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일부터 1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부문(ITU-R) 전파관리분과(SG1)> 회의에서
우리나라 제안에 따라 무선전력전송을 위한
국제 공통주파수와 기술기준 마련을 위한
표준화 논의가 시작됐다고 19일 밝혔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는
정부와 민간의 전기통신망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운영에 관련된 제반사항,
주파수의 조화로운 사용과 표준화 및
통신의 발전을 논의하는 정부간 국제기구를 말한다.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자기장 및 전자파 공진 원리를 응용해,
휴대폰, 전기자동차 등의 전기제품·시스템에
[무선으로 에너지를 전송해 충전하는 기술]로써
국제적인 이용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국내 [전파응용설비(전기자동차 무선전력전송용)]로[2011년에 분배된 주파수 대역과]
국내 KAIST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기공진 형상화기술]을
ITU-R 보고서 초안에 반영해[우리기술을 국제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ITU-R 보고서 초안에 포함된
국내 주파수(19~21㎑, 59~61㎑)와
일본의 주파수(85㎑, 120㎑)는
국제표준시보 및 무선항행용으로 국제 분배되어 있다.
이를 국제 공통주파수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제분배(전파규칙)의 개정이 있어야 해,
향후 주파수 이용을 위한 국제적 논의 및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무선전력전송 기술 특성, 주파수 이용방안,
기술기준 항목을 국제권고 사항으로 제안하고
ITU-R 무선전력전송 권고 초안에 반영시켰다.
앞으로 국립전파연구원은 무선전력전송 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국민들이 무선전력전송 관련 기기들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와 [전파환경 조성을 위한 활동]을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온라인전기자동차]는
도로 밑에 매설된 전선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을
차량 하부에 장착된 집전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모아 [전기에너지]로 변환한 후 운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