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이용자 4,000만명 돌파
40대 인터넷 이용률 7.2%p, 50대 20.2%p 상승

  • 젊은이들만 즐겨 이용할 것 같던 인터넷 이용률이
    중장년층에서 대폭 증가했다. 

    더불어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처음으로 4,000만명을 돌파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7월 1일부터 3개월간 
    전국 3만가구 및 가구원 7만7,402명을 대상으로
    [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4,008만 명으로 
2003년 2,922만명을 기록한지 10년 만에 
약 1,000만명 늘었고,
이용률은 65.5%에서 82.1%로 증가했다.

작년과 비교하면
4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7.2%p(89.6%→96.8%),
50대는 20.2%p(60.1%→80.3%) 상승해 
[중장년층]의 인터넷 이용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 ▲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 ▲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천명).
    ▲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천명).



  • 최근 2년간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된 결과
    [스마트폰을 보유한 가구 비율]은 
    지난해(65.0%)보다 14.7%p 높아진 79.7%를 기록했다.

    2년 전인 2011년(42.5%)보다 두 배 가까이 성장한 결과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작년에 비해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증가(97.4%→98.1%)했지만, 
    [유선인터넷 접속률]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낮아졌다(82.1%→79.8%).

    장소에 [구분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 
    대폭 높아졌다(58.3%→91.0%).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의 성장은
    관련 산업과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해 
    [스마트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패드) 보유율]은 
    상승(63.7%→71.6%)한 반면, 
    가구 컴퓨터 보유율은 
    2005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82.3%→80.6%)했다.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서도 
    플랫폼의 주도권 변화가 두드러졌다. 

    지난해에 비해 [이메일](84.8%→60.2%)과 
    [SNS](67.1%→55.1%) 사용이 [감소]한 반면, 
    모바일 중심의 카카오톡, 라인 등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은 크게 [늘었다](60.1%→82.7%). 

    인터넷뱅킹 이용자 중 
    [모바일뱅킹 이용비율(29.2%→65.4%])과 
    인터넷쇼핑 이용자 중 
    [모바일쇼핑 이용비율(23.8%→43.2%)]도 크게 증가했다.

    또 인터넷 이용자 중 
    13.8%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6.9%가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부는 인터넷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어 
    새로운 시장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이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