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점 마케팅 활용한 정보 전달 강점각 기업, 페이스북 활용 이벤트 전개 활발
  • 직장인 김미란(31)씨는 최근 도서 정보 트위터 이벤트에서 무려 10만원 상당의 경품을 받았다. 예상치 못했던 푸짐한 선물을 받고 난 이후 김 씨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활동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 가입자 5억 명 이상의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 통계 자료를 제공하는 페이스베이커즈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현재 국가별 순위에서 50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는 178만2880명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 국내 기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정보의 실시간성이 강조되는 트위터와 달리 컨텐츠의 기록과 보다 상세한 정보 제공 기능 및 'Like(좋아요)' 버튼 활용을 통한 관계 맺기 등 접점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의 소셜마케팅 채널로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서점, 항공사, LG U+, 롯데 영플라자 등의 도서부터 패션까지 산업 전반적으로 소셜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인터넷서점 예스24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개설 3개월 만에 5천명이 넘었다. 예스24는 15일까지 자사 페이스북 팬 5천명 돌파를 기념, 영화 ‘소셜네트워크’ 상영회 초대 이벤트를 진행한다. 영화 ‘소셜네트워크’ 관람 희망 이유를 10일부터 15일까지 댓글로 남긴 고객 중 100명(1인 2매)을 선정, 총 200명을 초대해 오는 18일 롯데시네마 영등포점에서 단체관람 상영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상영회 이벤트 당첨자는 16일에 예스24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 및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아시아나 항공은 뉴욕 주간편 운항을 기념, 아메리카노와 베이글 사무실 배달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12일까지 페이스북 이벤트 게시판에 ‘참석(attending)’클릭 후 ‘뉴욕 여행 또는 출장에 얽힌 기억, 뉴욕과의 밀접한 관계와 추억’을 올리면 20명을 선정, 아메리카노와 베이글 10인분을 서울지역 사무실에 한해 직접 배달해 준다. 당첨자는 19일 페이스북 해당 이벤트 게시판에 발표된다.

    LGUplus는 자사 페이스북 Like 1천명 돌파 감사 ‘XOXO와 ck가 함께 IN2U향수를 드립니다’이벤트를 진행한다. 19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ㅁ와 ㅁ를 부르는 canU XOXO’ 의 ㅁ를 재밌게 표현할 단어를 채워 이벤트 게시판 댓글로 남기면 70명을 선정해 ckin2u향수를 증정한다. 당첨자는 24일 페이스북 해당 이벤트 게시판에 발표된다.

    롯데 영플라자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하는 프레타포르테 부산 패션쇼 관람 티켓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14일까지 페이스북 이벤트 게시판에 프레타포르테 부산을 가야 하는 사연과 참석희망 날짜를 올리면 12명을 추첨, 최소 2명 최대 10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패션쇼 VIP티켓을 증정한다.

    예스24 이선재 본부장은 “최근 페이스북 팬페이지 팬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더욱 다양화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기업은 마케팅 차원에서, 고객들은 기업에 관한 최신 정보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어 페이스북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