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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와 미용성형수술의 보편화로 부작용 피해도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성형수술 관련 피해가 최근 2년간 총 214건 접수됐으며 이 중 147건(68.7%)이 부작용 피해고, 나머지 67건(31.3%)은 위약금 과다 청구 등 계약 관련 피해였다고 3일 밝혔다.
부작용 피해 147건 중에는 부작용이나 효과미흡 등으로 이미 재수술을 받았거나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130건(88.4%)에 달했다. 특히 눈과 코 성형수술의 경우 부작용 피해 사례 모두 재수술을 받았거나 재수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성형수술 부작용 중에는 비대칭이 40건(27.2%)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보형물 관련 이상 23건(15.6%), 흉터 17건(11.6%), 염증·감염 15건(10.2%) 등의 순이었다.
부작용 피해의 절반 이상은 눈(40건· 27.2%)과 코(34건·23.1%) 성형수술에서 나타났다. 이어 유방성형술 18건(12.2%), 지방주입‧흡입 14건(9.5%), 안면윤곽성형 13건(8.8%) 등의 순이었다. -
눈과 코 성형은 '비대칭'이 각각 21건(52.5%)과 13건(38.2%)으로 가장 많았고, 유방성형술은 구형구축 등 '보형물 관련 이상'(17건, 94.4%)이 대부분이었다. 또 '안면윤곽성형'은 비대칭과 신경손상(각각 5건· 38.5%)이 많았다.
성형수술 관련 피해 중 병‧의원의 책임이 인정된 경우가 146건(68.2%)이었고, 이 중 배상‧환급 등이 이루어진 경우는 122건(83.6%)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성형수술을 받을 시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 및 수술 경력과 주요 분야 등을 확인한 후 병원을 선택하며 △의료진에게 자신의 병력 등을 고지한 후 충분한 검사 및 상담을 받고 △부작용 발생 가능성‧수술의 한계‧부작용 발생 시 대처방안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수술동의서 등의 관련 자료를 요청하며 △부작용 발생 시에는 즉시 수술병원에 알리고, 재수술 여부는 의료진과 충분하게 상의한 후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