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이용자 4,000만명 돌파40대 인터넷 이용률 7.2%p, 50대 20.2%p 상승
-
젊은이들만 즐겨 이용할 것 같던 인터넷 이용률이중장년층에서 대폭 증가했다.더불어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처음으로 4,000만명을 돌파했다.[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7월 1일부터 3개월간전국 3만가구 및 가구원 7만7,402명을 대상으로[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를 16일 발표했다.이번 조사에 따르면,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4,008만 명으로2003년 2,922만명을 기록한지 10년 만에약 1,000만명 늘었고,이용률은 65.5%에서 82.1%로 증가했다.작년과 비교하면4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7.2%p(89.6%→96.8%),50대는 20.2%p(60.1%→80.3%) 상승해[중장년층]의 인터넷 이용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최근 2년간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된 결과[스마트폰을 보유한 가구 비율]은지난해(65.0%)보다 14.7%p 높아진 79.7%를 기록했다.2년 전인 2011년(42.5%)보다 두 배 가까이 성장한 결과다.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작년에 비해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증가(97.4%→98.1%)했지만,[유선인터넷 접속률]은오히려 지난해보다 낮아졌다(82.1%→79.8%).장소에 [구분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대폭 높아졌다(58.3%→91.0%).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의 성장은관련 산업과 서비스에도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와 비교해[스마트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패드) 보유율]은상승(63.7%→71.6%)한 반면,가구 컴퓨터 보유율은2005년 이후 처음으로하락(82.3%→80.6%)했다.인터넷 서비스 분야에서도플랫폼의 주도권 변화가 두드러졌다.지난해에 비해 [이메일](84.8%→60.2%)과[SNS](67.1%→55.1%) 사용이 [감소]한 반면,모바일 중심의 카카오톡, 라인 등[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은 크게 [늘었다](60.1%→82.7%).인터넷뱅킹 이용자 중[모바일뱅킹 이용비율(29.2%→65.4%])과인터넷쇼핑 이용자 중[모바일쇼핑 이용비율(23.8%→43.2%)]도 크게 증가했다.또 인터넷 이용자 중13.8%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66.9%가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미래부는 인터넷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국민들의 인터넷 이용행태가[모바일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어새로운 시장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이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