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공사 자체제작 전동차 공개
  • ▲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공개한 신형 전동차 외부 모습ⓒ뉴데일리
    ▲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공개한 신형 전동차 외부 모습ⓒ뉴데일리

    국내 기술로 자체 제작된 서울도시철도공사 'SR' 전동차가 14일 발표·시승행사를 열었다.

    저렴한 제작비용을 들이고도 수입 전동차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가진 SR 발표 현장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인천시, 부천시 도시철도 관계자들과 한국철도공사 및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국내 지하철 운영업체가 전동차를 자체 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SR' 이라는 이름은 서울도시철도공사(SMRT)와 레일(Rail)의 이니셜을 따 만든 브랜드다.

    새 전동차는 2년여의 연구 개발을 통해 표준화된 국산 부품을 사용, 빠르고 안정적인 유지 보수가 가능한게 특징이다.

  • ▲ 첫 국내 개발 전동차인 SR에는 차량 내부에 CCTV가 설치돼 있다. CCTV로 촬영된 영상은 기관사실과 중앙관제소에서 볼 수 있다. ⓒ 연합뉴스
    ▲ 첫 국내 개발 전동차인 SR에는 차량 내부에 CCTV가 설치돼 있다. CCTV로 촬영된 영상은 기관사실과 중앙관제소에서 볼 수 있다. ⓒ 연합뉴스

    제작 기간을 대폭 단축해 1량 당 16억원이 넘는 비용을 10억원으로 절감했으며, 엔진 역할을 하는 인버터는 중량과 소음을 줄여 운행 효율을 높이고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스테인리스 대신 강화 알루미늄 소재를 써 차체 무게를 20여t 가볍게 했으며, 전기식 도어 엔진으로 출입문 소음과 고장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객실과 승강장 모니터링 기능, 열차 위치 추적 시스템 등으로 안전성을 높였으며, 일부 차량에는 중앙에 좌석을 배치하는 등 디자인을 다양화했다.

    이밖에 차량 내 IT 정보스크린으로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선형 손잡이로 세련미를 더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내달부터 'SR 001'을 본격 시운전해 단계별로 성능을 확인하는데 이어 7호선 본선 구간에서의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제 운행에 단계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음성직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전동차 제작 노하우를 다른 운영기관과 공유해 한국 철도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며 "시민 안전을 고려해 철저한 점검과 검증을 거쳐 운행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시승 행사는 도봉차량기지 주공장에서 출발해 시험선을 돌고 다시 주공장으로 돌아오는 3.3㎞ 구간에서 10여분간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