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대화 제안 '사실상 거부'전공의 처분 유예 카드 꺼내니 의대증원 철회 '도돌이표'중재자 역할 기대했던 교수도 결국 당사자 입장 유지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정부가 전공의 처분 유예를 언급하며 건설적 대화를 요청했지만 의료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전국 주요 병원 교수들은 집단을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으며 '의대증원 백지화' 주장만 강조하고 있다. 애초에 국민적 요구에 양보할 생각은 없었고 중재안 마련도 허수에 불과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들은 이미 사직서를 냈거나 곧 제출을 예고했다.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은 이날 근무 시작 전 안암병원 메디힐홀·구로병원 새롬교육관·안산병원 로제타홀에서 각각 모여 온라인 총회를 연 뒤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이날 오후 6시 의대학장에게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예정이다. 연세대 원주의과대학에서도 교수 정원이 10명인 필수의료과목에서 8명이 지난주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를 포함해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 교수들이 사직을 결의했고 이를 이행 중이다. 

    이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의대 교수들도 전반적 흐름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사직서를 내고 곧바로 현장 이탈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태 봉합이 되지 않는다면 한 달 뒤부터 사직 효력이 발생할 전망이다. 

    이는 전공의 이탈 문제와 달리 의대증원 철회를 위한 엄포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나 행위 자체의 심각성이 크다. 이미 한 달이 넘게 수술이 연기되고 입원이 거부되는 환자에게 공포감을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차원에서 주 52시간 근무 등 진료 축소를 결정한 상태여서 환자의 의료공백에 따른 고통은 점차 가중될 전망이다. 

    그간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 행정처분 돌입에 대해 날 선 반응을 보이며 "무엇보다 제자들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정부가 '행정처분 유예'를 시사하자 다시 의대증원 원점 재검토로 초점을 돌렸다. 

    결국 의대증원 철회과 전공의 처분 중단이라는 모든 조건을 갖춰야만 정부와의 대화를 시작하겠다는 입장으로 전환된 것이다. 

    강대강 대치 국면을 참고 견뎌냈던 환자들의 공분이 커지고 있다. 

    이날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20일까지 9개 소속 환자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환자 불편·피해 사례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31명의 환자가 진료 연기, 취소 등으로 인한 불편이나 불안, 피해를 실제로 겪고 있음이 드러났다. 

    암환자들은 조혈모세포 이식술과 항암치료 일정이 연기되었고, 백혈병·혈액암 환자의 골수검사와 심장질환 환자의 수술이 연기됐다. 

    연합회는 "이제 교수마저 병원을 떠난다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더는 보장받기 어려워질 것이며 그로 인한 환자들의 피해는 걷잡을 수 없게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