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전북 4개교 ‘어린이 탄소중립교실’ 운영KT, 소상공인 결합상품 ‘으랏차차 패키지’ 선봬KT클라우드, 협력사 초청 ‘summit 2024’ 내달 개최
  • ▲ ⓒSK브로드밴드
    ▲ ⓒSK브로드밴드
    ◆SKB, SBS골프서 B tv ‘AI 골프 서비스’ 제공

    SK브로드밴드는 2024시즌 모든 골프 대회에 B tv ‘AI 골프’를 적용해 중계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AI 골프 서비스는 B tv 채널의 실시간 대회 중계 화면에서 제공하는 AI 데이터 방송이다. SK텔레콤의 AI 미디어 기술을 골프 방송에 적용한 서비스로 B tv가 IPTV 국내 최초로 서비스에 나섰다.

    SK브로드밴드는 4일 KLPGA 개막전과 11일 시작하는 KPGA 첫 경기부터 AI 골프 서비스를 제공한다.

    B tv 고객이 SBS Golf, SBS Golf2 채널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AI 골프 데이터 영역이 화면 왼쪽과 아래에 ‘L자 형태’로 활성화 된다. 리더보드, 내 선수 리스트, 조 편성, AI 하이라이트, 프로샵, 제휴/이벤트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돼 있다.

    AI 하이라이트는 AI가 홀/샷/선수별 영상을 자동 추출해 편집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AI가 신속하게 제작한 하이라이트 영상은 골프 시청의 재미와 몰입감을 배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하반기에 등장할 AI캐스터는 AI가 경기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해 선수의 데이터를 바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선수가 파온 시도할 때 최근 그린 적중률을 실시간 데이터로 제공해 그린 공략 샷의 성공여부를 미리 예상해 볼 수 있다.

    AI 셀프코칭과 AI 트래킹도 AI를 적용한 서비스로 하반기 론칭을 준비 중이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앞으로 ICT와 스포츠의 결합으로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해 AI 중계 트렌드를 계속 선도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G헬로비전, 전북 4개교 ‘어린이 탄소중립교실’ 운영

    LG헬로비전이 지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탄소중립교실’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북교육청 권역 내 4개 학교를 선정하고 ▲위성사진으로 보는 기후변화 ▲기후위기와 아동권리 ▲기후선언문 작성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자원순환 캠페인 ▲기후재난 상황과 대처교육 등 탄소중립 전반에 대해 교육한다.

    어린이들이 자원순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캠페인도 추진한다. 학생들이 직접 수거한 플라스틱을 가공 업체에 보내 ‘새활용’ 우산으로 제작한다. 우산은 학교 내 비치하여 안전우산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플라스틱이 우산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분리수거 습관을 익히고, 자원순환과 새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캠페인 시상식으로 ESG문화 확산에 힘을 싣는다. 학생들은 ‘분리수거 하기’, ‘자전거 타고 등교하기’, ‘장바구니 가지고 다니기’ 등 탄소중립 실천 약속을 작성, 목표 달성시 상장과 상품을 전달한다.

    임성원 LG헬로비전 상무는 “앞으로도 지역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ESG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T, 소상공인 결합상품 ‘으랏차차 패키지’ 선봬

    KT는 소상공인 결합상품 ‘으랏차차 패키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T는 기존 소상공인 결합상품 ‘사장님 성공팩’의 명칭을 ‘으랏차차 패키지’로 변경한다. 상품 구조는 간소화하고 소상공인들이 많이 찾는 상품으로 재구성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으랏차차 패키지는 소상공인의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터넷, 전화, 모바일, TV, 가게정보알림메시지, 통화매니저(PC) 등의 통신상품 외에도 CCTV, 카드결제서비스 VAN(부가통신망) 등의 매장 솔루션 중 필요한 것만 골라서 할인받는 결합상품이다.

    KT는 이번 개편 시 매장으로 걸려 오는 문의 전화를 AI가 응대하고 가게 홍보부터 고객 관리까지 가능한 ‘AI 링고전화’와 AI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로 서빙이나 매장 방역을 책임지는 ‘AI 로봇(서빙/방역)’을 패키지에 추가한다. 매장에 방문한 고객이 기다리지 않고 태블릿으로 직접 주문하고 결제하는 테이블오더 서비스인 ‘하이오더’는 지난 3월부터 결합 할인을 제공 중이다.

