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마력 슈퍼카급 '힘'에 재규어 특유의 승차감 겸비한 ‘최상의 GT’향상된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장착…일주일간 한남동에 특별 전시관 운영
  • 우리나라에서 재규어는 ‘나이 든 사람이 타는 차’처럼 인식됐다. 하지만 이제 그런 선입견을 벗을 때가 됐다. 7월 23일 재규어가 공개한 XKR-S가 여기에 마침표를 찍었다.

  • ▲ 7월 23일 다음(Daum) 본사가 있는 서울 한남동 일신빌딩 1층에서 재규어 XKR-S 컨버터블 발표회가 열렸다.
    ▲ 7월 23일 다음(Daum) 본사가 있는 서울 한남동 일신빌딩 1층에서 재규어 XKR-S 컨버터블 발표회가 열렸다.

    ‘Life of Gorgeous’의 정점 XKR-S

    영국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쿠페라는 ‘E 타입’을 만들어 내고 슈퍼카 XJ220을 내놓는 등 수십 년 동안 성공가도를 달렸지만 90년대 들어 역사 뒤로 사라지는 듯 했다.

    이후 이리저리 팔려 다니던 재규어는 2006년 천재적인 디자이너 이안 칼럼을 만나면서 확실히 변했다. 그가 내세운 ‘Gorgeous’라는 모토는 재규어를 살려낸 ‘주문’ 같다.

  • ▲ 재규어가 만들어 낸 불후의 명작 'E 타입'. 당시 7만 대나 팔렸다.
    ▲ 재규어가 만들어 낸 불후의 명작 'E 타입'. 당시 7만 대나 팔렸다.

    이안 칼럼이 내놓은 첫 작품 XF는 재규어의 주 고객 연령대를 확 끌어내렸다. 2006년 이후 출시된 그랜드 투어러 XK 시리즈의 고객도 30대까지 젊어졌다. 7월 23일 우리나라에서 첫 공개하는 XKR-S는 재규어가 ‘회춘’하는 과정의 마지막이다. 

    XKR-S는 재규어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가장 빠른 컨버터블 GT(Grand Touring)다. XKR-S 컨버터블의 최고 속도는 300km/h, 0-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4.4초.

  • ▲ 사진으로 보면 무섭게 생겼지만 실물을 보면 의외로 '귀여운' 면도 있다.
    ▲ 사진으로 보면 무섭게 생겼지만 실물을 보면 의외로 '귀여운' 면도 있다.

    외모는 이런 성능을 은근히 드러낸다. 실물이 사진보다 더 나은 몇 안 되는 차다(특이하게도 이안 칼럼이 디자인한 차들이 그런 경향이 있다).

    수치로 보면 넓고 낮다. 4,780mm의 길이는 국산 중대형차만 하지만 폭은 1,890mm로 대형차급 이상이다. 높이는 1,330mm로 준중형차보다 낮다.

  • ▲ 사진에서는 '약간 날렵한, 평범한 스포츠카'로 느껴지지만 실물의 '포스'는 보통이 아니다.
    ▲ 사진에서는 '약간 날렵한, 평범한 스포츠카'로 느껴지지만 실물의 '포스'는 보통이 아니다.

    XKR-S 컨버터블의 전면 디자인은 거칠기만 한 게 아니다. 300km/h를 넘나드는 차의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넷에 있는 타원형 공기흡입구의 가장자리부터 더욱 넓고 낮아진 프론트 그릴, 날카로워진 헤드램프, 카본 파이버 스플리터 및 트윈 사이드실을 갖춘 새로운 범퍼까지 이어진 수직 피처 라인이 차량의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스포츠카의 상징이기도 한 카본 파이버 리어 윙은 리어 에이프런과 함께 고속주행 시 차체가 뜨는 현상을 26% 감소시켜 약 1.7톤의 힘으로 차량을 도로에 완벽하게 밀착시켜 준다.

    550마력 심장을 봉인하는 기술

  • ▲ 저 커버로 봉인된 아래에 5.0 스프레이 직분사 엔진에 수퍼차저를 단 550마력 짜리 8기통 심장이 들어 있다.
    ▲ 저 커버로 봉인된 아래에 5.0 스프레이 직분사 엔진에 수퍼차저를 단 550마력 짜리 8기통 심장이 들어 있다.

    XKR-S 컨버터블은 3세대 AJ-V8 수퍼차져 가솔린 엔진에 스프레이형 직분사(SGDI)를 적용해 최대출력 550마력/6,000~6,500rpm, 최대토크 69.4kg.m/2,500~5,500rpm라는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여기에 밸브 타이밍 기술을 결합해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성도 실현했다.

    XKR-S 컨버터블은 ‘GT카’인만큼 편안하면서도 민첩하고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재규어는 XKR-S에다 더욱 단단한 스프링과 댐퍼 등을 단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새로운 알루미늄 스티어링 너클로 업그레이드된 프론트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은 캠버 강성도를 23% 가량 향상시켜 높은 스티어링 정확도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프론트와 리어 서스펜션의 스프링율은 28% 개선했고, XKR-S의 맞춤식 어댑티브 댐핑 프로그램은 차체 제어, 정지 마찰력 및 그립을 극대화한다.

  • ▲ 운전석 쪽에서 바라본 실내. 호사스러우면서도 편리한 장치들은 어느 브랜드와 비교해야 이야기가 될 지 모르겠다.
    ▲ 운전석 쪽에서 바라본 실내. 호사스러우면서도 편리한 장치들은 어느 브랜드와 비교해야 이야기가 될 지 모르겠다.

