    네이버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특별페이지를 구성하며 공정한 선거 정보 전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가짜뉴스와 딥페이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7일 총선 특집 페이지를 구성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등과 협력해 선거관련 뉴스와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나열하며 유권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메인 페이지 홈 화면에 들어가면 가장 눈에 먼저 들어오는 부분은 ‘언론사 PiCK’이다.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선거 섹션 기사가 무작위로 배열되며, 구독한 언론사가 있다면 우선 노출된다. 그 밑으로는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여론조사를 기반으로 한 12시간 이내 작성 기사가 무작위로 보여지도록 했다.

    특별페이지에는 유권자들이 궁금해 할 선거 관련 상식도 포함됐다. 22대 총선 바로알기를 통해 에서 달라진 점과 선거구 획정, 사전투표 등에 대해 소개한다. 이외에도 ‘Q&A 선거상식’, ‘선거상식 A to ’Z에서 선거 제도는 물론 유효표 기준과 특수봉인지 등 관련 상식도 안내한다.

    22일 후보자 등록 이후부터는 검색에서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검색어 제안기능이 제한됐다. 특정 후보자 이름이 상위에 노출되면서 생길 수 있는 공정성 논란을 막기 위해서다. 후보자에 대한 정보도 기존 네이버 인물정보 대신 중앙선관위로부터 받은 후보자의 약력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내 지역, 관심후보 저장 기능을 통해 맞춤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선거지역과 관심후보를 저장하면 해당 선거 지역구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된다.

    네이버는 특히 이번 총선에서 생성형 AI를 통한 허위사실, 딥페이크 영상 유포 대응에 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가짜 목소리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체포 사진 등이 유포돼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연예인 등 유명인을 활용한 딥페이크 영상이 무분별하게 확산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신고센터 메인 페이지에는 선거 관련 정보와 딥페이크 생성물 신고 영역을 신설했다.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 동영상을 게시하거나 딥페이크 관련 검색어 입력 시 활용에 대한 주의, 안내 문구를 제공하며 이용자 보호에도 중점을 뒀다. 특별페이지 상에는 중앙선관위 페이지와 연결된 허위사실·비방·딥페이크 등 게시물 신고·제보 배너가 추가됐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를 통해 회원사들과 딥페이크에 의해 생성된 허위조작정보 현황을 공유한다. 딥페이크 노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사전 탐지와 신속한 조치를 추구하고, 정책을 공유하며 공동 대응을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에도 선거 정보에 주의를 요하는 문구가 추가됐다. 검색창 하단에 대화 시점에 따라 결과가 변동될 수 있으니, 통합검색 결과를 확인해달라는 내용이다. 뉴스도 언론사가 자동 로직으로 생성한 기사는 본문 상·하단에 자동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작성됐다는 문구가 노출된다.

    네이버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뉴스혁신포럼’의 개선안을 적극 반영하면서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권고안에 따라 총선 특집 페이지 내 ‘뉴스’ 탭에는 지역언론사뉴스가 추가됐다. 특정 기사에 답글을 과도하게 다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1인당 답글 개수를 10개로 제한했다.

    김수향 네이버 책임리더는 “정정보도 청구 등의 접근성, 편의성을 높여 이용자의 권리 침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깨끗한 댓글 소통 문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