    강이환 KT 소상공인사업본부장 상무는 “각종 비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KT클라우드, 협력사 초청 ‘summit 2024’ 내달 개최

    KT클라우드가 다음 달 2일 ‘summit 2024’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summit 2024는 보다 가치 있는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주요 비즈니스 전략과 핵심 기술을 공유하는 고객사·협력사 초청 행사다.

    올해는 ‘AICT for all Business with Cloud·IDC’라는 슬로건을 기반으로 AI, Cloud, IDC 분야의 산업 동향과 전략, 기술 중심의 서비스 구현 및 고객 경험 사례를 소개한다.

    행사에서는 3개 트랙, 총 30개 발표 세션이 진행되며 kt cloud를 비롯한 각 분야의 국내·외 주요 기업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나선다. AI서비스, AI디지털교과서, 공공 클라우드, IDC, DaaS, SaaS, 보안 등 다양한 주제 발표가 진행되며, 행사장 내 참여 기업들의 전시 부스도 운영된다.

    키노트 세션에서는 kt cloud 최지웅 신임대표와 권헌영 고려대 교수·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정보보호분과장 등이 연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행사에 참석해주시는 기업, 기관 등 고객분들의 비즈니스 성장 전략 수립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NHN페이코, 빠른결제 설정 추가…편의성 강화

    NHN페이코는 사용자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용자의 결제 경험 개선을 위해 ‘빠른 결제’ 기능을 도입했다. 최초 1회 인증 정보를 등록하면 페이코 포인트 또는 포인트 카드 결제 시 비밀번호나 생체·지문 인증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결제 바코드가 바로 노출돼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현장 결제의 편의성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별도로 나누어져 있던 ‘멤버십·쿠폰’ 버튼을 통합하고 결제 화면 좌측 하단에 배치해, 결제 시 쿠폰 할인 또는 멤버십 적립을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제고했다.

    이와 함께 ‘결제 수단 전체 보기’ 기능을 추가해 기존 스와이프 방식 외에도 결제 가능한 수단을 한눈에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바꿀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했으며, 새롭게 추가된 ‘사용처 보기’ 아이콘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내 주변 사용처를 지도상에서 손쉽게 확인하고, 현재 내 위치에서의 거리, 주소, 연락처 등 필요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페이코 유저들에게 즐거운 결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SOOP, 스트리머들과 식목일 나무심기 봉사 진행

    SOOP은 식목일을 맞아 스트리머들과 광교 호수공원에서 ‘너와 나, 우리가 만드는 숲’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SOOP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식목일마다 스트리머들과 함께 나무심기 봉사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오세블리, 액션홍구, 유소나 등 총 31명의 스트리머가 참여한다.

    이날 ‘우리가 만드는 숲’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스트리머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통해 유저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적극 알릴 예정이다. 광교 호수 공원을 돌며 버려진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도 진행한다.

    이세민 SOOP 콘텐츠사업실장은 “앞으로도 지역 사회·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스트리머·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위메이드, ‘본스앤블레이드’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위메이드가 리볼브 게임즈와 ‘본스앤블레이드(Bones and Blade)’의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스앤블레이드는 가위바위보와 주사위를 이용해 전투하는 전략 카드 게임이다. 게임 기축 토큰인 ‘RPG’를 스테이킹하면 다양한 특성을 가진 캐릭터 NFT가 주어진다. 이용자는 모은 캐릭터 NFT로 전투에 승리하면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위메이드는 RPG, 아레나 슈팅 게임 등 다양한 장르 게임을 온보딩해, 세계 최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의 라인업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LGU+ 아이들나라, 이천시 어린이집 태블릿PC 50대 제공

    LG유플러스는 키즈 전용 플랫폼 아이들나라가 ‘이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농촌 지역 아동에게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아이들나라는 이천시 농촌 지역 어린이집에 태블릿 PC(50대)와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린이집 보육 교사는 아이들나라가 제공하는 1만3000여편의 전자책과 AI 기반의 오디오북, 백과사전 등 콘텐츠를 유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아이들나라는 해당 어린이집 유아들이 집에서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권을 지원한다. 대상은 농촌 지역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 약 400명이다.