    외관 디자인은 최신형 수퍼차저 엔진이 모든 힘을 뽑아낼 수 있도록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적용했다. 재규어가 자랑하는 스페이스 알루미늄 구조는 뛰어난 비틀림 강성을 자랑한다. XKR-S의 새로운 프론트 스티어링 너클과 리어 형상, 탄소섬유 리어윙 및 스플리터 등은 ‘정장 속 근육’처럼 은근히 이 차의 힘을 과시한다.

    XKR-S 컨버터블에는 그 힘에 걸맞게 추가 기능도 대거 달렸다. 운전자는 Trac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모드로 특정 정지 마찰력, 안정성, 액티브 디퍼렌셜(Active Differential) 설정의 간섭을 줄이는 동시에 코너링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 ▲ 운전석에서 본 스티어링 휠. 계기판의 시인성은 무척 뛰어나다. 중앙 LED 계기판은 각종 정보를 보여준다.
    ▲ 운전석에서 본 스티어링 휠. 계기판의 시인성은 무척 뛰어나다. 중앙 LED 계기판은 각종 정보를 보여준다.

    한층 향상된 어댑티브 다이내믹스(Adaptive Dynamics)와 알루미늄 캘리퍼, 패드가 조합된 브레이크 디스크로 구성된 고성능 브레이크는 XKR-S를 서고 싶을 때 서는 차로 만든다.

    컨버터블을 타 본 사람은 아는 ‘자유’

    강력한 힘과 편안한 승차감을 가진 GT카는 많지만 ‘뚜껑이 열리는 GT카’는 의외로 많지 않다. 재규어의 XKR-S는 ‘뚜껑이 열리는 GT카’다. GT카의 호쾌함에 컨버터블의 ‘자유로움’이 합쳐지면 그 매력은 몇 배가 된다.

  • ▲ '뚜껑을 딴' XKR-S. 컨버터블의 자유로움과 GT카의 성능이 합쳐지면 차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잊지 못할 기억을 만들 수 있다.
    ▲ '뚜껑을 딴' XKR-S. 컨버터블의 자유로움과 GT카의 성능이 합쳐지면 차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잊지 못할 기억을 만들 수 있다.

    XKR-S 컨버터블의 소프트탑 루프는 18초 만에 열리고 닫힌다. 소프트탑 임에도 300km/h로 달려도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방음을 제공한다는 게 재규어의 주장이다. 지붕을 연 상태로 달리면 퍼포먼스 액티브 배기 시스템이 내뿜는 ‘머슬카’ 같은 소리가 운전자의 심장을 뒤흔든다.

    XKR-S의 인테리어는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더 어필할 듯 하다. 럭셔리함 그 자체다. 카본-가죽 소재의 재규어 퍼포먼스 시트는 경주용 차량처럼 고속에서도 운전자와 탑승객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켜준다. 16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히팅 시트는 카본 가죽과 대조되는 마이크로파이핑으로 꾸몄다. 여기다 버킷 시트의 양 옆을 조일 수 있는 다이얼도 달렸다.

  • ▲ XKR-S의 뒷모습. 4개의 배기구가 보인다. 모양이 아니라 8기통의 멋진 배기음을 그대로 들려준다.
    ▲ XKR-S의 뒷모습. 4개의 배기구가 보인다. 모양이 아니라 8기통의 멋진 배기음을 그대로 들려준다.

    영국 명품 오디오 회사인 B&W(Bowers & Wilkins)社의 560W급 스피커는 입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소리를 들려준다. 전후방 주차 센서와 주차 보조선이 나타나는 후방 카메라, 아이팟 및 USB 연결 단자, 7인치 고해상도 터치스크린 모니터, 블루투스 기능 등은 최근 출시되는 다른 차들보다 편의성이 더 뛰어난 수준이다.

    2억이 넘는 가격, 아는 사람들은 "그 가격도 저평가 된 차"

    데이비드 맥킨타이어 재규어 코리아 대표는 재규어의 레이싱 DNA를 모두 담아낸 XKR-S가 최근 급성장하는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주목을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 재규어는 XKR-S 컨버터블을 국내에 5대 들여왔다. 1주일 동안 한남동에서 전시한다.
    ▲ 재규어는 XKR-S 컨버터블을 국내에 5대 들여왔다. 1주일 동안 한남동에서 전시한다.

    “재규어의 레이싱 DNA를 가장 잘 보여주는XKR-S 라인은 도로를 압도하는 폭발적인 주행 성능과 그 파워를 짐작하게 하는 강렬하고도 아름다운 실루엣으로 전세계 스포츠카 마니아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폭발적인 성능과 놀라운 핸들링, 여유로운 승차감, 독보적인 럭셔리함으로 국내 럭셔리 고성능 GT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

    맥킨타이어 대표의 말처럼 XKR-S는 최고의 GT카 중 하나다. 그래서일까. 지금까지 판매하던 XK시리즈의 가격이 1억7,640만 원(쿠페 기준)부터 시작하는 데 XKR-S 컨버터블은 2억2,350만 원이나 한다.

  • ▲ 최근 여름휴가를 조금 늦게 떠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XKR-S를 몰고 남해안과 동해안 도로를 모는 기분은 어떨까? 2억2,350만 원을 지불할 능력이 있다면 제대로 느껴볼 수 있다.
    ▲ 최근 여름휴가를 조금 늦게 떠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XKR-S를 몰고 남해안과 동해안 도로를 모는 기분은 어떨까? 2억2,350만 원을 지불할 능력이 있다면 제대로 느껴볼 수 있다.

    재규어 코리아는 XKR-S 컨버터블 출시를 기념해 7월 23일부터 일주일 동안 UK 모터스가 운영하는 일신빌딩 내 한남 전시장에 특별 전시한다.

    XKR-S 컨버터블은 7월 말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국내에는 5대를 들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