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수입향수-수입차 부품-순환출자고리 잇단 오류
  • ▲ 지난 8일 취임한 정재찬 공정위원장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뉴데일리 DB
    ▲ 지난 8일 취임한 정재찬 공정위원장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뉴데일리 DB

     

    수장이 바뀐 공정거래위원회가 잇따라 나사풀린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각종 보도자료 발표를 두고 오락가락 번복을 거듭하고 있다.

     

    공정위는 15일 롯데마트와 이마트, 현대백화점의 납품업체에 대한 횡포를 제재했다며 사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하지만 곧바로 롯데마트 관련 부분은 당초 소위원회에서 심사했으나 전원위원회로 회부해 재심의를 할 예정이라며 보도유예를 요청했다. 언론의 항의가 잇따르자 공정위는 롯데마트 과징금은 잠정 금액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다는 조건으로 다시 보도할 수 있다고 번복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4일 보도조건으로 '수입향수 가격조사 관련 자료'를 배포했으나 조사를 맡은 소비자단체와 보도시점 혼선으로 빈축을 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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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4일에는 5개 수입자동차 주요 30개 부품 중 23개 제품의 국내 판매 가격이 해외평균 보다 비싸다고 자료를 냈다.

     

    그런데 발표 다음날 공정위는 전날 자료에서 오류가 있었다며 비싼 부품 수가 기존 23개에서 17개로 조정됐다고 수정했다. 벤츠 등의 항의를 받아 재확인한 결과 국내 판매 가격에 원가격 뿐아니라 부가가치세가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8월에는 '대기업집단 순환출자 현황 자료'를 내면서 공정위가 1년이 넘도록 오류사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1년전에는 삼성과 롯데의 고리 수를 16개와 51개로 발표했지만 재확인을 통해 각각 30개와 5851개로 수정해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소비자 후생을 위해 대형유통업체들의 부당행위를 제재하고 국내외 가격비교를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공정위의 취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잇따라 틀린 자료를 내거나 소비자단체와의 조율이 엇나가고 발표시점을 두고 오락가락하는 모습은 공정위에 대한 신뢰를 깍아먹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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