    김대호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는 “앞으로도 아이들나라는 아동들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익시 기반의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해 고객 경험을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존비즈온, 제4 인터넷뱅크 ‘더존뱅크’ 추진

    더존비즈온이 국내 네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의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인 가칭 ‘더존뱅크’를 설립해 기업 데이터 기반의 혁신 금융을 선보인다는 포부다.

    더존뱅크는 더존비즈온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양의 기업 데이터와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 경쟁력을 통해 기존 은행이 확장하기 어려웠던 중소기업·소상공인 영역에서 포용금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더존비즈온은 먼저 더존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대형 시중은행과 정책기관, 유수의 대기업 등을 주주사로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특화 인터넷전문은행에 필요한 기업 데이터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AI 활용 기업 신용평가모형 개발 경험과 역량을 확보했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기존 금융업권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금융산업 전반에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공급 혁신을 확장하고, 대한민국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경진 대표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경진 대표가 환경부 주관 ‘일회용품 없애기 도전'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지난해 2월 환경부에서 시작한 환경 보호 릴레이 캠페인이다.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발생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각종 환경 규제의 준수는 물론,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 영향 저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21년 환경부 주관으로 진행한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 ‘고고 챌린지'에 참여한 바 있으며, 일회용품 사용 절감 및 자원 순환을 실천하기 위한 사내 친환경 문화를 지속 조성해 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비치하고 텀블러 세척기 및 소독기를 배치해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오피스 내 조명을 LED로 전면 교체해 전력 효율 개선과 탄소 배출량 절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사무 면적 중 일부 공간에 실내 정원처럼 꽃과 나무 등을 배치해 환경친화적인 업무 공간을 조성했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앞으로도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 영향 저감을 위한 실천 노력을 이어나가 지속 가능한 저탄소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DB 상품 CSAP SaaS 표준 획득

    네이버클라우드가 ‘완전 관리형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DB)’ 5개 상품이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CSAP) SaaS 표준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가 CSAP SaaS 표준등급을 획득한 상품은 ▲Cloud DB for MySQL ▲Cloud DB for Redis ▲Cloud DB for MSSQL ▲Cloud DB for MongoDB ▲Cloud DB for PostgreSQL 총 5개 상품이다. 해당 상품들은 현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공기관용 존에서 제공되고 있다.

    국내 CSP 중 유일하게 CSAP SaaS 표준등급을 획득한 네이버클라우드의 클라우드 DB 상품을 활용하면 개발과 배포, 운영, 관리할 수 있는 PaaS와 IaaS 영역까지 커버할 수 있어 솔루션사들의 개발과 보안에 대한 부담을 덜고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승용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DB 플랫폼 리더는 “정부의 SaaS 산업 육성의 기조와 발맞춰 국내 SaaS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방통위, 방송광고 지원대상 소상공인 180개사 선정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전국의 소상공인 180개사를 선정해 방송광고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역밀착형 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은 소상공인이 방송광고를 제작해 지역의 방송매체를 통해 송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소상공인은 협약체결 후 방송광고 제작‧송출비를 지원받게 된다.

    본 사업은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22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았으며, 총 387개 소상공인이 신청했다. 이후 3월 5일부터 3월 20일까지 심사를 통해 최종 180개사를 선정했다.

    선정된 소상공인의 업종별 분포를 살펴보면, ‘숙박 및 음식점업’(59개사), ‘도매 및 소매업’(41개사), ‘식료품 제조업’(29개사), ‘기타 제조업’(13개사), ‘정보통신 등 기타’(11개사),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9개사), ‘교육서비스업’ (8개사), ‘건설업’(5개사),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5개사)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방송광고 마케팅 지원에서 소외된 비수도권에 소재한 소상공인 171개사를 선정했다. 아울러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창업자에게 가점을 주어 함께 선정했다.

    방송광고를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집 일정을 두 차례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6월에 2차 공모를 통해 소상공인 77개사를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도 소상공인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 자생력 확보에 도움을 주면서 침체된 방송광고시장의 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향후 관련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